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간안내> 답 없이 살아가기, 답 없이 사랑하기 외


답 없이 살아가기, 답 없이 사랑하기

김형익 지음1769000생명의말씀사

알 수 없는 미래와 예상치 못한 고난 앞에서 우리는 수많은 질문을 던지며 답답해한다. 미래가 보장되지 않은 삶, 분명한 계획과 그에 따른 결과를 얻지 못하는 삶은 왠지 무능하고 초라한 실패자 같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막막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권면한다. 그리스도인으로서 답 없이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하나 님께서 부어주시는 은혜를 경험하라고 말이다.

저자가 말하는 답 없는삶은 고민이나 계획 없이 아무렇게나 사는 삶이 아니다. 억지로 답을 찾으며 스스로를 괴롭히는 어리 석음과 이 땅에서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조금도 손해 보지 말라고 부추기는 세상의 답을 버리는 삶, 형통할 때나 고난당할 때나 우리를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실 하나님을 신뢰하며 묵묵히 걸어가는 삶이다.

 

 

르네 지라르의 기독교 십자가 이해

길상엽 지음27616000한국학술정보

르네 지라르는 2005불멸의 40으로 불리는 프랑스 지식인의 최고 명예인 아카데미 프랑세즈 종신회원으로 학문적 업적을 인정받은 사람이다. 그는 그의 이론을 통해 폭력(희생양 메커니즘)에 대한 십자가의 승리와 기독교의 유일성을 학문적으로 논증하며, 서구 인문학계를 다시금 유대-기독교적 전통으로 회귀시키는 거목으로 평가받고 있다. 책은 크게 1장 서론, 2장 모방 욕망과 희생양 메커니즘, 3장 지라르의 십자가 이해, 4장 신학적 영향, 5장 지라르의 십자가 이해에 대한 평가, 6장 결론으로 구분해 설명한다.

또한 개혁신학의 속죄론에 끼친 부정적 영향과 개혁신학의 관점에서 본 지라르의 한계를 문화인류학적 연구와 하나님 인식에 대한 한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내 몸이 성전입니다

김관선 지음 21212000두란노

요즘 교회가 세상의 비난이 되는 현상이 계속 되고 있다. 몸을 잘못 움직여 그리스도인다운 삶을 온전히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몸이 움직일 때마다 주님께 영광이 돌아가는 삶을 살아야 하는데, 도리어 삶을 망가뜨리는 몸으로 인해 머리 되신 주님을 욕되게 하는 일들이 다반사다. 그리스도인은 머리 되신 주님의 몸 역할을 해야 하며, 그 몸으로 삶을 가꾸어야 한다  

하나님이 주신 몸의 가치를 높여 하나님 나라를 위한 삶을 이어야 한다. 이 책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몸의 가치를 다루고 있다. 몸으로 시작 해서 삶으로 끝나는 페이지를 한 장 씩 넘길 때마다 우리에게 주신 몸의 가치를 높이고 그래서 만들어질 건강한 성전다운 삶과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게 될 것이다.

 

공공신학과 교회

김창환 지음28015500대한기독교서회

책은 공공신학의 주요 주제들과 함께 공공신학 이론들을 구체적이고 특정한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룬다.

공공신학은 공적 영역에서 교회가 복음적 가치관을 어떻게 공유할 것인지, 개인적으로는 한 명의 시민으로서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신학적 고민이다. 

따라서 이것은 교회의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신학적 재정립을 위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과거와 달리 교회는 공적 영역이 아니라 개인적 영역의 차원으로 그 역할과 의미가 축소됐다. 그러나 저자는 교회의 정체성은 분리되고 사적인 영역의 차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 깊이 관여하며, 기여하는 데 있다고 주장 한다. 이것이 교회의 두 축이며, 곧 공동체의 정체성과 공동체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범영수 차장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