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체부 김용삼 차관 “예배 금지 차원 아닌 방역 위한 것”


문화체육관광부가 교계 주요언론과 만남을 통해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방침과 교계의 협조를 구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김용삼 차관(사진)은 지난 3월 20일 서울 용산구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 교계언론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김용삼 차관은 “코로나19 예방에 교계의 70~80%가 앞장서주시고 있어 감사하다”며 “최근 지자체에서 행정명령을 발표한 것에 대해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개신교에 있어 주일예배는 중요한 종교행위임을 자각하고 있으며 이는 예배를 금지한다는 차원이 아닌 방역을 위한 차원에서 일어난 일이란 점을 고려해 달라”고 입장을 밝혔다.


김용삼 차관은 앞으로도 한국교회총연합은 물론 국내 주요 교단 및 교회와 끊임없는 접촉을 통해 대화해 나가며 난국을 수습해 나갈 것이라는 점도 명확히 했다.


김 차관은 타 종교와 달리 개교회주의가 강한 개신교의 특성상 모든 교회와 소통하는 부분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이야기하며 “이번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코로나19와 같은 사태가 발생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교계와 함께 방역 관련 매뉴얼을 만들어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차관은 방역활동이 여의치 않은 작은교회를 위해 방역을 위한 지원을 정부차원에서 논의중에 있다고 알렸다.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행정명령과 관련해 많은 교회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에 대해 김 차관은 “행정명령은 예배를 금지하는 차원이 아닌 방역을 위해 밀접집회를 제한하자는 것이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일수록 위험요소가 있으니 사전에 예방하자는 차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교회에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 같다는 질문에 “교회에 대해서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다중이용시설에도 같은 기준이 적용되고 있다. 그런데 종교의 경우 그만큼 다른 영역보다 관심이 크기 때문에 더욱 조명을 받는 것 같다”며 “거듭 말씀 드리지만 종교의 차원이 아니라 코로나19 방역과 예방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란 점을 알아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범영수 차장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