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19 팬데믹 넘어 새로운 희망의 역사 써야 할 때”

인터뷰 / 성광교회 유관재 목사



코로나19 확산 초기에 성광교회(유관재 목사)는 대구지역 교회와 미자립교회에 마스크와 방역 물품을 후원하며 전국 침례교회와 함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마음을 모으기 시작했다. 교단 총회장을 지냈던 유관재 목사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 협동과 협력의 침례교회가 코로나 극복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유 목사의 목회 사역들과 목회 철학이 침례교 총회와 기관, 개교회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내며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서 있다. 이와 함께 한국교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과 관련해 반성경적인 법안 제정이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하게 대내외에 밝힌 뒤, 그는 지속적으로 법 제정 반대 및 여론을 주도하고 있는 목회자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보는 지난 11일 여의도 총회 본부에서 유관재 목사를 만나 코로나19 상황에서 침례교회의 현재와 미래를 점검하고 준비하면서 교회 회복을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코로나19로 고통받고 어려움에 있는 한국교회에 희망의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늘 언제나 사람들이 위기는 기회라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그 말을 정말 성경적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라는 위기의 상황을 맞이했지만, 이것이 새롭게 우리가 변화되고, 새롭게 부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물론 그렇게 되기까지에는 많은 것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언제나 생각하기를 한국교회에 부흥이 없어졌는데 다시 부흥할 수있을 것인가를 생각할 때 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누구를 통해서 그렇게 될 수 있는가? 저는 침례교단을 통해서 그렇게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는 위에서 누르고 강제한다고 해서 어떤 일 즉 역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좋은 역사는 언제나 운동(무브먼트)입니다.

 

초대교회가 성장했던 것은 로마 가톨릭처럼 위에서 (권위로) 눌러서 된 것이 아니라 무브먼트로 부흥을 했던 것입니다. 그런 시스템과 체제를 가지고 있는, 그리고 그러한 내용을 가지고 있는 교단은 침례교단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회중정치의 원리가 있고 모든 교단 가운데 가장 복음적이고 성경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 이러한 위기의 시대에 침례교단을 통해서 새로운 기회를 보여주실 것이라고 저는 믿고 또 확신합니다.”

 

 

틈날 때마다 코로나 극복을 위한 세미나를 통해 침례교단은 물론이고 초교파적으로 강연과 말씀을 많이 전하셨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많은 것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세계사적으로 가장 강력했던 제국 로마가 왜 망했는지, 그리고 어느 때부터 망하기 시작했는지 많은 역사가들이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만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시대부터라고 이야기합니다. 5현제라고 하죠. 그때 소위 역병이라고 불렸던, 지금 그것을 연구해보면 천연두였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죠. 바이러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죽게 됐습니다. 그때부터 로마가 기울기 시작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런데 정말 기가 막힌 역사는 기독교는 그때가 바로 부흥하는 변곡점이 됐다는 것입니다.

 

그때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했고 로마는 기울었고 결국 망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시각을 달리해 보면 그 시점은 교회가 멋지게 성장하는 변곡점이 됐다는 사실을 역사는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금 세상 속에서 교회가 손가락질을 당하고 때론 오해도 받고 때로는 우리를 웃기는 사람, 이상한 사람이라 여기는 집단이 됐습니다. 사실 초대교회 때는 더했습니다. 더 많은 오해, 따돌림, 미친 사람 취급함이 있었습니다. 로마가 화재가 났어요. 네로 황제가 사악한(?) 기독교인들이 불을 질렀다고 했습니다. 교회에 다 뒤집어 씌웠습니다. 지금 현실이 좀 비슷하게 가고 있잖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 교회는 부흥했습니다.

그들이 얼마나 조롱받았습니까? 제가 요즘 초대교회사를 다시 자세하게 연구하고 있습니다.

초대교회에 기록된 대부분의 문헌에 따르면 교회 밖에서 교인을 조롱하거나 아니면 손가락질하고, 웃기는 사람들이라고 이렇게 이상하게 표현하는 것이 주류였습니다. 그런데 교회는 이상하게도 부흥하고 성장했어요. 이게 초대교회의 역사입니다. 현재 우리의 처지가 물론 힘들고 어렵죠. 이런 시대에 담임목사, 목회자로 사는 것 자체로 너무 힘이 든다는 것을 부인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분명하게 새로운 부흥의 변곡점을 만들어주시는 때가 바로 이때라고 저는 믿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보느냐가 아니라 오늘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한 도구로 사용하시고 또 교회의 새로운 부흥의 역사를 써 주실 줄로 저는 기대 하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성장하는 성광교회가 예배당 건축보다 교회 건강성을 유지하기 위해 분립개척을 전격적으로 결정하고 이에 대해 준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성경을 읽고 기도하면서 늘 마음 속에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던 생각이 교회가 너무 비대해지면 안되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교회는 교회로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즘 시대가 교회가 교회로서의 역할보다는 사회에서 하는 역할을 잘하면 마치 대단히 좋은 교회처럼 여겨지고 평가받는 추세이지만 그래도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교회는 교회로 가야 합니다. 역사적으로 빈부의 격차가 심해지면그 나라와 제국은 망합니다. 고려가 왜 망했습니까? 흔히 권문세가들이 모든 땅을 다 가지고 있었기에 평민들은 바늘 꽂을 만한 그러한 땅조차 없다고 할 정도로 너무 격차가 컸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고려가 무너지고 조선이 세워진 것입니다. 나는 교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너무 양극으로 초대형 교회와 아주 작은 교회로 나눠져 있습니다.

 

건전한 중형교회가 많아질 때 한국교회에 희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교회만 부흥하고 더 커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한국교회가 얼마나 더 건강하게 가느냐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한국교회 전체의 그림을 볼 때 건전한 중형교회가 많아져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교회도 여기서 분립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침례교회는 개교회주의란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개교회주의가 개교회 이기주의로 변질됐지만 개교회주의라는 말의 핵심은 개교회 존중주의입니다.

 

우리 교회가 개척을 하지만 그 교회의 자치권을 인정해주고 우리가 명령하지 않는 그런 교회가 만들어져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분립개척이라는 말의 뜻을 그렇게 해석하고 그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담임목사가 혹은 교회의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분립을 결정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위에서 획일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운동으로 퍼져나가기 위해서는 온 성도들이 함께 해야 합니다.

 

저는 그 생각을 가지고 분립을 준비하면서 여러 의견도 듣고 공청회도 하고 많은 회의를 거쳐 교인들의 공감대를 끌어냈습니다. 처음에는 왜 교회가 나눠져야 하는지 의구심을 갖던 이들도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란 것을 깨닫고 더 마음이 뜨거워졌습니다. 그것이 운동이 퍼져나가는 출발점인 것이죠. 그래서 우리 교회가 마지막 사무처리회에서 분립에 대한 문제를 다룰 때 비밀투표를 했습니다.

 

그 결과는 놀랍게도 90%가 훨씬 넘는 신자들이 분립에 찬성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렇지 않았어요. 그러나 같이 마음을 모으면서 왜 그래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계속된 회의를 거치는 과정에서 성도들의 마음이 뜨거워진 것입니다.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약간 지연되고 있지만 이미 목회자를 선정했고 내년 초에는 구체적으로 분립을 위한 작업들이 이뤄질 것입니다. 교회가 건강할 때부흥이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저는 건강한 중형교회가 많아져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대형교회도 필요하겠죠. 소형교회도 필요하겠죠. 그러나 중요한 것은 경제적으로 중산층이 많아질 때 그 나라가 건강하다고 하는 것처럼 건강한 중형교회가 많아질 때 한국교회가 건강해지고 그래서 새로운 부흥의 불길이 일어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런 면에서 저는 분립개척을 위해 교인들과 함께 가고 있고 지금 그 아름다운 결실이 맺어지고 있다는 희망의 노래를 부릅니다.”

 

 

성광교회 주일예배 설교가 개혁과 회복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한국교회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지나며 특별히 위드 (with) 코로나 시대 가장 의미 있는 미래적 담론이라고 생각합니다. 개혁과 회복 가운데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왜 그래야 하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정확하게 지금까지 6개월 동안 전체 설교 제목을 개혁인가 회복인가로 잡았습니다. 결론은 개혁이 아니고 회복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종교개혁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그 말 자체가 모순된 표현입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종교개혁이 아닙니다.

 

교회개혁입니다. 개혁이라는 말도 잘못된 것이죠. 연구를 해보니 성경의 언어는 회복입니다. 개혁이 아닙니다.

개혁은 진화론적인 단어입니다. 진화론은 점점 더 좋아진다는 것이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절대 좋아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과학적으로 세상이 발전했다고 하지만 지구는 지금 망해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안 좋아지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우리는 좋아 지고 있는 줄 압니다. 진화되고 있는 줄로 착각하는 것입니다.

 

개혁을 한다고 부흥하는 교회는 없어요. 다갈등하며 쪼개지고 갈라집니다. 점점 더 좋아진다는 것은 진화론적 관점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원래 좋았어요.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계는 원래 좋았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영어로 표현하면 ‘It was good.’입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계는 원래 좋았습니다. 그 원래의 것을 회복하는 해여야 합니다. 구원이 무엇입니까?

 

개혁이 아닙니다. 바로 회복입니다. 구원은 회복이에요.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는 것입니다. 교회도 개혁이 아닙니다. 초대교회는 원래 좋았습니다. 초대교회로 돌아가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것이 바로 회복하자는 겁니다. 개혁은 진화론적인 언어, 회복은 성경적인 언어, 그래서 우리가 잘 선택해야 하는 겁니다. ‘개혁인가 회복인가를 누군가 묻는다면 우리의 선택은 바로 회복인 것입니다.

 

이 시대 하나님께서 코로나19를 통해서 우리 에게 원하시는 것은 개혁이 아니라 회복입니다. 개혁하는 교회에서 싸움 없는 곳이 어디 있던가요? 다 싸움합니다. 혁명과 개혁은 싸움입 니다. 회복이라는 성경적 단어, 저는 이 단어를 붙잡는 시대가 돼야 한다고 믿습니다.”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와 입법 저지를 위해 목사님께서는 1인 시위까지 하시며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왜 그토록 반대하십니까?

=“이 법이 제정되면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거스르기 때문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지금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무엇입니까? 바로 네가 느끼는 것이 진리라는 겁니다. 요즘은 다원주의, 상대주의가 판을 치는 시대입니다. 절대적 진리가 사라졌어요. 절대적 진리를 말하면 손가락질을 당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이는 지극히 상대적이고 다원적이죠. 그러니까 진리라는 것은 절대적인 것이 없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지하철을 탔어요. 내가 서울역 쪽으로 가려면 왼쪽으로 가야 될 것 같아서 가려고 보는데 표지판은 오른쪽으로 가라고 해요.

 

그럼 어느 쪽으로 가야 할까요? 이럴 때는 표지판을 따라가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표지판을 따라가는 것이 쉬운 결정은 아니죠. 하지만 느낌을 쫓아가면 내가 가고자 하는 반대로 가는 겁니다. 표지판을 쫓아가야죠. 진리를 쫓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느낌은 변합니다. 상대적인 것이죠. 그런데 이 시대는 자꾸 인본주의에 빠져서 네가 그렇게 느끼면 그것이 진리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쉽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네 느낌대로 살라는 거예요. 그렇게 될 때는 하나님의 창조질서도 깨지지만 더 나아가 우리의 관계성도 깨져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느낌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진리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줘야 하는데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생기면 그렇게 못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이유들이 있지만 큰 그림으로 이야기하자면 그런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손가락질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해주고 품어줄 수 있어야 해요. 죄는 미워하지만 사람은 사랑해야 합니다. 잘못된 것을 잘했다고 하면 안돼요.

 

그렇다고 잘못했다고 미워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 사람들을 사랑해야 합니다. 내가 동성애를 옹호하는 곳에서 일했던 사람들과 이야기를 해봤어요. 그들이 누구를 제일 싫어하는지 아십니까? 그냥 피켓을 들고 시위하는 사람은 좋아한답니다. 싸울 수 있으니까요. 반면 제일 싫어하는 사람은 동성애는 안 되지만 동성애자를 사랑하고 포용해주고 그렇게 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을 제일 싫어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자신들의 입지가 없어진다는 것이죠. 우리의 삶으로써 그런 느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보듬어주면서 어떻게 진리로 인도할 것인가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우리에게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없이 너는 잘못 했어라고만 하면 안됩니다. 나는 의로운가요? 아닙니다. 다 똑같은 죄인인데 그들을 품어줄 수 있는, 그들을 사랑해 주고 진리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는 그 마음이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입니다. 반대도 중요하지만 반대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사람들을 사랑해 주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한 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없는 자가 살기 힘든 시대에 위로의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작은 교회들이 어렵다는 그런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것을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신학교에 다닐 때부터 미래학자들이 하는 이야기가 하이테크시대는 하이터치시대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앨빈 토플러가 3의 물결을 쓰면서도 한 이야기고 벌써 오래전부터 여러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 이야기죠. 그런데 정말 사람들은 외로워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코로나19 때문에 더 외로워합니다.

 

그래서 그들을 터치해 줄 수 있을 때 그들이 고마워하고 감사하고 그들을 또 주님께로 인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더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해요. 함께 모여서 예배를 드리지 못하기 때문에 힘들 다고 끝내지 말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전화로도 아니면 다른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그들을 터치해주면서 나아갈 때 우리는 새로운 하나님의 역사의 스토리를 만드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중요한 이유는 내 주변의 사람들을 터치해주기 위해서입니다. 그것이 사랑의 가장 큰 실천이자 표현이죠. 주님께서 아픈 환자들을 고치실 때도 그럴 필요까진 없었는데 손을 대셨다는 표현이 성경에 나옵니다.

그것이 뭐냐면 주님도 우리를 터치해주셨다는 것입니다. 현재로선 말로, 삶으로, 전화로, 다른 어떤 것을 통해서도 외롭게 살고 있는 이웃에게 한 번 더 터치하면서 주님의 사랑이 우리를 통해서 퍼져갈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되도록 만들고 제공한다면 우리에게 새로운 희망의 놀라운 2021년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대담=유관재 목사, 편집국장 최치영 목사

정리=이송우 부장

사진·영상=범영수 차장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