메뉴

청주지방회 샘터교회 박춘실 사모 올해의 여성문학상 수상

수필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샘터교회(김영철 목사)의 박춘실 사모(사진)가 2018년 제13회 올해의 여성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춘실 사모는 2016 ‘한국수필’로 등단해 그동안 한국수필가협회 회원, 한국수필 작가회 회원, 충북여성문인협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바보의 삶, 내 안의 뚱딴지’의 저서를 펴낸바 있다. 그녀의 수상작은 4편으로 ‘비가 오던 날’ ‘갇힌 자의 평안’ ‘말해도 될까’ ‘산’ 등이다. ‘비가 오던 날’은 영혼이 상처받은 친구를 보듬어 우정을 그리고 있는데 인간에 대한 너그러움이 독자의 시선을 붙드는 힘이 있었다는 평을 들었다.


이어 ‘갇힌 자의 평안’은 자신이 체험한 교도소 봉사 이야기로, 젊은 여죄수를 껴안은 따뜻한 인간미가 돋보이고 신앙적 깊이에서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삶을 매만지는 각성이 인상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 ‘말해도 될까’는 칭찬의 에피소드 두 개로 교훈적인 이야기를 딱딱하지 않게 풀어나가는 솜씨가 일품이었으며, 마지막 ‘산’에서는 과거의 기억 속에 있는 산과 현재의 눈 앞에 펼쳐진 산이 주는 영향에 대하여 재미있게 작품화했다는 평이다.


심사위원 임채우 문학평론가는 “문장이 정확하고 대상의 묘사나 비유가 적절하며, 사물을 그릴 때 단순한 서경만이 아니라 서정이 물씬 풍기는 기법이 우수했다”며 “글이 꾸밈새 없고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의 원숙미와 깊이가 있어 안정감이 수필 문학의 경지를 보여줬다”고 총평했다.


박춘실 사모는 수상 소감에서 “가을 바람의 살랑 임을 보아도 글로 지어내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있었는데 수상의 영광을 차지해 더없이 행복한 가을이 되고 있다”면서 “아직 덜 익어 미숙한 졸작을 뽑아주신 심사위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또 “인생의 겨울을 만나 적막으로 출렁일 때 인생의 의미를 알게 해 준 친구가 바로 수필이었다”며 “아리게 춥던 겨울이 지나면 어김없이 봄이 찾아와 만물을 꿈틀거리게 하는 것처럼 시련의 아픔을 견뎌 오늘의 행복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방회 공보부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