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9 구역·소모임 공과


교회진흥원은 지난 2017년부터 통합교육을 목표로 유치부에서 장년부에 이르기까지 같은 커리큘럼의 공과를 기획했다. 전 세대가 같은 커리큘럼과 본문으로 한 주를 시작하고 교회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함께 하나님의 말씀을 나눌 수 있게 한 것이다. 따라서 2019 구역 소모임 공과 역시 같은 본문으로 꾸며져 있다.

2019 구역 소모임 공과를 간단히 소개하면


1. 공과의 특징
1) 3년 동안 신앙생활의 근간이 되는 구약과 신약의 본문을 통해 성경 전체를 살펴보고, 배운 말씀대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2) 절기 단원을 통해 절기를 바로 이해하고 절기에 맞는 신앙관, 신앙의식, 신앙생활을 세울 수 있게 의도했다.
3) 2019년 공과 주제는 “믿음을 지키는 삶”으로 어떤 어려움과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고 그것을 극복하며 승리하는 삶을 살도록 했다.
4) 설교 마지막 부분의 ‘기억하기’를 통해 말씀을 깊이 간직하고, 본과에 맞는 구절을 암송함으로 말씀생활에 집중력을 높이도록 만들었다.
5) 설교말씀을 들은 후, ‘은혜 나누기’와 ‘한마음 기도’를 통해 성령님이 역사하시는 모임의 현장이 되도록 기획했다.


2. 기획 의도와 단원구성 내용
이 책은 청장년이 구역예배와 소모임, 셀, 목장, 순 등의 소그룹 모임에서 사용하도록 고안된 교재다. 특별히 내용을 읽기만 하여도 이해할 수 있고, 은혜 받을 수 있도록 간략하고 깊이 있게 집필했다. 교재에서 구성원들의 참여를 돕기 위해 함께 나눌 수 있는 ‘은혜 나누기’를 제시했고, 인도자는 교재의 내용을 따라가며 원활하게 모임을 진행할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 모임이 활성화 되도록 했다. 날짜표기는 구역예배가 일반적으로 금요일에 맞춰져 있지만, 다른 요일에 구역예배를 드리는 경우가 있기에 이 점을 감안해 주간단위(1주)로 날짜를 표기했다.


3. 공과 구성의 단계
1) 단원 설명: 본 교재는 구약-신약-삶-절기-침례교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각 15개의 단원으로 구성하여 주제를 제시함으로 단원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2) 주별 구성: (1)성경본문 (2)찬송가 (3)암송구절 (4)중심주제 (5)설교목적 (6)설교개요
3) 주별 내용: (1)여는 말 (2)대지 1-3 (3)기억하기 (4)닫는 말 (5)은혜나누기 (6)한마음기도
‘기억하기’는 설교의 내용을 기억하기 위한 ‘복습질문’으로 마지막 소제목이 끝 날 때 배치했다. ‘기억하기’는 소제목이 끝날 때 구성원들이 함께 질문을 풀어볼 수 있고 설교를 모두 끝내고 질문을 다시 함으로 들은 말씀을 되새겨 볼 수 있다. ‘기억하기’의 정답은 교재의 마지막 부분에 첨부되어 있다.
‘은혜 나누기’는 ‘적용질문’으로 설교의 중심내용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순종할 수 있도록 서로 나누는 시간이다. 인도자는 구역원들이 자신의 경험이나 간증을 고백하고 결단할 수 있도록 진행하면 된다.


교회진흥원 제공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