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방을 향한 통일선교

우리는 과거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부르며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기원했다. 통일은 외부의 노력이나 힘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 민족을 위한, 우리 민족의 미래를 우리가 감당하며 나아가는 것이 통일이다.


한국교회는 그동안 통일선교와 통일운동에 정부와 협력도 하며 인도적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왔다. 하지만 정치적 편향성과 이데올로기의 대립 속에서 교회의 통일 운동의 방향성은 개교회와 목회자, 성도들이 감당하기에 이념적인 개념에 불과하는 한계를 겪기도 했다. 우리교단도 북한선교와 통일선교를 감당하는 사역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를 주도적으로 감당했던 국내선교회와 해외선교회, 전국여성선교연합회는 기관 본연의 사역에 집중한 나머지, 북한선교와 통일선교에 안타깝게도 한목소리를 내지 못해왔다. 개교회도 통일선교에 관심을 가졌지만 이는 개교회의 또 하나의 선교 사역으로 이뤄지며 교단내에서의 협력보다는 전문적인 기관의 도움을 받아 사역하는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그동안 우리와 같은 동포를 생각하는 마음, 그들을 향한 복음의 열정은 식지 않았다. 끊임없이 북방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해왔으며 자유를 찾아 온 이들을 복음의 품에 안았다. 또한 통일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회들이 연합하며 서로의 역량을 모으고 통일의 시대를 대비하고 준비하며 진정한 통일선교 사역자를 세워야 한다는 의견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결과가 12월 11일 열방을 향한 통일선교를 준비하는 침례교 통일선교협의회의 발족식으로 나타났다. 40여개의 교단 소속 교회가 이 사역에 협력하며 앞으로 교단 내의 통일선교 운동을 주도해 나가기로 뜻을 같이했다.


1945년 해방과 함께 온 분단의 아픔이 78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 동안 서로를 증오하며 총칼을 겨누기도 했으며 휴전 이후 끊임없는 도발과 갈등, 핵 위협 속에서도 진정한 통일의 뜻을 모으는 순간도 우리는 경험했다. 한반도의 통일은 무엇보다 정치와 이념을 초월해 교회가 감당해야 하는 몫이어야 할 것이다. 복음 안에 갈등을 해소하고 아픔을 치유하는 사역이 일어나야 할 것이다. 이제 새로이 교단 내에 구성된 통일선교협의회가 이 사명을 주도적으로 감당하며 통일선교의 꿈을 키워야 할 때이다. 특히 우리 교단의 전신은 동아기독교는 원산에 본부를 두며 북방선교를 감당했던 선교적 뿌리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오지 산간을 향해 차디찬 북방의 바다를 헤치며 나가다 순교했던 선교 사명의 선진들을 꼭 기억해야 할 것이다.


우리야말로 통일선교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협력하며 힘을 모을 수 있는 충분한 동기부여와 힘이 있다는 사실을 잘 활용해야 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통일선교운동이 교회의 연합운동으로 일어나며 이 사역을 감당하는 교회들이 늘어나고 함께 협력하며 침례교회만의 통일선교운동 사역이 정착되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먼저 총회를 비롯해 유관기관들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후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한국교회의 땅 끝은 통일선교 사역이라는 마음을 갖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 사역이 주님이 우리에게 주신 뜻이자 사명임을 기억해 북방선교를 통해 통일 한국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일해 주기를 기대해 본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