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래목회포럼, 정기포럼 개최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주제 발제 나서

    

미래목회포럼은 지난 312일 코리아나호텔에서 제17-1차 정기 포럼을 개최했다.

직전 대표 고명진 목사(수원중 앙)는 인사말을 통해 성경을 보면 바울도 감옥에서 서신을 통해 비대면 사역을 한 것을 알 수 있다면서 팬데믹 상황에서도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데 힘써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이뤄가자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 발제는 존 스토트와 로잔 언약, 그리고 한국교회가 나아갈 길이란 주제로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가 맡았다. 최성은 목사는 미국 남침례신학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으로 존 스토트의 복음주의 신학과 실천을 분석하고 작성했으며, 존 스토트를 직접 인터뷰 한 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성은 목사는 존 스토트에 대해 제임스 패커(James I. Packer)처럼 신학적 식견이 있으면서도, 빌리 그래함(Billy Graham)처럼 대중적인 설교가였고, 칼 헨리(Carl F. Henry)처럼 보수적인 면이 있으면서도 근본주의를 배격했고, 전통적 영국 성공회 신자이면서 로날드 사이더(Ronald J. Sider)나 짐 월리스 (Jim Wallis)처럼 사회 참여에 앞장 섰던 인물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최 목사는 그는 철저한 성경 강해자이면서도 청년들에게 다가갔으며, 영국인이면서 제3세계에 대한 긍휼의 마음을 가졌다. 복음주의자이면서도 타 종교나 자유 주의자들과의 대화나 토론을 주저 하지 않았던 금세기 최고의 복음주의자라고 소개했다.

 

최성은 목사는 존 스토트 목사의 신학과 사역, 1974년 제1차 세계복음화국제대회에서 발표된 로잔언약을 조명하면서 복음주의에 대한 재정의 (Redefine evangelicalism) 하나님 나라 재건설(Rebuild the Kingdom of God) 죽어가는 영혼을 살리는 개인 전도(Revive dead souls) 교단을 초월한 복음적 연대(Reunite the movement) 영적 유산에 대한 상기(Rethink our spiritual heritage) 5가지를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언급했다. 특히 최 목사는 존 스토트의 한계성은 서구주의 배경과 영국 사회 변혁의 실패라고 평가하며 아시아와 서구를 아우를 수 있는 한국적 신학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진 총평에서 미래목회포럼 이사장 정성진 목사는 코로나19 시대에 직접적으로 세상과 접촉하고 복음주의가 세상을 다시 견인해낼 수 있으리라는 영감을 얻게 돼 감사하며, 근본적인 방향을 찾아나가자고 권면했다.

이송우 부장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