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해외선교회 전략연구개발원 제1차 회의


해외선교회(회장 이재경 목사, FMB) 전략연구개발원(원장 이금주 선교사, SRDC)은 지난해 12월 15~18일 제주도 MJ리조트에서 제1회 FMB 전략연구개발연구원 교육 및 회의를 진행했다.
모임에는 다양한 선교지에서 사역 중이 5명의 SRDC 연구원과 침신대 최원진 교수(선교학), 세계선교훈련원 이병문 부원장, 후원교회 목회자 등 26명이 참석했다.


이번 연구원 교육은 미국 남침례교 해외선교회(IMB) 소속의 스티브 맥코드(Steve McCord) 박사(IMB Global Research Manager)와 조나단 킹(Jonathan King) 박사(East Asia Researcher)가 강사로 초청됐다. FMB가 전략적인 방향으로 사역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략연구개발원의 역할과 전략수립의 방법과 효과적인 선교전략 연구개발을 돕기 위해 현장연구의 수행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기회가 됐다.


뿐만 아니라 선교지의 교회 개척 진행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툴인 CPPI(Church Planting Progress Indicator)와 선교지 개척교회의 건강한 성장 정도를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툴인 젠맵퍼(Gen Mapper)을 배우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모임을 통해서 전략연구개발원의 비전과 사역을 더 구체화할 수 있었다. 앞으로 전략연구개발원을 통해서 선교현장연구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연구에 기반한 전략 개발을 통해 해외선교회 사역이 진일보하길 기대한다.


이번 모임은 강남중앙교회(최병락 목사), 꿈꾸는교회(박창환 목사), 동행교회(한차희 목사), 부산교회(김종성 목사), 신일교회(손용암 목사), 아름다운교회(이영은 목사), 주향한교회(박은석 목사), 지구촌교회(최성은 목사), 창원교회(문기태 목사)가 후원했다.


전략연구개발원은 해외선교회 30주년을 즈음하여 선교사들이 세계선교 사역을 더 잘 감당하도록 선교 전략을 연구·개발하고 선교사들을 멘토링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외선교회 이사회의 승인하에 2018년에 시작했다.
사무실은 대전 세계선교훈련원 2층에 있다. 연구위원은 선교현장에서 모범적인 사역의 열매를 맺을 뿐만 아니라 선교현장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현장 사역자 중에 위촉했다.


   이송우 부장



총회

더보기
총회 선거관리위원회 의장단 공개토론회
총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홍석오 목사, 서기 윤찬호 목사)는 지난 9월 4일 여의도 총회빌딩 13층 대예배실에서 115차 총회 의장단 후보자 공개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공개토론회는 선관위 백남천 목사(천안중앙)의 사회로 시작해, 서기 윤찬호 목사(우리)의 기도와 홍석오 위원장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홍 위원장은 “공개토론회를 열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주신 데 감사드리며, 공정하게 선거운동에 임해 준 두 후보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어떤 후보자가 교단을 위해 총회장의 직무를 잘 감당할 수 있을지를 깊이 고민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은 선관위 부서기 서광선 목사(서광)의 진행으로, 기호 1번 김선배 목사(디딤돌 협동)와 기호 2번 최인수 목사(공도중앙)의 약력 소개 후 토론 방식이 안내됐다. 이어 공통질문으로 △총회장 출마 목적과 비전·정책 △임기 동안 우선 추진할 핵심 사역 △다음 세대 이탈 현상에 대한 대책 △은퇴 목회자 지원 방안 △미자립교회 지원 정책 △한국침례신학대학교 당면 과제 해결 방안 등에 대한 문답이 있었다. 후보자들은 각 질문에 대한 입장과 공약을 발표한 뒤, 상호 교차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