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교총, 5월 31일 한국교회 예배 회복의 날 시행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오는 5월 31일을 ‘한국교회 예배회복의 날’로 정하며 ‘포스트 코로나19’를 준비하기로 했다. 한교총은 지난 5월 7일 대전 유성구 계룡스파텔에서 대표회장 및 상임회장(한국교회주요교단장) 회의를 연이어 개최하며 포스트 코로나19 대비에 대해 전반적으로 점검했다.


이날 한교총 대표회장회의에서 사회정책위원장 소강석 목사(예장합동 부총회장)는 “한국교회는 예고 없이 닥친 코로나19 사태로 야기된 국민 여론과 정부의 방침에 따라 ‘온라인예배 전환과 오프라인 예배의 축소 및 중지’라는 사상초유의 경험을 했다”면서 “상황이 진정돼가는 이때 한국교회는 코로나19 사태를 종식하고 예배를 회복해 흩어진 성도들의 마음을 응집하는 디데이(D-day)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진행된 상임회장회의는 성령강림을 통해 교회가 시작된 의미를 살려, 오는 5월 31일 성령강림주일을 ‘한국교회 예배 회복의 날’로 정해 전국적으로 일시에 시행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한국교회 전체가 보조를 맞춰 협력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동시에 한국교회가 사회 구성원들과 신뢰회복을 위해 교회가 먼저 나서서 지역사회 소상공인 및 어려운 이웃들과 소통하기로 했다.


이번 ‘한국교회 예배 회복의 날’은 생활방역 지침을 준수하면서 그동안 온라인예배로 진행된 예배를 모이는 예배(현장예배)로 전환하는 의미를 가지며, 아울러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상황에 자율적으로 대처하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한교총은 이번 한국교회 회복의 날을 위해 자료를 제공하며, 30개 회원교단은 산하 5만 4000여 교회에 목회서신으로 참여를 요청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한교총은 ‘6·25 70주년 및 손양원 목사 순교 70주년 기념예배’를 6월 18일 영락교회에서, ‘한교총 법인 문체부 이전 감사예배’를 6월 19일에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21대 국회 개원에 따라 기독의원 개원 감사기도회를 국회조찬기도회 및 다른 연합 기관들과 함께 추진하며, 차별금지법과 신천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TFT도 구성했다.


범영수 차장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