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5차원 성경학습법’을 품은 교단 j2B 공과

2018년 교단 공과 총정리-1

“성경을 열심히 공부해도 왜 성품적인 열매가 맺어지지 않는 걸까?”
교회에 오래 출석하고, 각종 제자훈련 과정을 거치고 심지어 직분자가 되었어도 인격적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아 오히려 교회에서 트러블메이커가 되는 성도, 교회학교에 꼬박꼬박 참석하지만 산만한 예배 태도, 예의없이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아이들! 이들을 어떻게 하면 변화시킬 수 있을까? 목회자들과 교회학교 교사들의 가장 큰 숙제 중 하나이다.


교회진흥원은 전인격적 성품변화를 위해 애쓰는 목회자들과 교회학교 교사들을 위해 교단공과의 장점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번 학기부터 5차원성경학습법을 도입하게 됐다.  교단공과인 j2B(journey to the Bible)는 3년 동안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를 비행기, 배, 기차 여행 개념을 활용하여 배우도록 계획된 공과이다. 성경의 사람들인 침례교의 전통에 따라 성경 전체를 충실하게 다룬다는 강점과 여행 개념을 적용해 학습효과를 더한 장점, 그리고 전 세대가 같은 본문을 배우기에 가정까지 연계된 성경교육, 예배가 가능하다는 통합교육의 탁월한 장점을 가진 공과이다. 여기에다 5차원성경학습법을 도입하게 되면 성경공부를 통한 성품적 열매를 맺는데 시너지 효과가 더 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5차원전면교육학습법이라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일반 교육현장에서도 널리 알려진 과학자이자 교육자이며 신실한 신앙인인 원동연 박사(5차원교육협회 대표)는 성경을 열심히 공부해도 성품이 변하지 않는 이유를 다음과 같은 5가지 장애물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복음에 대한 무지 △거듭나지 않음 △세상 쾌락에 의해 탕진된 체력 △돈에 대한 욕심 △악화된 인간관계.
원동연 박사의 주장에 따르면 이 5가지 장애물들은 인간의 5가지 기능 요소와 정확히 일치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기능요소란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 능력, 인간관계의 5가지로 인간의 삶과 생활이 기능하게 되는 요소들을 말한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복음에 대한 무지는 ‘지력’ 즉 복음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이다.


△거듭나지 못함은 ‘심력’, 복음에 대한 지식은 있으나 마음으로 믿어 구원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세상 쾌락에 의해 탕진된 ‘체력’ 즉 구원받고 믿음 생활을 하지만 말씀을 삶에 적용해 영적 근력을 키워나가기 보다는 세상적인 관심과 쾌락에 젖어 살기 때문에 성경적 인격으로 변화되지 못한다. △돈에 대한 욕심은 ‘자기관리능력’의 부재로 인한 것이다.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는데, 하나님 보다 재물에 대한 관심, 심지어 하나님을 재물을 위한 수단처럼 여기는 태도는 성경적 인격 성숙을 가로막는 큰 장애물이다. △악화된 ‘인간관계’ 그것이 만약 말씀을 가르치는 목회자나 교사와의 문제라면, 하나님의 말씀을 깨어진 인간관계로 인해 은혜롭게 받아들이지 못하게 만든다. 같은 성도나 친구 사이에 문제가 있다면, 하나님의 말씀을 삶에 온전히 적용하지 못하게 만드는 장애가 된다.


그러므로 이 5가지 요소들에 연결된 문제들을 해결했을 때 ‘말씀의 열매’, ‘성품의 열매’를 맺을 수 있다.
마가복음 12장 33절에 보면 인간의 삶과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5가지 기능요소가 제대로 갖췄을 때, 즉 “지혜를 다하고”(지력), “또 마음을 다하고”(심력), “힘을 다하여”(체력),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자기관리), “이웃을 사랑하는 것”(인간관계)을 바르게 가졌을 때, 하나님의 명령을 준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회진흥원은 이번에 출시될 j2B II-1부터 전인격적 변화를 이끌어 내는 ‘5차원 성경학습법’을 교단공과에 도입했다. 5차원 성경학습법은 마가복음 12장 33절 말씀을 토대로 하여 5가지 영역(심력, 지력, 체력, 자기관리, 인간관계)의 수용성을 길러 주는 방법으로 교사와 학생들의 부족한 영역을 훈련시켜 약점을 해결해 나가는 학습법이다. 이 학습법은 성경공부와 별개의 훈련으로 성경공부 후에 진행하게 된다.


5차원 성경학습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성경공부를 마치고 바로 실시한다. △5차원 성경학습법 교재의 내용을 미리 숙지한 교사는 어린이들과 교재의 내용을 나눈다(20~30분). △교사와 어린이는 주중 5차원 성경학습법 과제를 실시한다. △온라인(SNS)을 통한 교사 교육이 실시될 예정이다.
교회진흥원은 앞으로 5차원 성경학습법에 관한 분기별 세미나를 개최하고 지속적인 교사 관리를 통해서 교사교육이 이루어지는 네트워크를 만들어갈 예정이다.<계속>


문의 (02) 2643-7390 교회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