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으로 주님을 찬양하는 선교사 임미정의 새로운 앨범이 출시됐다. 이번 앨범은 찬송가만으로 구성된 음반이다. 그동안 많은 찬송가 앨범이 나왔지만 찬송가의 깊이와 찬양의 깊이가 함께 공존하기는 쉽지 않다. 임미정 선교사의 찬송가 앨범은 그 깊이와 은혜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앨범이다. 임미정 선교사는 ‘찬양하는 사람들’의 멤버로 찬양사역을 시작했다. 지금 들어도 감동이 되는 찬양 ‘늘 언제나 늘 가까이’ ‘얼마나 아프실까’등 주옥 같은 ‘찬양하는 사람들’ 찬양의 메인 보컬로 이름을 알렸으며 ‘주님 내 안에’의 가사를 쓰는 등 90년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 찬양사역자였다. 그랬던 그는 사역과 명성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며 일본선교사로 지금까지 일본에서 사역하고 있다. 그 33년의 시간동안을 ‘나 같은 죄인 살리신 그 은혜 놀라워’라고 고백하고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라고 고백한다.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쳐 내려 앉은 상황에서 찬송가를 녹음하게 하신 하나님의 이유에 대한 임미정의 고백이 잘 담겨 있는 잠잠히 들을 수 있는 귀한 앨범이다. 부부이며 기획자로 일본에서 함께 사역하고 있는 박종필 목사는 교회에서 찬송가의 자리가 점점 사라지고 현대적
Prayer Piano Reflections 디스커버리 하우스 / 휫셔뮤직그룹 / 12,500원 디스커버리 하우스는 전통적으로 자신들의 음악 스타일을 고수해오는 클래식, 팝, 재즈, 세미 클래식 장르를 추구하고 있다. 이번 앨범은 지치고 힘들어하는 우리 영혼에 힘을 주고 회복시켜 강하게 한다는 의미의 “Strength for the Soul”의 시리즈 중 제일 먼저 국내에 소개되는 Prayer 음반이다. 전 세계 수천만이 묵상하는 책인 “오늘의 양식”팀이 기도, 묵상, 고백하는 사람들을 위한 음악으로 특별히 기획, 제작한 앨범으로 13곡의 트랙이 거의 non-stop으로 이어져, 기도의 영이 끊기지 않도록 찬송의 선율이 이어진다. 비단 21세기 오늘날 뿐만은 아니지만 우리는 지금 기도가 절실히 필요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지진, 테러, 핵전쟁의 위협, 빈부격차,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 환경파괴, 성폭력과 동성애, 이기주의 그리고 모든 인간관계 등 일일이 거론하기도 벅찬 수많은 문제들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기도해야 한다. 우리의 내면에서 찬송이 회복되어 그분이 일하시게 해야 한다. 우리의 기도를 그 분께서 들으시도록, 우리의 찬송 중에 임하
진솔하고 깊이 있는 가사와 서정적인 선율의 곡들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송라이터 염평안 군의 첫 정규 앨범으로 삶 가운데 경험한 하나님을 노래에 담았다.이번 앨범에는 한웅재와 민호기, 주리, 나무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CCM아티스트들의 참여했다. 타이틀 곡은‘교회’는 가사를 완성하기까지 6년이란 긴 시간이 걸렸고‘교회’의 회중이 함께 부를 수 있는 간결하고자 쉬운 멜로디를 담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다. 특히‘나는 어떤 교회인가’에 대한 자기 성찰적인 고민을 담아냈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음색을 지닌 보컬리스트 조찬미 자매가 함께 하며 한층 더 고급스러운 발라드 곡으로 탄생했다.이번 앨범에는 송영주와 임선호 등 국내 CCM 연주자들이 대거 참여햇으며 염평안은 작사, 작곡, 편곡과 함께 연주와 코러스, 보컬 에디팅 등 음악작업 전반에 참여했다. 오랜 시간 그와 함께 작업하며 그의 음악적 성장을 도운 엔지니어 박재민은 믹싱, 마스터링 뿐만 아니라 Co-Producer로서 참여해 좀 더 세련되고 다듬어진 결과물을 완성하는데 큰 역할을 감당했다.염평안은“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분 안에서 살아가는 수많은 이들과 함께 노래하고 그들에게 노려를 들려주는 일은 여전히 가슴 뛰
찬양 사역자 남상기 목사가 1년 동안 기도로 준비한 ‘The ES·say’의 정규 1집 ‘소생(蘇生)’은 하나님을 떠난 이들에게, 하나님과 함께 하고 있는 이들에게 진정한 회복의 의미를 말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음악과 보컬들의 신앙적 감성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교회와 성도들을 향한 하나님의 음성을 전하고자 결성된‘The ES·say’의 첫 작품이기도 한 이번 앨범은 회복과 교제, 하나님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남상기 목사는“하나님이 주신 사랑이 그 빛을 잃어가는 이 세상에 마음을 깨우는 기회가 되길 소망한다”며“여전히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주목하며 기다리시기에 안타까운 심정으로 내미시는 당신의 손을 겸비함과 감사로 부여잡기 원하시는 마음을 이번 앨범에 담았다”고 전한다.앨범에 수록된 모든 곡은 남상기 목사의 작사·작곡으로‘사명’으로 잘 알려진 이권희 PD, 섬세하고 세련된 음악을 만들어가는 이종익 교수가 편곡으로 참여하고, 나영환, 조하나, 이현욱, 전선아(옥합), 박미경, 이경환 등이 보컬로 함께 하며 다양한 장르와 감성을 표현해줬다. 또한 마커스 예배 사역과 왕성한 세션 활동을 하고 있는 기타리스트 임선호가 함께 했다.
호주 힐송 뮤직 라이브 워십 정규앨범인‘Hillsong Live Worship 2015’ “OpenHeaven”은 1997년 힐송 음악이 국내에 처음 들어오기 시작한 이래 끊임없이 찬양 사역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전해주고 있다. 시드니 컨퍼런스 7만명의 예배자들과 함께 녹음한 힐송 워십팀은 “그 분의 음성이 세상 어떠한 소리보다도 크게 우리의 삶 속에 들려야 한다는 것이 이 앨범의 주된 선포”라고 말한다.“Open Heaven”은 많은 의미가 함축돼 있는 주제로 열린 하늘을 통해 우리를 살피시고 이끄시며, 공급하시는 그 분의 발 앞에 겸손히 무릎 꿇고, 최상의 것을 그 분께 내어드리는 고백을 소망한다.12곡(DVD16곡)으로 구성된 이번 앨범은 국내사역자들뿐만 아니라 예배 음악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매년 그러했듯이 음악을 통한 예배의 갈증을 채울 수 있기를 바란다.
무슨 일이든지 첫 도전이 쉽지 않다. 10년 넘게 지역 찬양 사역자로서 자신의 신앙을 고백했던 정의민 전도사가 ‘의인맨’이란 이름으로 첫 정규 앨범을 선보였다. 이번 앨범은 일기장을 보여주는 심정으로 소박하지만 진심을 담은 11곡의 자작곡을 담았다. 앨범 작업도 자신이 직접 프로듀싱한 이번 앨범에는‘의인맨’ 일상의 깨달음을 가사와 멜로디에 넣으며 편곡의 수위와 코드변화를 최소화하며 투박하지만 노래가 갖는 순수함을 그대로 표했다.정의민 전도사는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와 서울재즈아카데미 출신으로 기쁨의교회, 평택성결교회에서 사역했으며 평택기독학생연합회와 크리스천인디밴드‘HUMBLE Trio’‘, 찬양하는평택사람들’찬양팀을 섬기고 있다.
세계적인 재즈 피아니스트 스탠 휘트마이어의 새 찬송가 연주 앨범인 ‘He Leadth Me’는 13개 트랙에 우리 귀에도 익숙한 26곡의 찬송가를 담았다. 타이틀 곡인‘He Leadth Me(그분이 나를 인도하시네)’는 심혈을 기울이며 마음을 담아 건반 하나 하나에 세밀한 메시지를 담은 흔적이 엿보인다.간결하면서도 그의 신앙과 스킬이 깊이 배어 있는 흑백 건반의 사운드는 함께 찬송하지 않을 수 없는 감동과 은혜를 전해준다. 4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한 스탠 휘트마이어는 웨스트민스터 스쿨과 조지아주립대학을 거쳤으며 애틀란타의“Mount Paran Church of God”에서 30년 넘게 음악사역을 섬기고 있다. 또한 그는 1997년 이후 빌리그래함 전도 협회와 빌 게이더의 ‘In Touch Ministries’등의 이벤트에서 음악 사역을 병행하고 있다.묵상과 새벽기도, 예배 전후, 차 안에서, 카페 등 우리의 시간과 공간을 하나님의 임재로 채워줄 아름다운 선율을 함께 이 앨범과 함께 나누길 원한다.
평소의 일상을 첫 타이틀 로 담으며 찬양의 기쁨과 행복을 표현한 강성은의 리메이크 디지털 싱글‘일상의 찬양’은 강성은 특유의 감미로운 목소리를 담았다. 이번 앨범에는 한국교회 성도들에게 사랑받고 즐겨 부르는 ‘예수 사랑하심은’과 ‘살아계신 주’를 담으며 힘든 일상 속에서 찬양을 통한 기쁨을 노래했다.강 씨는“우리의 삶의 자리에서 드려지는 모든 일상의 찬양이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아름다운 찬양이 되길 소망한다고”고 밝혔다.서울재즈아카데미를 졸업한 강 씨는 제6회 CCM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How wonderful you are”과“아름다운 이름”등의 2개의 앨범을 내기도 했다.
교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예배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정부 지침으로 대면예배가 어려워지고 행정조치로 인해 예배당이 폐쇄되는 아픔을 겪었던 팬데믹이 극에 달했을 때 많은 교회들은 예배를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예배 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는 서울시장을 상대로 대면예배 금지 처분 취소 소송을 진행했고 최근 6월 10일 1심 승소 판결을 받았다. 재판부는 “대면예배 금지 처분은 교회가 음식점 등과는 달리 생산 필수시설이 아니라는 점에 근거해 집합을 금지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교회는 교인들의 심적 위안뿐만 아니라 자신과 타인에 대한 증오를 극복할 수 있는 정신적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등 안정된 정신 건강을 지원하는 순기능이 있다”며 “장기간 시행된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우울증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교회가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생산필수 시설에 비해 열등하거나 중요도가 덜하다고 볼 타당한 이유는 없다”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또 감염 예방 법률에 근거를 두고 있지만, 이를 통해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고 비례의 원칙이나 평등원칙에 반해 재량권을 일탈, 남용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재판부의 판결에 대해 그동안 교회 예
오는 7월 16일, 서울광장이 음란과 죄악의 장소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한국교회 내에서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서울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동성애축제(퀴어축제)를 조건부로 승인했다.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시민위)는 지난 6월 15일 회의를 통해,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신청한 서울광장 사용 신청 안건을 수정, 가결했다. 시민위는 애초 조직위가 신청한 행사 기간(7월 12∼17일)을 7월 16일 토요일 하루로 줄이고, 신체 과다노출과 청소년보호법상 금지된 유해 음란물 판매·전시를 안 하는 조건으로 광장 사용 신청을 받아들였다. 시민위는 무대 설치 등 행사 준비 시간을 주기 위해 행사 전날인 7월 15일 오후부터 조직위가 광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동성애축제가 처음으로 서울광장에서 열린 것은 2015년부터이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오프라인 집회가 금지된 기간을 제외하고 불허된 적이 없이 매번 시민위를 통해 사용신청이 통과됐다. 지난 2019년 당시 서울시의 다수의 공무원들이 서울광장 동성애 축제를 반대하며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서 ‘서울광장은 시민의 건전한
말씀과 기도의 축제인 ‘라이즈 업 뱁티스트’ 침례교 연합기도회는 지난 6월 3일 세종꿈의교회(안희묵 목사) 집회를 끝으로 12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100만 뱁티스트 전도운동과 함께한 이번 연합기도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교회와 성도들이 대면과 비대면으로 동시에 적극적인 참여로 말씀을 회복하고 기도로 은혜받은 집회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같은 연합기도회가 열릴 수 있었던 계기는 바로 코로나19로 인해 제한적인 교회 사역 가운데 나온 돌파구였다. 교회의 모임이 제한을 받고 대면 모임이 사실상 통제되면서 대규모 집회를 치를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나온 대안이었다. 그리고 이 대안은 지난해 12일 동안의 연속된 집회를 통해 침례교회가 ‘기도하는 교단’ ‘말씀으로 충만한 교단’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대내외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특별히 2022년 ‘라이즈 업 뱁티스트’는 주요 지역의 거점교회를 선정하고 인근 지역에 속해 있는 침례교회가 함께 연합으로 참여하는 자리로 마련하자는 취지로 10개 교회에서 집회가 열렸다. 교단 안팎에서 영향력 있는 목회자들이 말씀 증거자로 나서 침례교회와 한국교회를 위해 회개를 촉구하고 영혼 구령을 위해 교회 회복을 위해 한
2년 남짓 코로나19 상황을 겪으면서 교회는 심각한 목회 사역의 타격을 입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는 해제되고 일상의 회복이 이뤄지면서 외관상으로는 정상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 교회의 완전한 회복은 요원해 보인다. 최근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와 기아대책 등이 지앤컴리서치(대표 지용근)에 의뢰해 조사한 목회자와 교인들의 현장 예배 참석에 대한 의식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3명만이 현장 예배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지앤컴리서치는 또 목회자 981명과 교인 1500명에게 설문한 결과 28.3%만이 ‘곧바로 현장 예배에 참석했다’고 답했으며 57.8%는 ‘일정 기간 지켜본 후 현장 예배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했다. 지난 5월 첫째주부터 교회는 마스크 미착용자나 발열증상이 있는 자를 제외하고 모든 인원에 한해 예배당을 개방하고 교회 자체적으로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가운데 교회 사역을 정상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0%도 안되는 인원만이 현장 예배에 참석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온라인 예배에 길들어진 성도들의 주일 예배에 대한 인식이 현장 대면 예배가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대면 예배 참석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
역사학자 에드워드 카는 자신의 저서 ‘역사란 무엇인가’를 통해 “역사는 역사가와 사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계속적인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말했다. 그만큼 역사란 단순히 옛날 이야기를 뛰어넘어 현재의 거울이자 미래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 침례교의 역사는 영국의 비국교도운동 및 재침례파에 기원을 두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교개혁 시기였던 16세기 당시 영국 국교회였던 성공회와 상충됐다. 침례교는 불세출의 설교가라 불리는 찰스 스펄전 목사(Charles Spurgeon)와 같은 설교가들을 배출하면서 점차 영국 전역으로 확장됐고, 그 세력은 장 칼뱅의 예정설을 극단적으로 해석해 선교가 필요 없다는 기존 영국인 선교사들에 반발, 세계침례회선교회(Baptist Missionary Society)를 세워 ‘개신교 선교의 아버지’라 불리는 윌리엄 캐리 선교사(William Carey)를 통해 전세계로 확산됐다. 한국 침례교의 기원은 1889년 12월 펜윅 선교사에 의해 함경남도 원산에 설립된 ‘대한기독교회’(1921년 ‘동아기독교회’로 교단명 변경)로 펜윅은 한국인의 특색에 맞춘 선교에 집중했으며, 도시보다 산간 및 해안가 선교에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