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에게 경건훈련은 하나님 나라를 기다리며 자신의 신앙을 점검하고 말씀과 기도가 이뤄지는 행위이며 신앙고백이다. 지난 2022년 4월에 개원한 천안 케노시스 수도원은 주복교회(서범석 목사)의 부설 수도원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생의 소망을 만난 이들에게 열린 공간으로 마련된 개신교 수도원이다.
케노시스(Kenosis)의 의미는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신 예수그리스도의 영성을 배우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케노시스 수도원 이름 현판에는 빌립보서 2장 5~11절의 말씀을 담고 있는데 주안에서 나를 비우고 주의 은혜로 채워지는 영성의 길로 우리를 안내하고 있다.
수도원의 입구 ‘좁은 문’으로 입장하면 넓은 광장과 인상 깊은 하늘정원과 부조물, 유럽풍 색감의 수도원 건물들이 눈에 들어온다. 하나하나 테마별 설명을 들으며 발걸음을 옮겨 놓을 때마다 나 자신을 돌아보는말씀들이부딪쳐온다.
이와 함께 열린문을 비롯해 다윗상, 무덤, 십자가정원, 시간과 영원, 정오의 만남, 목자상, 기도의 벽, 나의십자가 그리고 환희의 정원까지 자신의 비움과 채움을 반복하며그렇게 침묵으로 걸어가게 된다.
서범석 목사와 성도들은 30분 거리의 주복교회와 수도원을 오가며 경건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교회 기존 예배를 제외한 화요중보기도과 목요성경공부, 성경읽기, 고전읽기, 찬양침묵기도회 등이 케노시스 수도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한편 2002년 설립된 주복교회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성도들로 성장해 천안지역의 건강한 교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세대간을 아우르는 교회 통합교육은 온전히 말씀과 은혜 안에 헌신된 성도들로 양육되고 있다.
최근 주복교회와 수도원이 알려지면서 영성훈련의 관심으로 방문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고 숙소와 채플, 기도실, 도서관, 교제실, 식당(카페) 등의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주소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유왕골1길 316-38
(041) 555-0142
https://www.kenosysabbey.com/
김경배 호남제주지방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