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믿음에 이르는 믿음(로마서 1:16~17)

말씀동행-1
고요셉 목사
영통영락교회

세상은 우리들을 신앙인, 믿는 사람들(believer)이라고 부릅니다. 믿음이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이 믿음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믿음에 강력한 능력이 있음에도 이 믿음을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과연 믿음에 이르게 하는 믿음은 무엇일까요?

 

복음의 능력이 믿음에 이르게 한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로마서 1:16)

 

사도 바울은 우리의 믿음에 대해 증거하면서 무엇이 우리의 믿음이 된다고 말씀합니까? 복음이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복음’이 무엇입니까? 로마서를 시작하면서 복음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로마서 1:12)


복음은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복음을 근거로 합니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기초로 하고 그 믿음으로 능력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복음의 능력이 우리로 하여금 믿음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성도는 이 복음 안에 거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복음을 전하는 자도 되어야 하지만, 먼저 복음 안에 사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의가 믿음에 이르게 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로마서 1:17)

아이들이 갖고 싶은게 있어도 부모가 허락해야 합니다. 우리가 아무리 바라고 원하는 것이 있어도 우리의 믿음에는 누구의 동의가 필요합니까? 하나님의 동의, 하나님의 허락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의입니다.
‘하나님의 의’는 ‘의로운, 올바른, 공정함’입니다. 하나님의 의로우심에 부합하는 믿음 즉 하나님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의의 기준으로 볼 때 모든 인간은 멸망할 수 밖에 없는 존재인데, 복음이 이런 우리를 하나님의 기준에 맞춰 줬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믿음 있는 사람이란 하나님을 믿는 그 믿음으로 삶의 문제를 바라보고, 내 모든 상황을 대입하는 사람입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말씀처럼 하나님의 의를 신뢰하는 자, 하나님의 의를 믿는 자는 그 믿음으로 살아갑니다.

 

묵상하기

 

◇ 복음의 능력을 실제 삶에서 어떻게 경험하고, 어떻게 믿음을 자라게 했는지 나눠 봅시다.

 

◇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신뢰할 때 일상에서 나타나는 선택이나 태도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 본 기고는 말씀과 만남이 있는 평신도 구역 공과의 내용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