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4년 교회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기부금영수증 발행에 대한 공지

̒법인세법 시행령̓ 제39조 제1항 제1호 마목과 ̒소득세법시행령̓ 제80조 1항 5호에 근거해 모든 교회는 성도들이 1년 동안 헌금한 합산금액을 연말정산서류로 기부금영수증을 요청하면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기부금영수증을 발행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기부금영수증(교회발행용 양식)을 작성해 고유번호증과 소속증명서와 법인설립허가증을 첨부해 발급하면 됩니다.


2)기부금을 발행한 교회는 기부금영수증 발행 건수와 합산한 기부금액(헌금액) 작성한 “기부금영수증 발급명세서”를 관할 세무서에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3)은행으로부터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교회는 국세청 홈텍스에 들어가 기부금단체로 등록한 후에 전자기부금영수증 개별발급란으로 들어가 개별 발급을 하면 기부금영수증 발급명세서를 관할세무서에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공익법인과 세금에 대한 안내

교회가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처분할 때 각종 세금에 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안내드립니다.

 

1) 공익법인의 의미 : 사회복지, 종교, 교육, 장학, 의료 등 사회일반의 이익을 목적으로 민법 또는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법인을 말합니다.

 

2) 공익법인의 특징 :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이에 소요되는 재원을 개인이나 단체가 출연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서 공익 법인에 출연한 자산에 대해서는 상속·증여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 설립되며 임원의 취임·정관변경·재산처분 등에 대해 주무관청의 감독을 받습니다. 수익사업을 통해 소득이 발생하면 법인세가 과세됩니다.

 

3) 종교단체의 법인세 : 종교단체의 수익사업용 토지 등을 매각해 양도할 때 법인세가 과세되며, 취득한 부동산은 명도일(소유권이전등기)로부터 현재 3년 이상 계속하여 법령 또는 정관에 규정된 고유목적사업(종교)에 직접 사용한 자산을 처분할 시에 비과세 됩니다.

 

4) 종교단체의 증여세 : 증여자가 자산을 공익법인(종교단체)에 무상으로 이전하는 경우 증여세가 과세 되지 않습니다. 다만, 공익목적사업에 사용하지 않거나 출연 받은 날로 부터 3년 이내에 직접 공익 목적에 사용하지 않으면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5) 종교단체의 취득세·등록세 : 종교단체 등 공익사업을 목적으로 취득하는 자산에 대하여 부과하지 않습니다. 다만 1년 이내에 고유목적으로 사용하지 않거나 2년이상 직접 사용하지 않고 매각 하거나 용도 변경하는 경우 해당 부분에 대해 취득세·등록세가 부과됩니다.


문의)  02-2612-7522
재단사무국장 심명보 목사 
(재)기독교한국침례회 유지재단



총회

더보기
“생명의 복음을 전하는 침례교회로 세워지길”
기독교한국침례회 115차 정기총회가 9월 22일 전주새소망교회(박종철 목사)에서 “일어나 함께 가자”란 주제로 1581명의 대의원이 등록한 가운데 개회했다. 오후 3시부터 시작된 개회예배는 총회 전도부장 이황규 목사(주우리)의 사회로 호남제주침례교연합회 회장 장길현 목사(성광)가 대표로 기도하고 총회 교육부장 김성렬 목사(만남의)의 성경봉독, 새소망교회 청년들의 특송(소프라노 이주영, 플롯 이용희, 피아노 안인경)이 있은 뒤, 우리교단 74대 총회장을 역임한 박종철 목사(새소망)가 “생명의 말씀을 전하라”(빌 2:14~18)란 제목으로 설교했다. 박종철 목사는 설교를 통해, “우리의 복음 사역을 통해 많은 생명들이 살아나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소망하며 거룩한 성령의 역사가 일어나야 할 때”라며 “침례교회의 목회자와 성도들이 헌신하고 희생하며 오직 생명을 다해 복음을 전하는 사역에 매진하며 하나님 앞에 죽도록 충성하는 교회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교단 77대 총회장을 역임한 고명진 목사의 축도로 개회예배를 마쳤다. 2부 환영 및 축하는 총회 총무 김일엽 목사의 사회로 이욥 총회장(대전은포)이 환영사를, 미남침례회 한인교회 이태경 총회장과 문화체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