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교단은 강원도 정선에서 치러진 114차 정기총회에서 총회장을 선출하지 못해 114차 회기를 이끌어갈 의장단 선출과 학교 이사 파송을 비롯해 주요 임원 선출에 대한 임시총회를 열기로 결의했다. 역대 정기총회에서 의장단을 선출하지 못한 총회는 이번이 유일무이하다. 그만큼 교단을 대표하는 총회장을 선출하지 못한 후유증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과거 총회를 섬기고 봉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뒤, 박수로 추대했던 전례가 일반적 이었다. 그런 만큼 이번 의장단 선거는 1년 회기를 책임질 대의원의 뜻을 온전히 담지 못한 아쉬움이 큰 총회로 남게 됐다. 침례교단은 장로교나 감리교 등 타 교단과 달린 교단의 규약과 결의를 존중하는 교단이다. 타 교단은 교단 헌법을 모태로 교단을 조직하고 쉽게 교단 헌법을 수정하고 폐기하지 않는다. 일례로 예장통합 교단에서 세습금지법을 폐기하려는 헌의안에 대해 대부분의 예장통합 총대(우리교단 대의원)는 반대하고 그 법을 유지하기로 결의했다. 하지만 우리는 교단을 유지하고 지키기 위해 침례교 이상과 주장을 바탕으로 규약을 세웠고 각 기관은 정관을, 각 위원회는 규정과 내규를 세워 각각의 목적에 맞게 1년 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
강원도 정선에서 열린 114차 정기총회가 2박 3일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폐회했다. 침례교단 역사상 초유의 직무대행 체제의 회기였기에 대의원들은 그 어느 때 보다도 교단의 안정과 정상화를 기대하며 참석했던 총회였다. 이유야 어찌됐든 우여곡절을 겪었던 의장단 선거는 끝내 의장단을 선출하지 못하고 임시총회를 통해 총회 의장단을 선출하게 됐다. 이 혼란 속에서도 지난 5년간 총회 행정 책임자로 교단 사역을 이끌어온 김일엽 총무는 다시 대의원들의 신임을 받아 연임에 성공했다. 114차 정선총회에서 대의원들의 관심을 모았던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와 총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차성회 목사)의 사역 보고는 신안건으로 미뤄 보고를 받은 결과, 한국침례신학원 특별조사위원회(위원장 문용철 목사)의 조사보고는 결국 폐기됐다. 지난 113차 정기총회에서도 당시 신학교 조사위원회의 보고가 채택되지 못하고 재조사를 진행했지만 그 결과 또한 폐기로 마무리됐다. 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여러 문제들을 제기했지만 결의로 이뤄지지 못해 앞으로도 신학교 문제는 교단 전체가 짊어져야 할 공통의 과제로 남게 됐다. 차기 총회 의장단이 임시총회 선거로 결정되고 이후 신학교 이사를 파송하는 것으
교단 정기총회는 한 회기의 사업을 각 교회를 대표하는 대의원들에게 평가를 받으며 교단이 하나님 나라 확장과 세계 선교에 결실을 확인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특히 새롭게 시작하는 한 회기를 대표하는 의장단을 선출하고 의장단에게 교단의 사업을 위임하며 교단의 중장기 사역들을 인준하는 중요한 자리이다. 이를 위해 지난 한 회기 동안 수고로이 헌신한 총회 집행부에게는 노력에 대한 격려를, 새롭게 구성되는 신임 의장단과 집행부에게는 기대와 응원을 보내는 것이 교단 정기총회를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모습일 것이다. 현재 우리 교단의 모습은 과연 무엇을 추구하고 어떤 방향성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되돌아보기를 원한다. 직무대행 체제로 교단이 겪었던 아픔과 상처는 우리가 감당해야 할 몫이 됐다. 결국 남아 있는 자들이 몫으로 대의원들의 보고를 통해 인준을 받을 일만 남은 상황이다. 이와 함께 새롭게 교단을 이끌어가는 지도자를 선출하는 문제는 이전 총회 의장단 선거와는 사뭇 다른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대의원들은 어떤 후보가 나왔는지에 대한 소식만 접할 뿐, 의장단 후보자가 어떤 공약과 어떤 사업을 전개할지, 114차 회기는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나 내용
우리교단 제114차 정기총회가 10여 일을 앞두고 있다. 지난 113차 총회는 의장단이 직무정지 상태로 한 회를 보낸 총회였다. 교단의 주요 사역들은 연기되거나 취소되고 대내외적으로 우리 교단의 명예와 위신은 실추됐다. 한국교회의 주요 연합사업에서도 교단의 어려움으로 인해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한 시간을 보낸 것은 우리 스스로가 뼈져리게 반성하고 자성해야 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상황은 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그렇기에 교단 소속 교회와 대의원들은 114차 총회가 교단의 분열을 하나로 모으고 서로의 반목을 중단하고 화합과 협력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잇따른 114차 정기총회 의장단 선거 관련 소식들은 화합과 협력의 소식보다는 벌써부터 분열과 소송으로 이어져 대의원들의 우려 섞인 목소리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 입후보자 본등록 이후, 그 어느 때보다 후보자 자격 시비에 대한 공방이 치열하다. 후보자 검증은 후보자들이 제출한 서류를 근거로 교단의 규약과 선관위 규정에 따라 심의하고 후보자 당사자가 직접 해당 사안에 대해 해명하고 증명할 필요가 있다. 특히 후보자 자격검증을 철저히 한다면 법적 분쟁으로 가는 일은 없
114차 총회 의장단 및 총무 후보의 본등록이 마무리됐다. 총회장 후보에는 대전중문교회 장경동 목사와 대전은포교회 이욥 목사가, 총무에는 현 총회 총무인 김일엽 목사가 접수를 마무리했다. 이제 후보들의 공약사항에 대해 교단의 미래를 누구에게 맡겨야 할지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할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 매 회기 총회 의장단 선거는 뜨거운 감자였지만 이번 회기는 양 후보 간의 치열한 공방과 현안들이 실타래처럼 엉켜 있다는 점에서 대의원들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한 때이다. 후보의 자질과 논란, 이에 대한 대의원들의 생각과 의견은 천양지차이다. 하지만 극단적인 비방과 비난이 난무하며 불법선거운동과 관련된 고소, 고발이 남발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는 보다 객관적으로 총회 의장단 후보를 검증하고 평가해야 할 때이다. 또한 총회 규약과 선거관리위원회 규정, 내규 등이 의장단 선거를 진행하며 모두에게 공평하고 공정한 잣대를 마련해줘야 하며 그동안 관행처럼 내려온 부분에 대해서는 보다 정확한 결의와 문서를 통해 모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교단에 대한 여러 매체들의 소식은 교단이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데 수많은 걸림돌이 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지난 7월 교단을 대표하는 지구촌교회 최성은 담임목사의 갑작스러운 사임 소식에 교단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에도 적잖은 당혹스러움을 안겨줬다. 임시 사무처리회를 통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교회가 진행하고 있는 다음세대를 위한 느헤미야 프로젝트의 집행에 대한 리더십 문제 등으로 자진 사임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가 과연 담임목회자 직의 사임까지 갈 수 있는 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유튜브 플랫폼에는 최 목사의 사임에 대한 다각적인 해석과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는 내용들이 퍼져나가고 있다. 하지만 지구촌교회가 그동안 교단과 한국교회에서 선견자적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것들까지 정죄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다. 무엇보다 전임 목사의 사임으로 교회가 설교를 비롯한 전임목사의 행적을 철저하게 비공개 처리한 것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이번 사임에 대해 최성은 목사의 입장을 직접 성도들 앞에 이야기할 수 없는 것은 사임배경에 대한 왜곡된 루머의 확대, 재생산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침례교회는 회중주의를 원칙으로 교회의 정관과 규정을 통해 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담임목회자를 비롯해 개교
2024년은 침례신문이 창간한 지 69년이 되는 해이다. 1955년 한국전쟁 이후, 잿더미 속에서 침례교회의 복된 소식을 전하는 사명감으로 창간한 침례신문은 그동안 교단의 주요 사안을 활자로 담으며 69년을 달려왔다. 한편으로 어려운 현실과 재정 악화로 폐간의 고통을 겪기도 했지만 꾸준히 1532호의 신문을 발행하고 제작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인도하심이라 생각한다. 묵묵하게 이 사명을 감당하고 있는 침례신문 직원들과 이들과 함께 하는 이사회, 구독 후원자들에게 진심으로 박수를 보낸다. 교단지는 교단의 소식을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며 교회 성장과 부흥을 위한 다양한 내용들을 담아내는 창구의 역할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단이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교단의 바른 신학사상과 목회 상황을 지면을 통해 알리고 교단이 추구하는 복음 사역을 각계 각층에 홍보하고 모든 기독교인들이 건전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다. 과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침례교회의 상황과 현실을 담아낸 침례회보(현 침례신문)는 문장 하나, 사진 하나가 산 역사적 산물로 남아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 SNS를 비롯해 유튜브, 1인 미디어, 인터넷신문 활성화 등 다
침례교회는 장로교·감리교단 등 타 교단과는 사뭇 다른 행정 구조와 결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기독교한국침례회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교회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며 교회의 크기, 규모에 편승해 교단을 이끌어가는 것이 아니라 회원들의 충분한 토의와 논쟁, 그리고 결의에 따라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침례교회이다. 침례교회는 하나님께서 주신 성경과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이를 통해 일어난 성령의 역사를 믿으며 세워진 성경적인 교단이다. 침례교 공동체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대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존재하며 교회를 세우고 이를 뒷받침하는 총회와 기관의 협동으로 사역을 전개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침례교 이상과 주장을 존중하며 침례교회의 모든 회원들이 공동으로 결정한 규약과 정기총회에서 회원(대의원)들의 결의로 침례교회를 구성해나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최근 침례교단 내에 일련의 논쟁과 치열한 토론, 교단을 바라보는 시선과 정제되지 않은 수많은 말과 글은 우리가 쉽게 감당하기 어려운 숙제들을 던져주고 있다. 마치 적잖은 대의원들이 심판관이 되어 문제를 분석하고 판단하며 자신의 생각과 내용이 마치 진리인양 침례교회의 정신을 더욱 혼탁하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 속에서 교회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은 어느 때보다 큰 관심사라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일부 목회자의 상식을 넘어선 반윤리적이며 비도덕적인 행태, 말씀보다는 돈과 재물을 추구하는 행위, 무엇보다 시대의 아픔을 보듬어주지 못하며 세대의 문제에 무관심으로 일관한 발언 등은 교회가 과연 다음 미래 세대의 대안이 될 수 있을지 의문스러운 상황이다. 초대교회는 복음과 함께 시대의 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약자를 돌봐왔다. 전염병이 창궐할 시기에는 그들을 돌보고 치료하는데 힘을 쏟았으며 가난한 자와 어려움을 겪는 자들을 구제했다. 과부와 어린아이를 위해 교회는 항상 그들을 따뜻하게 품는 사랑의 공동체였다. 이 모든 것은 예수께서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막 12:31)란 말씀을 기억하고 이를 지켜 행했다. 오늘의 교회도 마찬가지다. 수많은 사회 문제와 시대적 아픔을 교회가 나서서 기도하고 위로하며 그 아픔을 함께 나눠야 한다. 세대의 고통을 외면하는 것이 아닌 복음으로 회복시키는 일을 감당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목회자들이 먼저 변화해야 할 때이다. 성도들에게 믿음의 본보기가 돼야 함은 당연하다. 실체적인 삶에 있어서 실
113차 총회가 법적인 논쟁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114차 총회 의장단 및 총무를 선출하기 위한 입후보자의 예비등록일이 7월 9일 예정돼 있다. 대의원들은 현재 교단에 산적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금 교단의 위상을 세울 수 있는 의장단과 5년 임기의 총회 행정을 감당할 차기 총무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런 만큼 현재 파행을 겪고 있는 총회와 내홍을 겪고 있는 기관의 현안을 보다 행정적으로 냉정하게 처리할 교단 안팎의 지명도 있는 화합형 청지기가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한 때다. 최근 몇 년간 계속된 진영논리와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지도자를 선출하는 과정이 반복된 것도 부인 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교단을 위한 정책이나 방향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바라보기보다 특정 후보의 지지 성향에 의존해 지도자를 선출해왔다. 물론 근래 단독으로 입후보하면서 이러한 문제들은 크게 드러나지 않았지만 임원을 선임하거나 각 기관에 이사를 파송하는 과정이 순탄치 않았다는 것이 사실이다. 교단 안팎에서 침례교회를 바라보는 시선은 그리 곱지만은 않다. 그동안 교단에서 간과했던 문제들이었으며 관심을 가지고 교단이 하나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면 침례교회 관련 문
침례교단이 요즘 세상과 교회에서 뜨거운 감자처럼 회자되고 있다. 총회장은 선거 무효, 1부총회장은 직무정지 상태에 이르렀으며 일간지에 선거 관련 광고까지 나오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를 두고 대의원들 사이에서는 법적인 해석과 규약의 해석 및 적용 등 심지어 음모론까지 돌고 있지만 그 어느 누구도 현 교단 사태에 대한 깔끔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여론이다. 우리 교단은 그동안 총회 규약을 중심으로 침례교회의 이름 아래 하나의 공동체로 하나님 나라의 영광과 교회 부흥을 위해 힘을 모아 지금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것은 과연 희망 회로에 불과한 일인가 싶을 정도로 현실은 녹록하지 않다. 침례교회는 현재 안타깝게도 ‘네 편 내편’으로 나눠져 있고 누구의 뜻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것조차 어려운 상황에 처했음에도 대다수의 교회와 목회자는 교단 정치에 점점 방관자로 전락했다. 속된 말로 “뭣이 중한디?”라고 표현할 정도로 “강건너 불구경”인 상황이다. 교단의 현 상황은 실제로 암울하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 사태에서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 극복하며 나름 선전해 온 것을 생각하면 지금의 상황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많은 부분
연일 영일만 석유 매장 관련 이슈가 뉴스를 도배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지난 6월 3일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서 영일만 일대 8광구에 석유 및 가스가 최소 35억 배럴, 최대 140억 배럴이 존재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러한 발표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좋지 않다. 한국갤럽의 지난 6월 14일 조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동해 석유·가스 매장에 대한 윤 대통령의 발표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은 60%, 반대로 ‘신뢰한다’고 응답한 인원은 28%에 그쳤다. 그도 그럴 것이 석유·가스 매장 확률이 높다고 분석한 분석 업체에 대한 신뢰성이 계속 도마 위에 오르고 있고, 이미 이전에 같은 장소를 분석했던 해외 대기업은 정밀분석 결과 매장 가능성이 낮을 뿐만 아니라 매장이 돼 있다 하더라도 채산성이 낮다는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드러나 석유공사에 막대한 부채를 안겨준 ‘자원외교 시즌 2’ 아니냐는 불신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항간에는 영일만 8광구를 채굴할 돈으로 차라리 전세사기 피해자를 구제하라는 의견도 제기되지만, 전세사기 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한 윤석열 정부가 과연 채굴을 취소한다 하더라도 정말 도움이 되는 곳에 예산을 사용할 것인지는 미지수
침례교회는 선교하는 교단으로 세계선교에 선한 영향력을 지금까지 끼쳐왔고 여기에 더해 뜨거운 찬양과 기도, 말씀이 함께하는 교단으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 총회가 주최한 연합기도회인 라이즈 업 뱁티스트를 비롯해 한사목이 주관한 목회자 영성 세미나, 지방회 창립 50주년을 맞아 천안지방회가 주관한 복음화 대성회는 말씀과 성경 중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고 충만한 능력을 구하며 기도하는 침례교단의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전국 침례교회 연합기도회인 라이즈 업 뱁티스트는 전국을 순회하는 것과 동시에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해 6월 3일부터 14일까지 12일간 모든 교회가 온라인으로 참여하며 찬양과 말씀, 기도가 어우러진 대축제의 시간이었다. 우리 모두가 고난과 어려움을 겪었던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시작된 연합기도회는 매년 6월이면 교단 전체가 기도의 불씨를 지피고 다가오는 여름 사역을 말씀과 기도로 준비하는 응답의 시간으로 자리매김했다. 우리는 장소를 제공하는 교회와 말씀을 선포하는 강사, 성공적인 행사 진행을 위해 헌신하는 총회 스태프들의 수고로 기도회가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올 초부터 일어난 113차 총회 의장단의 잇따른 직무정지 소식으로
74년 전 한반도는 남북이 이념 갈등으로 전쟁까지 일으켜 동족상잔의 비극이 일어났다. 1950년 6월 25일 주일 새벽, 38선을 중심으로 기습적인 남침을 감행한 북한은 침공 3일만에 남한의 수도 서울을 점령하고 물밀듯이 남으로 내려갔다. 삽시간에 경기도와 충청도, 전라도를 점령당한 남한은 경상도까지 밀려와 패망의 길까지 치달았다. 당시 자유주의 수호를 내건 미국을 비롯한 UN군과 나라를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나선 젊은 국군 장병들의 피와 노력은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원동력이자 고귀한 희생으로 우리는 기억하고 있다. 한국침례교회 역시 1948년 강경에서 총회를 열고 재건의 길을 모색했지만 전쟁의 포화를 피해 갈 수 없었다. 한국전쟁이 한창일 때 교회를 지키던 우리교단 이종덕 목사는 북한군에 의해 총살을 당한 아픔을 우리는 지금까지 잊지 않고 있다. 다시 일어서려던 침례교회들도, 믿음의 공동체도 자유를 찾아 피난을 떠났으며 부산까지 내려온 침례교회는 미남침례교 군목들과 선교사들에 의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전쟁은 참혹하고 모든 것을 앗아가는 비참한 상황임을 우리는 74년 전의 역사적 사실을 통해 뼈저리게 체험했다. 수백만의
모 일간지에 우리 교단의 소식이 실렸다. 우리 교단의 현 사태는 ‘교단 정치’가 원인이라는 내용이다. 해당 기사는 이번 사태의 핵심이 한국침신대 이사 파송이라고 지적한다. 양측 당사자들이야 거짓과 진실의 싸움이라며 자신들이 교단을 바로 세우기 위해 의롭게 나선 기드온의 용사라 칭하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보기에는 그저 정치 목사들의 이권 다툼일 뿐이다. 어떻게든 이번 사항을 확장시켜 자신들의 편을 늘리고 싶겠지만 많은 목회자들은 혀를 끌끌 찰 뿐 동조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이를 내버려만 둘 수는 없는 노릇이다. 점점 제대로 된 목회자는 교단에 관심을 끄게 될 것이고, 어느새 교단의 리더십들은 삯꾼으로 가득 찰 것이 뻔하다. 지금의 모습을 보면 우리에게 기독교한국침례회는 사치일지 모른다. 한국침례신학대학교를 책임지기에는 능력 밖일지도 모른다. 침례병원이 그랬던 것처럼 하나 둘 떠나보내다 주위에 아무것도 남지 않은 것을 깨닫는 순간이 올지도 모른다. 물론 그것을 깨달을 수 있을지도 사실 의문스럽다. 깨닫는다고 하더라도 또 누군가를 향한 손가락질만 하다가 하염없는 세월을 흘려보낼 것만 같다. 과한 표현 같은가? 교단에서 무언가 섬겨야 할 사람을 세울 때 “해야 할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