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주님의 은혜를 아는 자

교정목회이야기-3
최만준 목사
천안서머나교회

내가 교도관으로 첫발을 내딛게 된 곳은 천안에 있는 개방교도소라는 곳이다. 우리나라에 많은 교도소가 있지만 말 그대로 유일한 개방교도소다.


수용자들끼리 자치제가 운영되고 식사도 함께 하며 외부에 공장 출역도 가능한 그야말로 출소를 앞두고 있는 모범수들만 모여있는 곳이다. 이곳에 와 보니, 소장님이 아주 훌륭하고 존경받는 믿음이 좋은 장로님이 계셨는데 마침 나는 기독교를 담당하고 있었던 터라 수용자들 위한 부흥회를 구상해 보라는 지시가 있었고 마침내 모든 수용자를 대상으로 무려 3일간 오후 집회가 진행됐다.


교도소라는 특수성을 고려할 때 부흥회를 개최하고, 그것도 직원 가족들이 함께 참여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심지어 예배 중에 헌금시간도 포함되어 있었다.


분명, 수용자들은 드릴 수 있는 현금을 소유하지 못하는 상황인데도 헌금시간을 넣어두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직원 가족들이 드린 물질로 어려운 수용자와 그의 가족을 돕자는 취지로 귀한 시간을 배려한 것이었다.
그런데 마지막 날, 예배를 은혜 가운데 마친 후 헌금 바구니를 정리하던 기독신우회 직원 한 분이 나에게 달려왔다.


“주임님, 헌금 바구니 안에, 검정 뿔테 안경이 들어 있는데요. 이거 뭐죠?”잠시 망설여지긴 했지만 그 이유를 알아내기엔 그리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대충 보아도 하얀 백발에 칠십은 넘어 보이는 연세가 든 수용자가 하나님께 드린 귀한 예물이었던 것이다.


드려야 마땅한데 드릴 것이 없어서 쓰고 있던 돋보기 안경을 헌금 바구니가 자기 곁을 지날 때, 넣은 것이라고 했다. 그 순간, 마음에 뭉클함이라고 할까?


무언가 하나님께서 나의 심령을 쥐어짜고 있었다.


예배를 마치자 마자 곧바로 인원 체크와 함께 자신들의 방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혼자 앉아서 눈물을 흘리고 있는 그에게 다가가 하나님께서 그 마음과 믿음을 받으셨다고 그 안경을 다시 돌려줄 때 백발 노인이 흘렸던 눈물을 난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 참 감사합니다.


지금 쯤 그때 그 백발의 노인은 무엇을 하며 살고 있을까? 궁금함이 더 해지고 있었다



총회

더보기
‘부르심에 응답하는 목회자 자녀로 나아가자’
침례교다음세대부흥위원회(위원장 이종성 총회장,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는 지난 1월 8~10일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에서 2024 목회자 자녀(PK&MK) 영성수련회를 가졌다. 200여 명의 목회자 자녀가 함께 한 이번 수련회는 “부르심에 응답하라”란 제목으로 2박 3일간 말씀과 기도, 나눔과 결단의 시간을 가졌다. 개회예배는 목회자 자녀들로 구성된 찬양팀의 찬양으로 정지선 자매가 기도하고 총회 청소년부장 박요한 목사가 성경봉독을, 홍지훈 형제가 ‘축복하노라’를 특송한 뒤, 이종성 총회장이 “하나님의 자녀”(요 1:12)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이종성 총회장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목회자의 자녀는 고민과 말할 수 없는 아픔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기에 여러분들이 대견스럽다”며 “이번 영성수련회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나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것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법인 한국침례신학원 이사장 이은미 목사(광천)의 격려사에 이어 다음세대부흥위원회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새중앙)가 내빈을 소개하고 총회 전 총무 조원희 목사(신전)가 인사하고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피영민 총장이 축복하고 축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