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날마다교회’ 다음세대 비전으로 비상한다

 

교회가 새롭게 도약하고 성장하기 위한 발판 중에 하나를 꼽으라면 교회 건축을 이야기한다. 교회의 수용시설이 부족하거나 이전을 해야 하는 등의 상황만 아니라, 교회가 품고 있는 비전으로 인해 교회 이전과 건축을 준비하는 진행되는 경우도 다반사다.

 

날마다교회(이종호 목사, 구 사상제일교회)도 복음화율이 5% 미만인 지역 에서 믿음의 1세대 중심의 교회를 넘어 다음세대 중심의 교회로 변모하고자 교회 이전과 건축을 기획하고 기도로 준비해왔다. 이에 교회는 다음세대 비전을 건축하라란 핵심가치로 2003년부터 초등학생부터 60대 어르신까지 3대가 함께 하는 국내외 자비량 비전트립을 전개했다.

 

코로나19가 터지기 전까지 17년 동안 날마다교회(구 사상제일교회)는 민족과 열방의 선교지를 품으며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임실, 캄보디아, 강원도, 일본, 제주도, 중국, 몽골, 흑산도, 터키, 조도, 러시아, 베트남 등 국내외 목장 선교지를 방문하면서, 교회 공동체의 영적 자산과 다음세대 비전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졌다.

 

이종호 목사는 삼세대 국내 해외 비전 트립을 통해, 조국 대한민국과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아버지의 마음을 품고 사람을 살리고 세우는 비전과 방향을 품게 됐다면서 어제의 다음세대 자녀들이 지금의 다음세대 비전 건축을 함께 일구어가는 충성된 일꾼으로 세워졌다는 은혜와 축복을 경험하고 있다고 전했다.


 

12, 아포리아의 시간

날마다 교회는 다음세대를 교육하고 훈련할 수 있는 교회 부지를 알아보던 중,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2007780여 평의 임야를 다음세대 비전건축 부지로 구입했다. 여러 많은 제약과 어려움이 있었지만 하나님의 도우심과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며 건축허가가 진행하며 기다리던 중, 건축부지 연결 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했고, 교회 건축허가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해 졌다.

 

이 목사는 2010비전이 2020비전으로 이 어려움의 시간이 10년 이어지는 중에도 진정한 성전 건축은 단지 눈에 보이는 건물만이 아니라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 다음세대 신앙의 롤모델 멘토로 건축되어 것이다는 하나님이 주신 참된 성전건축의 비전을 온 성도들과 함께 공유하며 다음세대 비전건축과 다음세대 양육을 포기하지 않고 달려왔다고 설명했다.


 

마가복음에 12년 동안 혈루증으로 극한 고통과 인생의 막다른 골목에 선한 여인과 12살된 회당장의 딸을 예수 님이 살리시는 스토리가 나온다. 성경 에서 열둘은 모든 것이 다 찼음을 의미하는 만수다. 열두 지파, 열두 제자, 열두 문, 열두 돌. 따위가 그런 상징이다.

 

열두 해는 그리스어로 아포리아배가 좌초되어 오도 가도 못하는 절박한 상황길을 잃은 캄캄한 상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없는 난관을 뜻한다. 하나님의 은혜로 교회 건축 부지를 매입한 지, 12년 만에 길 없는 그 땅에 하나님은 길을 여셨고, 201910월 건축 착공으로 날마다 교회는 하나님이 열어주시는 은혜를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기적과도 같은 교회 건축의 또 다른 악재는 바로 2020년 코로나19였다. 현장예배와 건축 중보기도 모임조차 드리기 어려운 상황에 설상가상으로 공사 중간에 레미콘 파업과 긴 장마는 교회 건축의 또 하나의 걸림돌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종호 목사와 온 성도들은 다음세대를 향한 교회의 비전으로 기도와 감사를 이어갔고,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이 건축하신다는 믿음의 선포와 고백 속에 조금씩 다음 세대 글로벌비전센터 외형이 갖춰지기 시작했다.

 

교회이름 날마다교회로 변경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면 그 아이의 삶이 하나님 앞에서 어떠할지를 기대하며 이름을 정하듯 사상제일교회도 과거를 뛰어넘어 새로운 비전으로 비상을 꿈꾸며 날마다교회로 이름을 변경했다.

 

한 젊은 성도는 교회 밴드에 교회 이름 변경에 대해 이런 믿음의 고백을 올렸다. “저는 개인적으로 선정된 날마다라는 교회 이름이 마음에 들었다. ‘날마다 침례즉 나는 죽고 예수로 사는 삶을 담아내는 것이 같아 좋았다. 신앙에 왕년에라는 단어는 의미가 없다. 그동안 하나님 앞에 살아온 신앙의 이력들이 전혀 무의미하지는 않겠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어제의 신앙이 아닌 오늘의 신앙이다. 그런 의미에서 날마다라는 이름에는 과거에 안주하지 않고 내일을 향해 오늘을 살아가는 진취적인 그리스도인, 어제나 오늘이나 변함없이 나를 사랑하시는 예수님을 24시간 바라보기를 소망하는 현재진형행의 그리스도인이 되겠다는 우리 공동체의 다짐이 들어 있다.”

 

이 고백이야말로 진정한 교회 건축이라고 이종호 목사는 말했다. 새로 건축된 날마다 교회 다음세대 비전센타는 다음세대가 민족과 열방을 섬기는 곳으로 양육하고 훈련되도록 이들을 위한 공간을 최대한 배려하고 고려한 부분들이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최근 날마다교회를 방문한 국내선교회 유지영 회장은 직접 교회를 둘러보면서 다음세대를 향한 날마다교회의 비전을 함께 공유했다. 유 회장은 교회는 모이면 주님을 높일 수 밖에 없고 자 랑할 것은 주 안에서만 이뤄지는 일이 라며 날마다교회가 새롭게 비상하는 가운데 힘든 인내의 시간이 있었지만 이제는 미래를 생각하며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길로 걸어가기 위한 귀한 노력이 풍성한 결실을 맺으리라 믿는다고 탐방 소감을 밝혔다.

날마다교회가 솔로몬의 성전 건축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새성전을 건축하며 이뤄지는 일련의 과정과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고 있음을 깨닫고 있다고 말한 한 재직의 믿음의 고백을 이종호 목사는 기억하고 있다.

 

이 목사는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하면서, 이 땅에 푸르고 푸른 그리스도의 계절이 올 때까지 하나님이 보시기에 착하고 충성된 종으로 살기 위한 날마다 교회의 비전 비상은 계속될 것이라며 “2020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코로나 상황에서, 광야에 길을 내시며, 모든 것을 이루어가시는 기적과 감사의 해, 축복의 해로 날마다 보내고 있기에 어떤 절대 절망 속에서도 마침내 응답하시고 이루시는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하나님 나라를 누리며 나누는 교회가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송우 부장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