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한국교회는 어떠한 상황인지 우리는 성경 안에서 바라봐야 한다. 지금 우리에게 닥친 위기와 시련은 바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문제이다.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인권 보호의 명목 아래 다양한 차별을 금지하자는 취지로 제안한 법이다. 유엔 인권위원회를 비롯해 해외에서도 이 법의 제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다. 하지만 실상 이 법의 제정은 사회의 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이미 개별적 차별금지에 대한 법안은 시행되고 있다. 장애인, 여성, 아동 등 사회적 약자가 보호받으며 그들의 권리를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포괄적 차별금지법에는 생물적으로 나눠진 남자와 여자의 성 구분이 차별적 요소가 있음을 강조하고 사회적인 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측면이 남겨져 있다. 이는 교회가 추구하는 성경의 진리에 반하는 행위이며 개인의 신앙과 양심에 반하는 내용이자 우리 사회의 전통적인 가치관을 가진 이들을 역차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교회가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소수의 의견과 가치관이 차별이 될 경우, 이를 표현하는 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모든 것이 법적 규제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사회현상
여의도교회(국명호 목사)는 교회 창립 52주년을 맞아 여의도교회 청년 1, 2부 지체들을 중심으로 주님의 몸된 교회와 함께 국내 미자립교회와 해외 아웃리치 사역을 전개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위축된 선교의 사명을 교회가 다시 일으키기 위해 교회 여러 단체와 교구들이 기도와 후원으로 섬겼다. 이번에 직접 아웃리치에 참석한 이들의 간증으로 다시 한 번 교회가 선교적 비전을 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일본 오사카 아웃리치(2024년 7월 10~17일) 팀원 : 강서윤, 고혜림, 김채희, 문지희, 박민균, 박주원, 서준하, 심소영, 안우연, 이치훈, 장서윤, 최수진, 최현제 인솔 사역자 : 김민수 목사 올해 4월, ‘응답하라 2024’라는 주제의 스프링캠프를 통해 처음 선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됐습니다. 목사님께서는 일본과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각 나라 복음화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스프링캠프 이전의 나는 다른 나라를 위한 기도나 우리나라의 복음을 모르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도와 전도, 그 다음 단계라는 생각을 했기에, 선교는 나와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프링캠프가 끝나고, ‘선교’ ‘복음’ ‘일본’ 이 세 단어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024 서울-인천 4차 로잔대회가 지난 10월 22~28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교회와 함께 그리스도를 선포하고 나타내자”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대회는 200여 개국에서 5394명이 현장에 참가했고, 온라인에서는 100개국에서 약 2000명이 참여했다. 그리고 국제준비위원회에는 493명이, 한국준비위원회에는 1600명이 참여했고. 중보기도로 참여한 인원은 6888명 정도로 집계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사도행전 본문을 기반으로 한 오전 성경 강의, 900개의 소모임에서 진행된 주제 강의, 부흥과 핍박, 선교, 공동체 등의 주제 강의가 있었다. 이외에도 이슈 네트워크, 지역 네트워크, 25개의 Gaps, 저녁 집회에서는 로잔 운동 50주년 기념, 한국교회의 밤이 열렸다. 로잔 운동은 1974년 스위스에서 시작된 복음주의 선교운동이다. 빌리 그레이엄과 존 스토트를 중심으로 전 세계 150개국에서 2700명의 지도자들이 모였다. 로잔의 핵심은 ‘총체적 선교’라는 개념이다. 로잔 언약은 복음 전도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 정의, 평화를 강조한다. 이는 한국교회에도 큰 영향을 미쳤고, 많은 사람이 로잔 선언 이후 이를 근본으로 삼았기도 했다
존 로스와 이응찬은 행보를 따로 하기로 했다. 존 로스는 안식년을 앞당겨 영국(스코틀랜드)으로 귀환했고, 이응찬은 관아에서 고용한 추노관을 피해 달아났다. 관아에서 고용한 추노관은 너무도 노련하게 이응찬을 추적했다. 그러나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다고 하지 않았나? 원래 직업이 무역 상인인 이응찬에게는 고려문 근방은 눈에 훤했던 것이다. 이것은 마치 스타 크래프트(미국 블리자드)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Maphacks(지도 전체를 볼 수 있는) Cheat Key를 사용해 상대방보다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는 것과 유사하다. 고려문에서 북쪽에 위치한 봉황산을 통해 중국(청나라)으로 가는 것처럼, 정보를 흘리고, 정작 이응찬은 고려문에서 동남쪽에 위치한 의주로 방향을 틀었다. 이렇게 제 아무리 날고 기는 추노관이라 할지라도, 이응찬에게는 당하지 못했던 것이다. 더구나 당시 이응찬에게는 그를 돕는 손길들이 꽤 있어, 결국 추노관을 따돌릴 수 있었다. 존 로스와 이응찬이 역사적인 첫 만남이 이뤄지고 한글 성경의 번역의 마중물이 된 장소는 <고려문>이었다. 예전 회차에서 언급했듯이, 고려문은 현재의 중국 단둥시에 속한 ‘평청’이란 지역이며, 북한 신의주
우리 교단은 강원도 정선에서 치러진 114차 정기총회에서 총회장을 선출하지 못해 114차 회기를 이끌어갈 의장단 선출과 학교 이사 파송을 비롯해 주요 임원 선출에 대한 임시총회를 열기로 결의했다. 역대 정기총회에서 의장단을 선출하지 못한 총회는 이번이 유일무이하다. 그만큼 교단을 대표하는 총회장을 선출하지 못한 후유증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과거 총회를 섬기고 봉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뒤, 박수로 추대했던 전례가 일반적 이었다. 그런 만큼 이번 의장단 선거는 1년 회기를 책임질 대의원의 뜻을 온전히 담지 못한 아쉬움이 큰 총회로 남게 됐다. 침례교단은 장로교나 감리교 등 타 교단과 달린 교단의 규약과 결의를 존중하는 교단이다. 타 교단은 교단 헌법을 모태로 교단을 조직하고 쉽게 교단 헌법을 수정하고 폐기하지 않는다. 일례로 예장통합 교단에서 세습금지법을 폐기하려는 헌의안에 대해 대부분의 예장통합 총대(우리교단 대의원)는 반대하고 그 법을 유지하기로 결의했다. 하지만 우리는 교단을 유지하고 지키기 위해 침례교 이상과 주장을 바탕으로 규약을 세웠고 각 기관은 정관을, 각 위원회는 규정과 내규를 세워 각각의 목적에 맞게 1년 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
강원도 정선에서 열린 114차 정기총회가 2박 3일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폐회했다. 침례교단 역사상 초유의 직무대행 체제의 회기였기에 대의원들은 그 어느 때 보다도 교단의 안정과 정상화를 기대하며 참석했던 총회였다. 이유야 어찌됐든 우여곡절을 겪었던 의장단 선거는 끝내 의장단을 선출하지 못하고 임시총회를 통해 총회 의장단을 선출하게 됐다. 이 혼란 속에서도 지난 5년간 총회 행정 책임자로 교단 사역을 이끌어온 김일엽 총무는 다시 대의원들의 신임을 받아 연임에 성공했다. 114차 정선총회에서 대의원들의 관심을 모았던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와 총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차성회 목사)의 사역 보고는 신안건으로 미뤄 보고를 받은 결과, 한국침례신학원 특별조사위원회(위원장 문용철 목사)의 조사보고는 결국 폐기됐다. 지난 113차 정기총회에서도 당시 신학교 조사위원회의 보고가 채택되지 못하고 재조사를 진행했지만 그 결과 또한 폐기로 마무리됐다. 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여러 문제들을 제기했지만 결의로 이뤄지지 못해 앞으로도 신학교 문제는 교단 전체가 짊어져야 할 공통의 과제로 남게 됐다. 차기 총회 의장단이 임시총회 선거로 결정되고 이후 신학교 이사를 파송하는 것으
114차 정기총회에게 참석해 우리 총회가 돌아가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답답한 마음에 몇 자 적어본다. 필자는 목사안수 40년차로 1984년 총회에서 목사인준을 받고 침례교 목사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지금까지 목회를 하면서 총회도 성실히 참석했는데 소송이 이어지면서 총회가 어려움에 처하고 모두가 안타까워하고 있는 현실을 보게 됐다. 2024년 한 해는 침례교 총회로서는 최악의 한 해였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이다. 총회장은 취임하자마자 직무정지 가처분으로 업무를 수행 할 수 없게 됐고 부총회장도 직무정지가 되어 총무가 직무대행으로 한 해를 이끌어오면서 총회가 원할하게 돌아가지 못했다. 114차 총회를 위해 선거관리위원회는 총회장 후보등록 공고를 냈고 두 분의 후보가 등록이 됐다는 문자안내와 침례신문에 보도도 나왔는데 총회가 임박해서 선관위는 후보 두 사람에게 결격사유가 있어 자진사퇴를 권고했는데 듣지 않아서 후보등록 취소를 통보했다는 문자 안내를 보냈다. 선거관리위원이 여러 명인데 허수아비도 아니고 규약도 보지 않고 자격유무를 심사하지 않고 후보등록을 받은 것은 아닐 텐데 왜 총회를 코 앞에 두고 번복을 했는지 이해 할 수가 없었다. 총회를 며칠 앞두고 후보
교단 정기총회는 한 회기의 사업을 각 교회를 대표하는 대의원들에게 평가를 받으며 교단이 하나님 나라 확장과 세계 선교에 결실을 확인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특히 새롭게 시작하는 한 회기를 대표하는 의장단을 선출하고 의장단에게 교단의 사업을 위임하며 교단의 중장기 사역들을 인준하는 중요한 자리이다. 이를 위해 지난 한 회기 동안 수고로이 헌신한 총회 집행부에게는 노력에 대한 격려를, 새롭게 구성되는 신임 의장단과 집행부에게는 기대와 응원을 보내는 것이 교단 정기총회를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모습일 것이다. 현재 우리 교단의 모습은 과연 무엇을 추구하고 어떤 방향성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되돌아보기를 원한다. 직무대행 체제로 교단이 겪었던 아픔과 상처는 우리가 감당해야 할 몫이 됐다. 결국 남아 있는 자들이 몫으로 대의원들의 보고를 통해 인준을 받을 일만 남은 상황이다. 이와 함께 새롭게 교단을 이끌어가는 지도자를 선출하는 문제는 이전 총회 의장단 선거와는 사뭇 다른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대의원들은 어떤 후보가 나왔는지에 대한 소식만 접할 뿐, 의장단 후보자가 어떤 공약과 어떤 사업을 전개할지, 114차 회기는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나 내용
과거 우리 교단의 대화회는 온 가족이 함께 모이는 그야말로 명절에 가까운 행사였다. 하지만 그렇다고 치리의 개념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한국침신대 허긴 전 총장의 저서 ‘한국침례교회사’에 따르면 교인들 가운데 성서의 교훈에서 일탈한 행위를 범한 자는 가차없이 책벌하는 데 매우 엄격했다. 당원과 일반 신자의 책벌은 당회에서 하고 교사, 감로, 목사의 책벌은 대화회에서 했다. 이 때 받는 책벌은 바로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으로 받아들였으며 성서적이며 사랑으로 하는 일로 알았다. 치리 뿐만이 아니다. 혼인을 못한 이가 있으면 중매를 서기도 하는 등 모든 것이 이뤄진 것이 바로 대화회였다. 하지만 지금의 정기총회는 어떠한 모습인가? 모두 알고 있겠지만 선거 총회라고 하는 것이 딱 들어맞을 것이다. 대의원들은 선거가 끝나기 무섭게 산과 들로 떠나버리고, 남아있는 사람들끼리 안건들을 처리한다. 원로목사 대의원 문제나 총회비 3만 원 문제, 여성 목회자 안수에 호칭장로 문제까지 시간이 한참 지났지만 아직까지 설왕설래를 하고 있다. 그런데 대의원권을 그렇게 가볍게 여겼던 자신들에 대한 반성이나 회개는 없다. 앞서 언급한 문제들이 정말 침례교 정체성을 무너뜨리는 것이라면 총
사단법인 한국교회총연합이 주최하는 2023 한국교회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나부터 실천’ 사업이 시작됐다. 회개와 회복 그리고 행동이 필요한 시기에, 생존과 공존을 위한 ‘나부터 실천’ 다짐은 이미 변화의 시작이다. 기후 위기‧탄소중립의 환경적 요소(Environment)를 포함한 사회적 책무(Social)‧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요소를 기업경영이나 투자 결정에서 재무 수익과 함께 적극 고려하자는 전 세계적 움직임이 ESG로 표현된다. 환경(E)‧사회(S)‧지배구조(G)에 대한 논의는 효율성뿐만 아니라 회복력(resilience)과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국제기구는 2050년까지 연간 2~5조 달러, 현재보다 2~6배의 추가 기후금융 수요를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 기후금융 수요도 2050년까지 누적 1,722~2,471조원, 연간 57조~82조원으로 추정되고, 향후 기후금융 부족이 심각할 것으로 전망한다. 정부는 지난 4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선포한 바 있다. 골자는 올해부터 5년간 90조원의 예산으로 청정에너지 확대와 저탄소 산업구조 전환에 투자하며 범국민 실천 운동을 전개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