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행복한 교회 행복 바이러스-17

웃음과 인생



우리말에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이 있다.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은 매우 긍정적인 말이다. 주변을 살펴보면 부정적이고 비관적인사람 죽겠다, 못살겠다.”면서 징징 짜는 사람보다는 긍정적이고 낙천적이고 허허 하하 잘 웃는 사람이 훨씬 여유 있고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성경은 즐겁게 살아라. 기뻐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웃음은 관계를 좋게 한다.

웃음이란 인생을 행복으로,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촉진제 역할을 한다. 웃음은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한다. 처음 만난 사람이라도 먼저 웃으면서 인사를 하면 상대방도 마음을 열고 호의적으로 대해준다. 웃음은 상대방의 마음을 푸근하게 해주고 부담감을 없애주기 때문에 쉽게 대화를 할 수 있게 한다.

웃음은 상대방에게 나는 당신을 호의적으로 생각합니다.”는 신호이므로 짧은 시간에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할 수 있게 된다.

처음 만날 때 웃는 표정과 웃음소리가 상대방의 시각과 청각을 자극하므로 첫인상을 좌우하게 된다. 그러므로 사람을 만날 때 잘 웃는 사람은 높은 점수를 따고 들어가는 셈이다. 쾌활하게 웃는 모습을 보고 후한 점수를 준 상태에서 이야기를 듣기 때문에 특별히 거부할 이유가 없는 한 부탁을 들어주게 된다. 그래서 잘 웃는 사람이 비즈니스도 잘하고 전도도 잘하고 성공하게 된다. 면접을 보거나 맞선을 볼 때 상대방이 말할 때 잘 웃어주기만 해도 점수를 얻는다.

물건을 사기 위해 가게를 찾았을 때 어떤 주인은 사람을 보지도 않고 어서 오세요.” 하고는 자기 일을 하면서 물건이나 골라 오라는 식으로 장사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밝게 웃으면서 안녕하세요. 뭐 찾으세요.” 하고 친절하게 맞이하는 사람이 있다.

나는 당연히 사람을 보면서 잘 웃어주는 주인이 있는 가게를 찾아가게 된다. 누구나 같은 값이면 잘 웃고 친절한 주인 얼굴을 보기 위해서라도 잘 웃는 집에 갈 것이다. 잘 웃는 사람은 그냥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진다.

 

웃음은 경영에도 중요하다.

요즘은 웃음을 기업경영에 도입하여 웃음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서비스업인 호텔이나 백화점 직원, 항공사, 승무원들에게만 웃음기법을 도입하고 미소훈련을 시키는 것이 아니고 일반 회사에서도 경영주로부터 전 사원에 이르기까지 웃으면서 일하게 하고 웃음경영을 도입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웃음을 경영에 도입했을 때 노사화합이 잘되고 불량률은 감소되고 생산성은 향상되어 매출이 증가하는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난다고 한다. 성공의 85%는 인간관계에 의해 좌우되고 인간관계는 얼마나 잘 웃느냐에 따라 좌우된다고 한다.

성공한 사업가나 프로 세일즈맨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한 가지 공통점은 멋진 웃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잘 웃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훨씬 더 대인관계를 잘하고 대인관계를 잘하면 하는 일도 잘되고 인생은 성공적이다.

대인관계를 잘하기 위해 쓰리 S’를 갖추도록 노력하라고 한다.

첫째 SSmart(스마트) 슬기, 재치, 합리성, 설득력, 눈치를 말한다. 두 번째 SSoft(소프트) 부드러움, 여유, 편안함을 말하고. 세 번째 SSmile(스마일) 웃음, 미소, 따듯함, 포용성을 말한다. 이 세 가지를 갖추면 대인관계가 쉬워진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는 말이 있듯이 웃음은 상대방을 제압하는 힘이 있다. 사극에서 보면 장수들이 적장을 만나 싸움을 벌이기 전에 먼저 큰 소리를 내서 호탕하게 웃으면서 상대방을 제압하려는 것을 볼 수 있다. 소리 내서 크게 웃을 때 긴장이 해소되고 자신감이 생겨서 상대방을 압도하면서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것이다.

요즘 우리사회는 유머감각이 있는 사람, 말을 재밌게 하는 사람이 인기 있다.연봉이 억대가 넘는 어느 보험회사 보험 왕에게 기자가 보험을 잘하는 비결이 뭐냐고 물었더니 그녀는 기자에게 씩 웃으면서 웃는 것!”이라고 했다. 자신에게 특별한 비결이 있는 것은 아닌데 남들보다 잘하는 것이 있다면 잘 웃는다는 것이다.

사람을 만날 때마다 웃으며 인사하고 웃으면서 상품을 설명하고 거절을 해도 웃었더니 사람들이 보험을 많이 가입해주더란다. 웃음은 신뢰를 주기 때문에 사람들은 회사도 회사지만 설계사를 보고 가입한다. 그래서 기자가 잘 웃는 비결이 뭐냐고 또 질문하니 그냥 웃는다고 했다. 그냥 웃어라. 웃는데 힘 드는 것도 아니고 웃는데 돈 드는 것도 아니다.

 

웃음은 인생을 행복하게 한다.

잘 웃으면 성공이 가깝고 웃음이 인생을 행복하게 한다.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지금부터 많이 웃어라. 인생을 성공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웃는데 인색하지 말아야한다.

만나는 사람들에게 항상 미소를 보여주고 처음 보는 사람이라도 어린아이들이라도 마주치면 싱긋 웃어주려고 노력하라.

훌륭한 리더가 되려면 잘 웃는 사람이 되든지, 사람을 잘 웃기는 사람이 되어야한다. 지금은 시대가 변하고 있다. 고압적이고 권위적인 지도자 보다는 웃음이 있고 유머감각이 있는 지도자를 원하는 시대다. 군림이 아닌 웃음으로 사람들을 따르게 하는 것이 이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이다.

성경은 항상 기뻐하는 것이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라고 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라고 했으면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마음으로는 기뻐해도 웃음이 잘 안 나온다고한다. 우리는 무엇이든지 꾹 참는 것이 미덕인 것처럼 여기고 살았다.

울음도 참고 아픔도 참고 웃음도 참고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참으며 살았다. 그래서 우리의 얼굴에 웃음근육이 굳어져서 근엄한 얼굴이 되었다. 사진 속의 얼굴들은 모두 근엄한 얼굴이다. 요즘에 와서 사진 속에 웃는 얼굴들을 볼 수 있다.

자주 웃어서 굳어진 얼굴을 펴면 인상이 달라진다. 웃음은 이미지를 바꾼다. 이제부터 웃음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보라 잘 웃는다고 체면이 깎이지 않는다. 그리스도인은 천국을 소유한 사람이 아닌가. 자기 속에 천국을 소유한 기쁨과 행복을 웃음으로 나타내야한다. 웃음은 인생을 더욱 행복하게 한다. 마음껏 웃으며 행복하게 살자.


유병곤 목사

새울산교회

울산CBS기독교방송 실행이사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