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회 성장과 부흥은 코로나시대에도 계속됩니다”

인터뷰 / 국내선교회 이사장 이정현 목사(양무리교회)

국내 미자립교회와 개척교회 성장과 건강한 교회가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돕고 있는 국내선 교회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교단 소속 교회와 목회자들의 상황을 살펴왔다. 도움의 손길이 필요할 때는 이사들이 힘을 모아 교회를 지원하고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교회 환경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하고 있다.

 

국내선교회 이사장 이정현 목사(사진)는 이사 임기동안 지역교회를 섬기며 국내선교 사역 활성화를 위해 헌신해 왔다. 국내선교회 이사장으로 다양한 사역을 전개하고 있는 이정현 목사를 통해 교단 국내선교와 앞으로의 교회 지원 사역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국내선교회 이사와 이사장으로 국내선교 사역을 위해 그동안 헌신해 오셨습니다. 지난 시간 동안 국내선교회를 섬기시면서 사역에 대한 회고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해외에서 섬기시는 선교사님, 그리고 기관에서 수고하시는 각 기관장님들의 수고에 비할 바 아니나, 국내의 지역 교회의 담임목사로서 국내선교회 이사장으로 섬긴다는 것은 사명과 함께 은혜를 누린 자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이사가 됐을 때에는 국내선교회가 법적으로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 있었고 이 과정에서 유지영 회장이 기본 업무를 수행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지켜보았으며 이사회가 한마음으로 협력하여 잘 해결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일들이 있었지만 그중에서 이사회가 회의만하는 굴레에서 벗어나 미()자립교회 회복을 위해 사역에 직접 참여하게 된 것이 큰 기쁨이었습니다. 대표적인 사역이 KIM 세미나에 이사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하면서 섬기는 것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사역에 참여하면서 역점을 둔 것은 소통이었습니다. 선교의 내용은 소통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세미나를 하면서 국내선교회가 내세운 기관과 교회의 동반성장이라는 기치가 준 다짐이기도 합니다. 소통이 있어야 기관이 교회를 살피고, 교회는 기관을 이해하는 관계가 바로 정립이 될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서로의 어려움도 알고, 이를 도울 수 있으며 감사도 알고 그 감사의 내용을 또 다른 소통으로 흘려보낼 수 있는 선순환이 국내선교회를 중심으로 교회로 옮겨졌으면 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로 교회들이 많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별히 코로나19 시대 국내선교회가 교회들을 위해 전개하신 긴급 사역들을 말씀해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앞으로 현 상황에 대해 국내선교회가 어떤 사역에 관심을 가져야 할지도 언급해 주셨으면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가 안겨준 현실은 비참합니다. 이로 인해 총회가 코로나 모금을 하게 되었죠. 국내선교회도 이에 동참하기 위해 협력 체제를 갖추었습니다. 우선 유지영 회장이 모친의 유지를 받들어 총회에 코로나 극복 헌금을 보냈고, 성광교회(유관재 목사)가 코로나 목적 헌금으로 국내선교회를 통해 어려운 교회들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강남중앙침례교회(최병락 목사)는 국내선교회를 통해 후원하는 교회들에 추가지원금과 수해헌금까지 협력해 위기의 교회들이 힘을 얻었습니다. 그밖에 하늘비전교회(오영택 목사)와 여의도교회(국명호 목사) 많은 교회들이 지원해주는 위탁 선교비가 참으로 귀하게 사용됐습니다. 그리고 지구촌교회(최성은 목사)가 자체적으로 후원하는 선교비를 이 기간 동안에 국내선교회를 통해 지원하게 된것이 큰 힘이 됐다고 봅니다. 이러한 후원과 더불어서 국내선교회는 재정을 사용하지 않고 이사들과 회장이 헌금해 긴급 지원금을 마련하고 국내선교회가 후원하는 교회들과 일부 어려운 교회들을 지원했습니다. 비록 비용적인 면에서 큰 도움을 주진 못했을지라도 이를 계기로 해서 함께 나누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계기가 됐으며, 아직 코로나가 종식되지는 않았지만 극복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시도된 사역으로 의미를 찾고 싶습니다.”

 

국내선교회는 개척기금과 성장기금을 중심으로 침례교회가 일어날 수 있도록 재정적인 지원과 함께 교회를 일으키기 위한 사역을 전개해왔습니다. 대표적으로 미남 침례회 해외선교회(IMB)와 함께 한 KIM사역입니다. 이 사역에 대한 이사장님의 소회와 평가, 그리고 아쉬운 점과 그밖에 인상 깊었던 사역들에 대해 말씀해주신다면.

=“국내선교회는 한국침례교회의 부흥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50년 동안 2,378여교회에 약 353억원의 기금을 지원하여 교단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국침례교회의 미래는 미()자립교회들의 회복에 있다고 보고 이 운동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미남침례회 해외선 교회(IMB)와 협력해 탄생된 것이 KIM 사역입니다. 이미 보도된 바와 같이 세미나에 참석한 교회들을 대상으로 3년 계획을 세우고 진행해 왔습니다. 1년차는 교회와 지역을 분석하고 목회 전략을 세우고 조편성을 통해 운영하는 것이었습니다. 2년차는 성경의 역사와 교회의 발달사, 예수님과 바울의 전도전략, 리더 세우기, 발전된 목회전략을 세우는 것이었고, 3년차는 실제 및 적용 세미나를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2년차까지의 열매로 전국을 3권역(수도권, 중부권, 남부 권)으로 나눠 해당 이사들이 멘토링을 했고, 7개 팀을 편성하여 팀을 순회하며 리더 모임을 가지려던 중에 아쉽게도 진행되던 계획들이 중단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돌이켜 볼 때 저는 중부권 멘토로 사역을 했는데 함께한 교회 들과 목사님들과 나눴던 시간들이 행복했고 소망이 넘쳤습니다. 세미나에 참석하는 교회들이 자체적으로 준비위원을 세워 스스로 모금하며 세미나를 준비하고 진행했던 일들이 아름다운 기억들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년 동안의 사역이 헛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여기에 일일이 다 소개할 수는 없지만 많은 교회들이 성장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을 때는 너무나 기쁨과 보람이 되었습니다. 참으로 이렇게 좋은 사역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전면중단이 되며 중점으로 두었던 소통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물론, 준비위원 목사님들이나 팀장 목사님들을 통해 온라인이나 전화를 통한 관계성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바로 그게 문제인 것 같습니다. 우리는 코로나 사태를 대비하지 못했었습니다. 갑작스레 맞닥뜨린 문제 앞에서 기껏 할 수 있는 것이 온라인 소통이었습니다. 그렇게 해서는 교회의 어려움과 필요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소통을 더 강조하고 싶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감정은 표정과 말투만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직설적이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오히려 그것이 상처가 될 때가 있죠. 국내선교회와 교회는 그런 관계가 돼야 합니다. 교회에는 목양 실이 존재합니다. 어떤 교회는 주일학교 어린이부터 장년에 이르기까지 편하게 드나들며 목사님과 소통하고 함께 성장을 합니다. 국내선교회는 기독교한국침례회 모든 교회의 목양실입니다. 개인사에서 교회사에 이르기까지 어떤 환경, 어떤 마음에 있는 목회자이건 언제든 전화할 수 있고 찾아올 수 있는 사랑방이 돼야 합니다. 그렇다고 이 부분을 장소로 국한 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심정적으로도 그런 곳이 되고 보다 많은 소통이 되도록 더 많이 돌아보고, KIM 세미나 같은 보다 양질의 세미나들이 더 많이 홍보되고 활성화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내선교회의 움직임을 너머 자립한 보다 더 많은 교회들의 관심과 후원들이 있어야 합니다. 그 밖에 여러 사역들이 있었지만 한미전도대회와 필그림하우스의 가정세미나, 다음세대 사역을 위한 일환으로 결혼, 출산 장려 운동, 강화도에서 있었던 영어 여름성경학교 등이 인상 깊었습니다.”

 

국내선교회 기금 상환 노력으로 연체 문제를 많이 해결하고 있습니다. 부채 해결을 위한 방안과 앞으로 국내선교회 기금 운용에 대해 말씀해주셨으면 합니다.

=“국내선교회는 기금 상환만 잘되면 전망이 밝습니다. 지면을 통해서나마 그동안 상환을 잘해주신 교회들과 코로 나19라는 이 어려운 상황에도 변함없이 상황 해 주시는 교회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5년 동안 회장과 이사진의 노력으로 약 8억원의 장기 부채를 해결할 수가 있었습니다. 여러 어려움이 많았지만 자산도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부채 해결의 방안으로는 해당교회와 대화하며 해당 지방회와의 협조체계를 통해 노력하면서 여러 다각적인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좀 냉철히 들릴 수도 있으나 장기연체 부분은 개교회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교회의 어려움을 지방회가 함께 공감해주고 보증해주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본 기금의 수령과 활용 부분에 대해 개교회를 도와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그 움직임들이 기금상환이라는 부분에까지 함께 가야 합니다. 국내선교회와 개교회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방회도 함께 한다는 인식으로 전환이 돼야 합니다. 기금상환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 중을 지방회가 먼저 알아주시며 한 기관, 한 교회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로 인식하여 서로가 함께 해결하고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기금 운용은 공평과 정직이라는 원칙을 지키면서 결손을 최대한 줄이고,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당장은 힘든 부분이 있더라도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운용하려고 합니다. 코로나 시대에 위험요소가 크지만 교회들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서 잘 상환될 줄로 믿고 이번에도 정상적인 기금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 때론 탄력적인 운용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내부적으로는 안전한 상환시스템을 구축하고 반자동화 관리시스템 개발과 외부적으로는 지방회를 순회하며 기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홍보를 하려고 합니다. 기금과 선교비 모금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기관 사역자 양성을 위해서도 힘쓰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기금 사역을 더욱 안정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하반기 사역도 여전히 코로나19로 인해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교회 성장과 회복을 위해 준비하고 계획하고 있는 사역들이 있으시다고 들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된 3차 세미나 대신 소그룹으로 국내선교회로 초청해 IMB 훈련팀과 함께 단기 세미나와 컨설팅을 계획하고 있고, 비용이 많이 안드는 교회 개척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자립교회의 회복 운동의 네트워크 사역에 정진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국교회와 목회자들에게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의 기도와 후원으로 국내선교회가 많이 안정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열심히 하고 있지만 여러분들의 기대에 못 미치고 실망시키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질타 대신 주의 사랑으로 기도해 주시고 신뢰를 보내 주신다면 겸손히 순종하는 마음으로 교회들을 섬기는 기관으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 저는 임기를 마치고 물러 가지만 남은 이사들이 협력하여 선을 이루는 사역들이 있으리라 믿으며 그동안의 성원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송우 부장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