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비대면시대’ 다양한 도구와 콘텐츠로 교회를 무장하라

빛으로교회 줌·유튜브 활용해 교회 주요 사역 접목

선교사 줌 콘퍼런스(히스기야의 위기극복)


유튜브영상 송출 모습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바이러스영향은 우리도 예외는 아니었다. 대면 접촉 등이 철저히 차단되고 다중이용시설 이용이 제한되면서 적잖은 타격을 받게 된 곳은 바로 교회였다. 교회는 그야말로 혼란과 당황의 시작이었다.


무엇보다 교회의 성장이 멈추고 쇠퇴의 시기를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는 그야말로 결정타였다.
코로나19이 급격하게 확산되는 초기 현장예배는 중단되고 교회의 다양한 모임은 중단됐다. 교회는 감염을 예방하고 방지하기 위해 예배당을 폐쇄하고 방역과 소독을 강화했다.


교회의 출입자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손소독과 마스크 착용은 필수였다. 교회 모든 사역이 중단되면서 2020년의 교회 사역은 위기에 직면했다. 하지만 이 위기 속에서 하나님은 이 땅의 교회를 향한 부흥과 회복의 역사를 약속하셨다. 그리고 교회는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기 시작했다.


빛으로교회(황영식 목사)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앞으로 미래교회에 대한 고민과 대비를 준비했다. 황영식 목사는 현대 미래 사회의 현상을 분석하고 고민하면서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고 이를 교회 사역에 접목해야 할 필요를 깨닫게 됐다. 그리고 코로나19사태를 접하면서 기본적으로 6가지 회복(예배, 기도, 찬양, 예배신학, 공동체, 선교)을 중심으로 교회 사역을 재편해 나갔다.


황 목사는 “미래학자들이 이야기 중에 가까운 미래에 언컨택트 시대 즉 비대면 시대가 온다는 주장을 접하면서 ‘설마 교회에 이런 상황이 도래할까’라는 의구심을 가졌지만 코로나19가 터지면서 실제적인 현실로 다가왔다”면서 “고민하던 중에 접목하려 했던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게 되면서 다양한 화상 프로그램을 시연하고 연구하면서 줌(ZOOM)과 유튜브(Youtube)을 활용한 영상 사역을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 화상 회의 및 화면을 공유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회의 주관자에 의해 화상 회의를 열 수 있으며 영상과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쌍방향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미 코로나19 시대 재택으로 업무를 전환한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다.



황영식 목사는 “복음의 본질과 원리는 결코 변할 수 없지만 이를 성도들에게 전하고 나누는 방법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식해야 한다. 이것은 복음의 변질이 아닌 복음의 확장성이라는 것”이라며 “교회는 모이는 사역과 함께 흩어지는 사역도 병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교회는 코로나19로 폐쇄적이 되어 버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비대면적이지만 쌍방향으로 소통하고 나눌 수 있는 사역들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빛으로교회는 주일 예배(1부, 2부)를 시작으로 오후예배, 수요예배, 금요예배를 줌과 유튜브로 현장예배와 온라인예배를 병행하고 있으며 주일학교, 중고등부도 줌을 기본프로그램으로 구속사에 초점을 맞춘 슈퍼북 시리즈와 성경적인 사람을 꿈꾸는 성품학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사역이 진행되면서 초기에는 성도들이 어색해하고 의구심을 가졌지만 황영식 목사와 사역자들의 노력과 끊임없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하면서 현재는 기존의 주일예배에 출석하는 성도들 수보다 현장예배와 온라인예배에 참여하는 성도들의 수가 훨씬 늘어난 상황이다. 무엇보다 멀리 지방으로 이사한 성도들이나 해외에 있는 성도들도 빛으로교회 줌과 유튜브를 이용해 예배하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교회의 예배와 소모임에 제약을 받으면서 빛으로교회는 주일 예배와 오후 성경공부도 과감하게 비대면 사역을 접목했다. 교회에서 식사제공이 어려운 상황에서 빛으로교회는 오전예배 후 전 성도들에게 도시락을 제공하고 각자의 차량에서 식사를 한 뒤, 차량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줌(ZOOM)을 이용해 차량에서 성경공부를 진행했다.


마치 드라이브인 성경공부인 셈이다. 현장예배를 방문한 성도들의 반응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동안 말씀에 목말라 있는 성도들에게 드라이브인 성경공부는 획기적인 대안이 됐다. 이와 함께 수요예배는 ‘수요토크예배’로 그동안 성도들이 일상생활에서 궁금했던 의문들을 질문하며 황영식 목사가 성경적으로 풀어나가는 프로그램이다.


드라이브 성경공부 모습


줌 성경공부 모습


이미 사전에 여러 개의 콘텐츠를 교역자들과 상의하면서 성도들이 직접 사회를 보고 질문에 참여하며 새로운 소통의 공간을 자리매김했다. 황영식 목사는 “많은 목회자들이 대부분 온라인예배 전환에 대해 주저하거나 일방적인 전달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기에 어렵게 느끼는 것”이라며 “예전에 한 공간에서 함께 나누던 사역을 온라인이라는 플랫폼으로 옮겨서 활용하는 것이기에 본질이 훼손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조금만 더 준비하고 노력한다면 현장모임보다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교회의 또 다른 제약은 바로 선교 사역이다. 장단기 선교 자체는 입국 제한과 자가 격리로 인해 선교 자체가 어렵게 됐다. 빛으로교회 부임이후, 해마다 대만과 말레이시아에서 선교사들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진행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선교사 세미나도 온라인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선교사역과 목양에 필요한 서적들을 선물하며 사역에 필요한 선교비도 지원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이러한 지원이 어렵게 되면서 이 부분의 사역도 모색하고 있다. 현재 세계적인 기독교 문화 콘텐츠 재단인 지앤앰글로벌문화재단의 동아시아 홍보대사를 맡고 있는 황영식 목사는 문화재단의 콘텐츠를 선교사들에게 제공하고 이를 선교 사역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


몇 년 전, 국내 인기 연예인들이 참여했던 드라마바이블을 일본어와 중국(대만)어로 제작했으며 전세계의 언어로 성경을 읽고 들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 보급할 예정이다. 교회의 모든 사역이 코로나19로 제한을 받고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빛으로교회는 시대적 상황을 인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줌과 유튜브를 찾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모이는 예배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흩어지는 예배를 강조해야 할 때이다. 또한 교회의 머리 되신 예수님과 그리고 그 몸이 바로 우리 각 성도들이라는 개념을 이제는 더 확고하고 명확하게 교회 사역에 접목해야 한다.


황영식 목사는 “과거 신학교에서 배웠던 교회의 개념은 결코 틀리지 않다. 다만 이를 시대적 사명과 요청에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비대면예배도 현장예배와 동일하게 성령님의 거룩한 임재와 영적인 역사가 일어나는 거룩한 예배라는 개념을 세운다면 그에 대한 방법은 우리 목회자들이 충분히 찾고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많은 교회들이 교회의 본질을 기억하며 코로나19가 위기나 두려움이 아닌 긍정적이며 극복 가능한 도전으로 임해야 할 때”라고 힘주어 말했다.


용인=이송우 부장



배너

총회

더보기
회복과 협동의 능력을 보여주는 침례교회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이사야 43:19) 새해를 은혜로 시작하게 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코로나에서 자유하게 하시고, 침체된 교회들이 회복의 문턱을 넘어 서서 활기차게 성장할 기회를 주신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고통스러운 터널에서 견디게 하시고, 인내와 절제를 통해 새로움을 기대하게 하셨으니, 새해에는 고통스러웠던 모든 옛 일을 딛고 일어서며, 다시 시작하는 마음과 결단으로 새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희망은 어디에 있을까.’ 세상사람들 가운데 어떤이들이 말하기를 교회에는 희망이 없다고도 말합니다. 교인들이 그리스도인답게 살지 못한 이유도 있고, 이단들의 폐혜를 본 사람들도 있으며, 여러 사회적 상황속에서 무작정 불신이 팽배한 이유가 있기에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이 땅의 희망이자 소망입니다. 세상의 마지노선은 오직 교회 뿐입니다. 세상을 지키고 의와 생명을 주는 최종병기는 예수그리스도가 주인이신 오직 교회입니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생명을 허락하셔서 성령님으로 몸된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랑과 희망이 교회이기에, 세상도 여전히 교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