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필리핀 선교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필리핀 선교 특별기고-1

이영석 선교사
필리핀한국선교사협의회,
호프미션 대표

필리핀의 한인 선교 역사는 마닐라 한인연합교회가 시작된 1974년 4월 10일 부활절을 기점으로 본다면 5년 후 2,024년에는 50년의 역사에 이른다. 필리핀 선교는 이제 중장년의 시기에 접어 들었고 필리핀 복음화율도 이제 거의 10%선에 육박해 자생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


필리핀은 위험하고 못사는 나라로, 그동안 일부 필리핀 한인 선교사들의 부적절한 문제로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나라이다. 그럼에도 필리핀과 필리피노에 대한 선교는 세계 선교의 영적인 측면에서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다고 본다. 그런 부정적인 인식 속에서도 연간 120만명의 관광객, 타국에 비해 월등히 많은 단기 선교팀, 그리고 10만의 교민들은 한국(교회)의 필리핀에 대한 애증의 증거이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필리핀 선교는 여전히 중요하고 미래 선교의 허브적 역할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본 글은 50년 가까운 필리핀 한인 선교의 역사를 세세히 다룰 수 없는 한계 속에서도 5장에 걸쳐 필리핀 선교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다룬다.
1장은 필리핀 개요: 지정학적인 위치 및 경제, 2장은 필리핀 초기 선교 역사, 3장은 주 필리핀 한인 선교, 4장은 필리핀 선교의 미래, 5장은 필리핀한국선교연합회(필 한선협) 역사와 역할, 새로운 과제이며 6장은 결론이다.


한편으로 이글은 주 필리핀 한인 선교 및 선교사 무용론에 대한 변론이며, 필리핀 선교전략을 새롭게 수립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필리핀 한인 선교 역사에 대해 보다 상세한 정보는 필 한선협의 조력 사업으로 편찬된 주 필리핀 35 주년사(한인 교사의 사역 열매를 주로 소개)와 40 주년사(선교 반성과 전망을 주제로)를 참고하면 되겠다.
 
필리핀 개요: 지정학적 위치 및 경제
필리핀은 한반도의 1.7배로, 크게 5개의 인종이 있으며 인구는 약 1억 2천만 명에 이른다. 영어와 타갈로그어가 공용어이며 크게 16개의 지방어가 있다.
지정학적으로 한국과 일본, 대만,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 미얀마, 말레이시아, 싱가폴, 인도네시아 팔라우 등이 2~4시간안 거리이다.


유불교권인 한국과 일본, 대만,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 미얀마와 모슬렘권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폴, 부루나이들 속에서 유일한 가톨릭 국가이다. 북쪽으로는 중국 문화를 서쪽으로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로부터 인도권 문화를 이어 받았다.


그 후 300년간 스페인 통치로부터 서구 문화와 남미 문화, 50년간의 미국 통치로부터 미국 영향, 3년간의 일본의 통치로 일본의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필리핀은 아프리카 문화를 제외한 서구, 아시아, 북미, 남미 문화를 다양하게 받은 다문화, 다인종이라 할 수 있다.


필리핀은 풍부한 지하자원과 강수량 기후, 7,700여개의 섬과 해변으로 이뤄진 아름다운 자연을 가지고 있다. 섬들은 지방 토호 소수 엘리트들이 자치적으로 분할 통치하고 있다.
최근 수 십년간 지속 되어온 연 6~7%대 경제 성장률이 추후 20동안 계속되어 20년 후에는 제 15위 경제 대국이 될 전망이다.
 
필리핀 초기 선교 역사
1. 초기 서구 선교 역사

필리핀 선교는 스페인이 필리핀을 미국에 판매하며 식민지배를 끝낸 직후인 1899년 4월 21일 미국 장로교 선교사인 제임스 로저스(James Rodgers)에서 시작된 걸로 본다. 1885년 4월 5일 인천에 도착한 언더우드(Underwood)와 아펜젤러(Apengeler)에 비해 시작된 한국 선교에 비해14년 늦게 시작된 셈이다.


필리핀 초기 선교는 연합 사역보다는 교단 색채를 띤 교파주의 형태 선교가 주를 이루다가 1963년에 National Council of Churches in the Philippines(NCCP)가 조직되고, 1964년에 Philippine Council of Fundamental Churches(PCFC)가 조직 되었다가 1969년에 Philippine Council of Evangelical Churches(PCEC) 개명하여 오늘날까지 이르고 있다. PCEC는 현재 70개의 복음주의 교단과 210개의 패러처치 연합이다.
 
2. 초기 한인 선교 역사
필리핀 한인 선교는 1960년도 후반 감리교 김홍빈 목사가 사역했다는 설, 1970년에 감리교 한경수 감독이 바기오에 선교사를 파송했다는 설, 1974년에 장로교 선교사로 아시아 성서협회 최찬영 선교사 등이 사역했다는 설 등이 있지만, 1973년 도착하여 74년 1월 한인 예배를 시작하여 동년 4월 10일 마닐라 한인 연합교회 창립한 감리교의 한상유 목사를 최초의 한인 선교사, 1977년에 예장 합동 총회의 파송을 받아서 온 김활영 선교사를 최초의 장로교 선교사로 보고 있다.

 <계속>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