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9 교회진흥원 신년교사강습회 진행해

“어려워지는 교회학교 현장에 교사들이 희망”


교회진흥원(이사장 유정환 목사, 원장 이요섭 목사)이 주최하는 2019년 서울·경기 신년 교사강습회가 지난 1월 5일 삼호교회(안철웅 목사)에서 150여명의 목회자와 교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교사강습회는 안철웅 목사의 기도, 이요섭 원장의 환영사에 이어 원동연 박사의 “5차원 학습법의 활용”, 류은성 사모(영등포)의 어린이 청소년 상담, 연구개발팀 공과담당 이인애 간사의 2019년 1학기 j2B(journey to the Bible) 공과 소개 및 공과 교수법 강의와 연구개발팀장 김성집 목사(교육학 박사)의 소그룹 공동체 교육이론 강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요섭 원장은 환영사에서 “갈수록 어려워지는 교회학교 현장 속에서도 다음세대 부흥의 열망을 품은 교사들이 희망”이라면서 “교회학교 부흥의 동반자로 교사강습회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동참과 교회 현장에서의 적극적인 사용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원동연 박사(5차원전면교육협회 대표)는 지난 1년간 교사훈련과 교회학교에 적용해 왔던 5차원 성경학습법의 성과를 중심으로 활용법에 대해 강의 했다. 우리교단은 개신교단에서는 처음으로 작년부터 교단 공과에 마태복음 12장 33절에 토대를 둔 5차원 성경학습법을 수록했다. 5차원 성경학습법은 성경을 배우는 학습자의 “지혜를 다하고”(지력), “또 마음을 다하고”(심력), “힘을 다하여”(체력),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자기관리), “이웃을 사랑하는 것”(인간관계)에 대한 훈련으로 지난 1년간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교회들에서는 학생들의 괄목할만한 변화가 있다는 보고가 잇따르고 있다. 


오후 첫 강의에 나선 류은성 사모는 실제적인 사례와 효과적인 시각자료를 이용해 어린이 청소년 상담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중요성에 대해 도전했다. 이인애 간사는 2019년 1학기 j2B 공과의 특징과 학령별 교수팁을 모범 교안 예시와 파워포인트(PPT)를 통해 간결하게 전달해 교사들의 공과 준비와 진행에 도움을 줬다. 김성집 팀장은 앞선 강의 내용들을 정리하면서 로렌스 리쳐즈의 소그룹 공동체 교육이론 강의를 통해 교사들의 사명을 강하게 도전했다. 모든 순서를 마치면서 교사들은 한 해 동안 맡겨진 교사의 사명을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감당하고 맡겨진 학생들을 사랑과 헌신으로 섬길 수 있기를 위해 뜨겁게 기도했다.


참석한 교사들은 5차원 성경학습법을 통해 교회학교 부흥의 단초를 얻었고, 교사들이 먼저 훈련되어 변화되어야 함을 확신했다고 했다. 전반적으로 짜임새 있는 강의였으며 상담 시 연령별 특징과 사례는 많은 공감이 됐으며, j2B 공과 사용법 강의는 공과 준비와 사용에 구체적인 지침이 되었고, 소그룹 공동체 교육이론과 기도를 통해 교사의 사명에 많은 도전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이번 강습회 참석자들은 대부분 교회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등록했고, 구로지방회와 강서지방회는 지방회 차원에서 소속교회의 교회학교 부흥을 지원하기 위해 등록비를 지원했다. 삼호교회에서는 참석자들을 격려하고 성공적인 강습회가 되도록 장소와 중식을 제공했다. 


한편 2019년 교회진흥원 교사강습회는 서울 경기를 시작으로 1월 12일 강원권 원주중앙교회(전봉길 목사), 1월 19일 충청권 대전대흥교회(조경호 목사), 1월 26일 경상권 부산교회(김종성 목사), 2월 6일 전라권 신태인교회(조대식 목사)에서 진행 될 예정이다. 교사강습회에 참석을 하려면 교회진흥원 홈페이지(www.holylife.co.kr)에서 등록과 결재를 하면 된다. 회비는 선등록 15,000원, 현장등록은 20,000원이다. 강의를 위한 워크북과 점심이 제공된다.
문의 (02) 2643-7390


범영수 차장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