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질풍노도를 변화시키는 j2B 청소년용 공과 & 5차원성경학습법

흔히 “중2병”으로 대변되는 질풍노도의 청소년기는 어느 때보다도 변화무쌍한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다듬고 가꿔야 할 중요한 시기이다. 실제로 많은 장년 그리스도인들이 이 시기에 예수님을 구세주와 주님을 영접했다고 간증할 뿐 아니라, 목회자와 선교사들 중 상당수도 자신이 소명받은 시기가 청소년기라고 고백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경교육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교회진흥원이 요단출판사를 통해 선보인 3종류의 청소년용 교단공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특별히 j2B공과는 5차원성경학습법을 적용하여 이전의 공과보다 더 구체적인 인격변화의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된다.


1. j2B 청소년공과
‘journey to the Bible’(성경으로의 여행)의 줄임말로 3년 동안 성경 전체를 비행기(2017), 크루즈(배, 2018), 기차(2019) 콘셉트로 구성한 통합 공과교재이다. 이단과 거짓 가르침이 난무하는 원인 중 하나는 교회에서 성경 66권 전체를 충분히 가르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로 j2B 어린이공과와 마찬가지로 청소년 공과도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성경전체를 가르친다. 비행기, 크루즈, 기차 여행은 미지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한 청소년들에게 성경공부의 흥미를 돋우는 콘셉트다. 진행 여정으로 살펴보면, 티켓(Ticket) 과정에서는 한눈에 배울 과 전체를 소개하는 성경본문, 중심구절, 성경읽기표를 소개한다.


체크인(Check-in) 에서는 오늘 여행할 성경이야기와 관련된 질문, 문제, 이야기 등을 통해 학생들의 경험과 생각을 나눈다. 저니(Journey)과정에서는 본격적으로 성경본문을 다룬다. 체크아웃(Check-out)에서는 배운 말씀에 대한 순종과 실천을 이끄는 질문과 격려, 확인을 하며 성경으로의 여행을 마친다. 또한 j2B 어린이 공과와 마찬가지로 전 가족이 같은 본문으로 말씀을 나누고 예배할 수 있는 통합공과로 구성되어 있을 뿐 아니라, 2018년 1학기 공과부터는 5차원 성경학습법도 추가됐다. 가장 예민한 학령기인 만큼 지역, 심력, 체력, 자기관리능력, 인간관계의 5차원 영역을 더 자세히 다뤘다.


2. 틴틴 파워인 지저스(Teen Teen Power in Jesus)
틴틴 파워인 지저스는 제목처럼 청소년들이 예수님 안에서 능력있게 삶을 살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된 공과이다. 총 5권 32과(구약인물/신약인물/신앙/생활/절기 및 풍습과 전통)로 구성되어 있다. 성경인물주제는 아직 장래의 계획과 목표가 불분명한 시기의 청소년들에게는 롤 모델이 될 만한 성경 속의 믿음의 인물들의 면면을 다뤘다. 신앙 성장의 기초이자 핵심은 말씀과 기도이기에 신앙핵심주제 과정에서는 기도, Q.T와 성경에 대한 기본 훈련과 이해를 다룬다. 생활핵심주제에서는 예수님으로 인해 구원받은 청소년들의 자기 정체성, 관계, 가정, 학교, 교회, 세계관과 사명에 이르기까지 삶 전체를 다룬다. 이를 통해 새로운 피조물이 된 청소년들의 삶의 의미와 목표를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주제별성경공부
주제별성경공부는 틴틴 파워인 지저스를 기본 틀로 하되 한 단계 더 확대 심화 발전시켜 총 6권(구약·신약·신앙·생활·문화·절기 및 풍습과 전통)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구약은 전체 흐름에 따라 주제별 구성을 추가 했고, 동성애, 복제인간, 세계관 등 청소년들이 질문할만하고, 반드시 짚어 주어야 할 주제들을 추가했다.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이 말씀을 직접 찾고 생각하고 대화하면서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자율적 성경공부 형식으로, 단순한 내용 전달이 아닌 결단을 촉구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적용에 초점을 맞춘 생동감 넘치는 성경공부 교재이다. 특히 각 권의 순서에 상관없이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학습자 맞춤형 교재라는 특징이 있다.

문의 (02) 2643-7390 교회진흥원
<계속>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