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5년 5월 4~8일 온고을지방회(회장 윤석영 목사)는 부부 동반으로 필리핀 잠발레스 침례교지방회 소속 카왁교회(네리 목사) 헌당예배에 참석했다. 현지인 네리 목사가 목회하는 카왁교회는 필리핀 북동쪽의 작은 도시 외곽 지역에 위치하며, 필리핀 내에서도 상당히 낙후된 지역에 속한다. 네리 목사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복음의 빚진 자라는 심정으로 지난 15년 동안 예배당도 없이 정글 숲이나 주민이 내어준 마당에서 묵묵히 사역을 감당해 왔다. 이에 감동을 받은 임마누엘교회 배형관 목사의 전적인 헌신과 섬김으로 76평의 대지를 구입하고, 20평 규모의 아담한 예배당을 건축해 카왁크리스천교회(네리 목사) 헌당예배를 드리게 됐다. 배 목사는 “이 모든 일은 하나님이 하셨고, 하나님께 영광만을 올릴 뿐”이라는 축사를 통해 참석자들의 눈시울을 뜨겁게 했다. 온고을지방회가 필리핀 잠발레스 침례교지방회와 견고한 파트너십을 맺고 선교 사역에 매진하게 된 시작은 지금으로부터 28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새누리교회 정종진 목사는 1997년 필리핀 바기오에서 언어훈련과 선교사역에 집중하다가 1999년 잠발레스 주로 이주하면서 루손침례교총회 산하 잠발레스지방회(Zambal
논산한빛교회(강신정 목사) 단기선교팀은 지난 6월 23일~7월 2일 아프리타 케냐와 탄자니아 일대에서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감당했다. 30여 명의 성도와 3명의 선교사, 죽전지구촌교회 이은복 목사와 전경식 안수집사가 함께한 이번 일정은 나보이쇼 축복학교, 마가디 지역, 탄자니아 하자베 부족 마을, 바바티 지역에 이르기까지 복음의 씨앗을 심는 은혜의 여정이었다. 나보이쇼, 마사이 마을에 울려 퍼진 찬양 6월 23~25일 논산한빛교회 선교팀은 케냐 마사이족 마을의 나보이쇼 축복학교에서 사역을 진행했다. 비포장 도로와 홍수로 유실된 길을 6시간 넘게 달려 도착한 현지 교회에는 주민들과 아이들이 어두운 밤에도 환한 미소로 선교팀을 기다리고 있었다. 첫날은 감사예배로 시작됐고, 이어진 일정에서는 마을 축제 형식으로 체육 활동, 문화 교류, 음식 나눔이 이어졌다. 선교팀은 워십과 부채춤, 태권무를 선보였고, 마사이 주민들은 전통춤과 노래로 화답하며 하나님 안에서 하나 됨을 경험했다. 가정 방문을 통해 복음을 전하며 주민들과 기도와 눈물을 나누기도 했다. 한 가정은 수십 년 전 외국인 선교사와 함께 찍은 사진을 간직하며 “그때 복음을 듣고 온 가족이 예수님을 믿게 됐다”
제1부 세계선교훈련원의 설립 선교사훈련 기관의 필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사도행전 1장 8절)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예수님의 명령은 분명하지만, 역사적으로 교회가 그 명령을 수행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위대한 선교의 시대’라고 불리는 19세기에 아프리카로 파송된 유럽 선교사의 평균 수명은 2년에 불과했다고 한다. 선교사 한 사람을 양성하는데 사실상 10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선교지에서 언어를 배우고 합당한 열매를 내려면 또다시 10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 선교사들이 수년만에 희생된다는 것은 슬픈 일인 동시에 안타까운 일이다. 이런 선교사들의 생존 기간을 늘리고, 효과적인 사역을 통해 주님께 드릴 열매를 잘 맺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선교사훈련’이 시작됐다. 180년의 역사를 가진 미남침례교 선교부에서도 1950년대에 선교사훈련이 시작됐다는 것을 보면 ‘선교사훈련’의 역사는 그다지 길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한국교회는 (일제강점기 시절 전설적인 몇몇 선교사 파송을 제외하면) 1980년대에 해외로 선교사를 파송하기 시작했
논산한빛교회(강신정 목사)는 지난 2월 6~21일 미국 LA를 비롯해 얼바인, 라스베가스, 워싱턴, 뉴욕을 돌아보는 ‘다음세대 미국 비전트립’을 진행했다. 이번 비전트립은 중1부터 25세까지의 다음세대가 함께 했다. 본격적인 일정이 시작된 7일은 UCI대학을 방문해 현지 학생들과 교제를 나눴다. 이어 주님의영광교회(신승훈 목사)를 탐방하며 예배를 드렸다. 이날 예배는 강신정 목사가 “살아 움직이는 성도”란 주제로 말씀을 선포했다. 다음날인 8일은 얼바인교회(권태산 목사)에서 토요한글학교에 참석해 특송을 했고 새들백교회로 이동해 현지교회 탐방을 진행했다. 주일은 얼바인교회에서 드렸다. 논산한빛교회 다음세대들은 간증과 특송, 워십으로 섬겼고 강신정 목사가 설교를 했다. 예배가 끝난 후에는 마트와 주변 동네를 돌며 길거리 전도를 펼쳤다. 이곳에서의 일정은 얼바인교회 김용모·김예슬 전도사 부부가 비전트립 팀을 섬겼다. 얼바인에서 주일을 보낸 후 비전트립 팀은 LA로 이동했다. LA에서는 도산 안창호 기념비와 게이트웨이신학대학교, 은혜한인교회(한기홍 목사) 등을 탐방했다. 게이트웨이신학대학교와 안창호 공원은 더스틴교회 박종걸 목사가 가이드했다. LA를 떠나 워싱턴에서
서울 명일동 아름다운교회(이영은 목사)는 지난 3월 1~2일 교회 창립 40주년을 기념해 해외선교회(이사장 김종성 목사, 회장 주민호 목사)가 주관하는 만만세(만명이 만원드려, 세계선교) 선교 축제를 진행했다. 이번 선교축제는 40년동안 교회를 위해 함께 하셨던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침례교회의 선교적 동역기관은 해외선교회와 교회의 선교적 비전을 나누고 선교지의 다양한 소식들과 선교지 생활을 체험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3월 1일은 오후 2시부터 해외선교회 이재천 선교사, 김OO 선교사, 김석기 선교사가 강사로 나서 선교사와 함께 하는 열방기도회를 진행했다. 주일은 오전 1부와 2부 예배와 청년예배는 해외선교회 주민호 회장이 말씀을 전했으며 특별히 청년예배는 아름다운교회 인턴선교사를 파송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까꿍부(최은주 선교사)와 유치부(홍정은 선교사), 아동부(안진오 선교사), 중등부(정태호 선교사), 고등부(김OO 선교사) 등 교회학교부서에서도 선교사들이 말씀을 전하며 전 성도에게 선교적 비전과 사명을 공유하며 아름다운교회의 선교적 동역을 세워나갔다. 이외에도 주일 저녁예배는 김석기 선교사가 말씀을 전했다. 주일 2부 예배는 이영은 목사의 개
제가 부임하고 이제 1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성도들이 한 마음이 돼 선교를 준비했습니다. 지난해 9월 첫째 주에 해외선교 선포식을 하고, 약 6개월 동안 선교 프로그램을 준비하기 위해 선교팀원들이 매주 토요일과 주일에 모여 많은 땀을 흘리며 연습했습니다. 전체성도 60명 정도가 전부인 시골교회이지만, 유다지파의 비전을 품고 땅 끝과 세상 끝을 향한 주님의 명령을 따르고자 이번 제1차 해외선교에 전교인의 50%가 넘는 27명이 자원했습니다. 4박 6일간의 짧은 일정이었지만, 모든 선교팀원들이 한 사람도 아프지 않고 모든 사역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며 현지 초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공연을 하면서 태국 전통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도 됐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있었습니다. 현지 초등학교 학생들의 맑은 눈망울에서 구원을 향한 소망이 있음을 읽었고, 다양한 신당과 우상들을 섬기고 있지만 태국의 다음세대들에게 희망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주님의 지상명령인 복음 전파를 결코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깨달았습니다. 산양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영혼을 치유하고 복음으로 열방을 섬기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을 성취하는 교회”의 비전선언문으로 모든
서울-인천 제4차 로잔대회를 앞두면서부터 로잔에 대한 갑론을박이 유튜브나 SNS에 판을 치고 있다. 대다수가 유튜브나 SNS 목사로 교단 소속이 아닌 독립 교단이고, 일부는 이단으로 판명된 자도 있고, 그리고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한상협)와 세계기독교이단대책협회(세이협)도 있다. 이들의 목적은 단 한 가지다. 일반교회를 파괴・붕괴시키거나 반(反) 대형교회 정서를 확산시키는데 ‘로잔’ 만한 먹잇감이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로잔에 대해 20%, 30% 아는 것을 마치 100% 아는 것처럼 포장해서 독자와 청취자들을 현혹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수십 년간 각 분야에 저명한 복음주의 신학자 136명이 지난 9월 9일(월) “로잔 운동은 극단적 분리주의와 WCC 에큐메니컬 선교운동을 반대하기 위해 일어났다”며 제4차 로잔대회를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독자 여러분들은 누구의 견해를 따르는 것이 옳다고 보는가? 한국 교계에서 인정받은 복음주의 신학자들인지, 아니면 정통 교리와는 동떨어진 일부 유튜브 목사들의 목소리인지 지혜로운 판단이 필요하다. 사실 로잔 정신과 신학을 알 수 있는 로잔 공식 문서인 로잔 언약(1차), 마닐라 선언문(2차), 케이프타운 서약(3차), 서울
되돌아보면 항상 여름 해외 아웃리치 사역을 하는 기간에는 환경과 물질의 부담으로 선뜻 신청하지 못하고, 그저 아웃리치에 참여하는 지체들을 부러워하기만 했습니다. 믿음의 선배들로부터 여건이 좋아지기를 바라다가 아예 가지 못 갈 수도 있다는 말을 들으며, 해외 아웃리치에 나를 사용하시고 온 땅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게 해달라며 하나님께 아뢰며 아웃리치를 위한 물질과 상황의 여건을 해결해 주시기를 기도했습니다. 기도하면서도 믿음이 흔들려 반신반의 하던 저에게 하나님께서는 정말 아웃리치를 갈 수 있도록 직장의 여건도 마련해주셨고,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물질의 후원을 받게 해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도와주고 계신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아웃리치를 준비하는 기간부터 마치는 순간까지 불평불만하지 않으며 모든 것에 순종하며 일을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사실 아웃리치를 준비하는 동안 순탄치는 않았습니다. 아웃리치 팀들 중 가장 먼저 떠나는 팀이었기에 상대적으로 촉박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너무나도 좋은 팀원들이 모여서 힘들어도 아웃리치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힘들어도 웃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며 함께 준
넷째로, 이번에 발표된 서울 선언문은 향후 10년 이상 복음주의 선교 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해야 한다. 서울 선언문은 “교회여, 함께 그리스도를 선포하고 나타내자”라는 슬로건 아래 7개 주제인 복음, 성경, 교회, 인간, 제자도, 열방의 가족, 기술과 97개 항목을 다뤘다. 서울 선언문은 과거 1, 2, 3차의 로잔 언약, 마닐라 선언문, 케이프타운 서약과는 달리 대다수 33명의 비서구권 신학위원회가 작성했다. 따라서 지금까지 익숙했던 말씨(wording)와 달라 매우 이야기식이고, 용어(terminology) 정의가 별로 없는 것에 익숙해야 한다. 1, 2, 3차에 비해 용어가 확연히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비서구권 학자들이 서술했기 때문이다. 비서구권 세계관이 서울 선언문 작성에 담겨 있음을 인정해야 마음이 불편하지 않다. 이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비서구권 지도력 이양을 반대하는 것과 같다. 그래서 나 역시 내려놓기로 했다. 이것이 서울 선언문이 갖는 ‘다양성 속의 통일성’을 겪는 산고(産苦)이다. 그렇다면 서울 선언문의 ‘특징’ 몇 가지를 살펴보자. (1) 서울 선언문은 지난 3차 대회에 이어 총체적 선교(Integral Mission, 마
로잔대회(공식명칭은 로잔 국제 세계복음화대회)는 복음주의 선교운동의 올림픽이다. 전 세계 220개 이상 국가에서 5천 명의 대의원이 송도 컨벤시아에서 9월 22일(일)부터 28일(토)까지 “교회여, 함께 그리스도를 선포하고 나타내자”(Let the Church Declare and Display Christ Together)라는 슬로건을 통해 팬데믹 이후 세계복음화의 방향을 제시했다. 나는 2010년 남아공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제3차 로잔대회에 한국 대의원으로 처음 참석했고, 이번에 두 번째로 참가하면서 내가 보고, 듣고, 느낀 것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며 한국침례교회의 목회와 선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먼저 이번 4차 대회의 특징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이번 4차 로잔대회는 서구중심의 대회에서 비서구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된 첫 번째 대회이다. 스코틀랜드 선교학자인 앤드류 월스(Andrew F. Walls)가 “기독교 세계의 축이 대거 남반구로 옮겨가고 있다”고 예견했는데 이번 4차 대회가 그러했다. 그래서 나는 이번 대회가 ‘다양성 속의 통일성’을 추구할 것임을 간파했다. 통일성의 뿌리는 1차 로잔 언약(15개 항목)이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