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감사의 계절

결실의 계절인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교회도 복음의 결실을 맺기 위해 분주하다. 복음의 결실은 믿지 않는 이들을 영원한 생명의 길로 인도하는 일일 것이다. 특별히 추수감사절이 있는 11월은 많은 교회들이 믿지 않는 이들을 찾고 기도하며 초청잔치로 복음의 길을 안내하고 있다.


교회의 사역은 1년 농사와도 같은 것이다. 씨를 뿌리기 위해 땅을 다지고 좋은 씨를 골라 뿌리며 적당한 물과 적당한 햇볕을 받으며 잡초들을 뽑아주면서 성장을 기대한다. 성장하는 동안 태풍의 위협도, 가뭄의 위협을 겪기도 하지만 이 모든 위기를 극복하면서 열매를 맺기 시작한다. 열매가 맺어질 때도 위기가 찾아온다. 열매를 노리는 동물들을 쫓는 것도 중요하다. 드디어 결실을 맞이할 때 기쁨은 이 모든 과정의 보람과 함께 만족으로 다가올 것이다.


교회도 잃어버린 영혼을 향해 이와 같은 과정을 겪는다. 수많은 이들의 기도와 복음 전파의 노력, 전도대상자(VIP)가 세속에 빠져 복음을 거부하는 상황, 복음의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해 기도와 말씀으로 권면하며 교회의 문턱을 넘기까지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다. 이 결실이 바로 영혼 구원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교회들이 교회마다 각자의 복음 전파 방식과 결실의 방식이 다르다. 교회 전체의 이벤트가 될 수 있고 매주 끊임없는 결실의 방법도 존재한다. 교회 공동체의 가장 큰 사명은 영혼 구령에 있다. 성령의 역사로 세워진 초대교회의 사역은 오늘의 교회가 반드시 본받아야 할 교회의 본질이며 사명이다. 이 사명을 우리는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적잖은 교회들이 코로나 엔데믹 이후 활기를 되찾으며 중점적으로 영혼 구원 사역에 매진하고 있다. 하지만 교회의 노력과 헌신과는 달리 교회를 향한 사회적 시선은 여전히 냉담하다. 교회는 복음을 들고 나아가는 사역과 함께, 고통당하는 이웃을 향한 사랑의 손길 또한 펼쳐야 한다. 예루살렘교회가 과부들과 고아들을 돌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해 온 것을 기억하며 지금은 한 손에는 복음, 한 손에는 사랑을 담아야 한다.


어느 것이 우선이라 할 수 없다. 교회조차 인색하다고, 나눌 수 없다고 어려움을 토로할 수 있어서는 곤란하다. 소자에게 물 한 그릇을 대접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곳이 교회여야 할 것이다. 교회의 문턱을 최대한 낮추고 열린 마음으로 이웃을 대하는 교회, 떡과 복음을 함께 나누는 교회. 이와 같은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교회가 간절히 요청되는 시대이다. 현재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이 장기화되고 이스라엘과 하마스간의 전쟁까지 지구촌은 위기와 고통 속에 신음하고 있다. 전쟁으로 인한 경제적인 위기는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끼치며 피부로 체감하는 경기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럴 때 일수록 교회가 부족하지만 미약하지만 감사와 나눔, 그리고 사랑의 길을 실천하기를 바랄 뿐이다.


사람과 교회는 홀로 존재할 수 없다. 이 땅에 존재하는 한, 세상을 향해 복음의 눈으로 바라보며 긍휼의 마음으로 섬기고 돌봐야 한다. 아무튼, 아직도 많은 한국교회가 11월 한 주일을 추수감사주일로 지키고 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모두 땅 끝까지 증인된 삶을 살아야 하는 사명이 있음을 명심하며 감사와 나눔, 그리고 사랑을 실천하는 11월이 되기를 바란다.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