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회진흥원 설교 관련 독서 세미나



교회진흥원(이사장 유정환 목사, 원장 이요섭 목사)은 지난 4월 9일 여의도총회 13층 세미나살에서 교단 목회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침례교 목회자 설교준비를 위한 설교·독서세미나’를 열었다. 이 세미나는 목회자들이 보다 성경적인 설교를 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교회진흥원 연구개발팀장 김성집 목사의 기도로 이요섭 원장이 환영사를 전하고 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교 이장렬 교수(신약학)와 이재장 목사(전 침신대 설교학 겸임교수), 최호준 박사(삼흥)가 각각 강사로 나섰다.


첫 번째 강사인 이장렬 교수는 “성서적인 설교(신약)”란 주제를 다루면서 충실한 본문 석의에 기반한 성경 본문 묵상방법과 설교로의 전환에 대해 강의했다. 이장렬 교수는 어떤 참고자료보다도 성경 본문에 관한 묵상을 한 후 설교의 틀을 만들어 갈 것을 강조하였다.  두 번째 강사인 이재창 교수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설교”란 강의에서 설교자의 자세에 대해 강력하게 도전했다. 이재창 교수는 설교자는 자신의 메시지가 아니라 하나님께 받은 메시지를 사람을 기쁘게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설교를 통해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강사로 나선 최호준 박사는 “설교자를 위한 독서법” 강의에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성경과 함께 또 다른 설교의 자양분으로서 독서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아울러 설교자가 꼭 읽어야할 책들을 소개하면서 목회자의 주요 본분인 설교 준비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이재창 교수와 함께 오랫동안 설교 훈련을 해온 케리그마설교원 회원과 최호준 목사가 소속된 관동지방회 목회자들이 단체 등록을 하여 열기를 더했다.


한편 교회진흥원이 매주 월요일 침례신학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침례교 제자훈련 5단계 특강도 40여명의 학생들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3월 25일에는 박문수 목사(디딤돌)가 4월 8일에는 최인선 목사(은혜드림)가 각각 강사로 나서 현장의 경험이 묻어나는 제자훈련 특강을 진행해서 많은 공감과 도전을 불러일으켰다.   

세미나 문의 (02) 2643-7390


이송우 부장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