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도한호 교수의 목회와 상식’- 84

바른 말을 찾아서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은 운전자에게 큰 도움이 되지만 동시에 잘못된 문장과 발음이 많아 우리말 보존에 염려되는 바도 없지 않다. 사례 몇 가지를 살펴보았다

 

1. “300미터 전방에 어린이 보호구역입니다.”

전방’[후방]은 전쟁 때 사용하던 옛말이므로 앞에로 고쳐 말해야 하며, 어린이에는 강세가 첫 글자 에 있으므로 이린이라고 해서는 안 되며 에 힘을 주어 어린이로 발음해야 하며, “전방에 입니다라는 문장은 구조가 잘못되었다. “300미터 앞에 어린이 보호구역이 있습니다.” 해야 한다.


2. “전방에 교통사고 다발지역이 있습니다.”

다발지역역시 전방에처럼 어색한 옛말이므로 잦은 곳으로 고쳐서 여기는 교통사고가 잦은 곳이니 주의 하세요[하시기 바랍니다]” 하면 좋을 것이다.


3. “왼쪽 방향 지하도로 진입하여 주십시요.”

방향은 동서남북을 가리키는 말인데 지하도는 좌회전해서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진행 방향 앞쪽에 있으므로 왼쪽 방향이라 해서는 안 된다. ‘왼쪽 방향은 삭제해야 한다. 진입하여 주십시요하고 부탁할 것이 아니라 진입 하세요해야 한다.


4. “1킬로미터 앞에서 오른쪽 방향입니다.”

도로가 오른 쪽으로 구부러진 것을 방향이라 해서는 안 된다. “도로가 오른 쪽으로 낫습니다하든지 커브가 있으니 주의 하세요하면 좋을 것이다.

 

5. “제한 속도 백십 킬로로 안전운행 하십시요.”

아는 바와 같이, 영어사전에는 단어 마다 [ ] 표시 안에 발음기호가 있고 우리말사전에는 글자 다음에 긴 발음기호(:)와 약간 긴 발음기호(-)가 있고 아무 기호도 없으면 짧은 발음을 의미한다. [: -: (건축물 벽에 칠하는 노란 줄), 황실(임금의 집안)]. ‘백십 킬로라고 붙여 말하는 것은 육십 킬로,’ ‘칠십 킬로발음이므로 -십 킬로로 분명하게 발음해야 한다.


어떤 제약회사의 비타민 광고에는 :의 피:라는 멘트가 거듭 나오는데 :’이라고 길게 발음하면 ()’을 가리키며 :는 우리말에는 없다. ‘눈의 피로로 고쳐 발음해야 한다. 대부분의 승강기 안내에서 :, 이층하는 것은 중국식 숫자 : 할 때의 발음이므로 우리말로 일층 이:이라고 고쳐 말해야 한다.

2천만 운전자가 매일 매시 듣는 내비게이션이 우리말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한글이 누더기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이다. 55천 교회에서 하늘나라 내비게이션에 귀를 기울이는 신자는 천만 명 내외이다. 천국길 안내도 바르게 해야 이단사이비 길로 빠지지 않고, 고운 말로 해야 복음이 귀에 쏙쏙 들어갈 것이다.



총회

더보기
최인수 총회장 “희망과 변화를 이끌어내겠다”
115차 총회 81대 총회장 이·취임 감사예배가 지난 10월 24일 경기도 화성 라비돌리조트에서 총회 임역원과 교단 목회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1부 감사예배는 총회 전도부장 박한성 목사(세종꿈의)의 사회로 총회 군경부장 이길연 목사(새서울)가 대표로 기도하고 경기도침례교연합회 대표회장 이병천 목사(지구촌사랑)의 성경 봉독, 배진주 자매(공도중앙)의 특송 뒤, 이동원 목사(지구촌 원로)가 “깊은 데로 나아갑시다”(눅 5:1~6)란 제목으로 설교했다. 이동원 목사는 설교를 통해, “침례교 목회자의 특징이라고 하면 단순하게 말씀을 사랑하고 가르치는 것이며 그 말씀을 붙들고 최선을 다해 복음 전도에 우선순위를 다하는 것”이라며 “침례교회가 다시 부흥의 계절, 아름다운 침례교회의 계절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오직 말씀에 순종하고 복음을 전하는 일에 전념하는 총회가 돼야 하며 새로운 교단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정직한 성찰과 회개로 과거를 극복하고 주님의 말씀만을 향해 나아가는 총회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2부 축하식은 사회부장 윤배근 목사(꿈이있는)의 사회로 81대 총회장 최인수 목사(공도중앙)가 80대 총회장 이욥 목사(대전은포)에게 이임패를 증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