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침례교회의 위상 보여줄 APBF에 초대”

APBF 10차 대회 준비위원장 유관재 목사

 

아시아태평양침례교회의 축제인 제10차 아시아태평양침례교대회(APBF)는 오는 9월 5~7일 지구촌교회 분당채플(최성은 목사)에서 현장과 온라인으로 치러진다. APBF는 아태지역 22개국 65개 침례교 총회와 4만 교회가 5년에 한 번씩 모여 말씀과 세미나 등으로 지역 침례교회의 부흥과 성장을 도모하는 축제다. 한국에서는 이번 대회를 처음으로 개최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 우리교단 총회(총회장 고명진 목사)는 고명진 총회장을 대회장으로, 증경총회장 유관재 목사(성광)를 준비위원장으로 세우고 오는 3월 15일 12시 한국침신대 페트라홀에서 준비위원회 헌신예배를 가지며 본격적인 대회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특별히 코로나 팬데믹 상황 아래에서 아태지역 침례교회들이 모이는 APBF 준비위원장으로 섬기고 있는 유관재 목사는 “한국침례교회를 향한 APBF의 관심과 애정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이며 교회가 처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이번 대회를 통해 침례교회가 하나로 연합하고 서로 협력하는 귀한 시간이 될 거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힘주어 말했다. 본보는 유관재 APBF 준비위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준비상황 등에 대해 들어봤다.

 

◇ 어려운 시기에 대회를 개최하게 됐다.

이번 대회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주신다면.

=“제106차 총회장 시절 APBF의 개최 여부를 제안 받은 이래 한국 침례교회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대회가 1년 연기됐지만 복음의 열정과 소망으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교회가 희망임을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 우리 한국침례교회는 APBF가 아직 생소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동안 공식 언어로 영어만 사용하는 대회가 열리면서 한국의 침례교회가 큰 관심을 보이지 않은 것도 한몫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대회는 현장과 온라인을 병행해 아태지역 침례교회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특별히 지구촌교회의 헌신으로 시스템을 지원받아 영어뿐만 아니라 한국어와 일본어 타이, 힌디, 베트남어 등 총 8개 국어로 동시에 송출해 아태지역 어느 언어권에서도 이번 APBF에 참여하고 함께 할 수 있도록 세심한 부분까지 챙기고 있습니 다. 코로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 이번 APBF 대회의 주요 사역이 무엇인지 알려주신다면.

=“APBF는 아태지역 침례교회의 연합으로 모두가 마지막 때를 살고 있으며 특별히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교회가 생존하고 극복하기 위한 방안, 미전도 종족에 대한 각 회원국들의 전도와 선교 전략, 한국침례교회의 건강한 성장과 부흥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이를 아태지역에 전파해 복음의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박 3일 동안 현장과 온라인을 병행해 오전과 오후에 나눠 강의와 세미나, 집회가 이어지며 보다 세부적인 프로그램은 준비위원회를 통해 총회와 협력해 진행할 예정입니다.”

 

◇ 대회 참여 상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PBF는 APBF 홈페이지를 통해 참석자를 접수받고 있으며 한국은 현장 참여인원을 1000명 으로 예상하고 현재 조기등록(3.1~4.30)과 정규등 록(5.1~7.31), 추가등록(8.1이후)으로 기간을 나눠 등록을 받을 계획입니다. 준비를 위한 최소한의 비용과 여러 후원을 감안해 비용을 산정했으며 개인 등록과 단체 등록(교회별 10인 이상)이 가능 합니다. 재정적인 부분은 APBF 개최를 결정한 이후 총회에서 매년 일정액을 적립해 APBF대회를 준비해왔습니다. 앞으로 필요한 재원 확보를 위해 전국교회가 관심을 가지고 후원과 기도에 동역해줬으면 합니다.”

 

◇ 대회를 앞두고 전국의 침례교회에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지난 1991년 BWA세계대회를 치른 이후 31년 만에 한국침례교회가 세계침례교회를 향한 섬김과 헌신의 자리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대회는 준비하는 총회를 위해, 행사장인 지구촌교회를 위해, 참여하는 아태지역 침례교회와 APBF 관계자들을 위해 기도로 후원하며 물질로 헌신해주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 이런 대회를 준비하면서 APBF와 세계침례교회에 관심을 가지는 차세대 사역자들이 이번 대회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줬으면 합니다. 이를 통해 세계침례교회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글로벌 침례교 인재들이 꿈과 비전을 품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침례교회 동역자들이 APBF 대회에 많이 참석해 아태지역의 침례교회와 연대하고 협동의 장을 경험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기도와 후원, 그리고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송우 부장



배너

총회

더보기
회복과 협동의 능력을 보여주는 침례교회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이사야 43:19) 새해를 은혜로 시작하게 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코로나에서 자유하게 하시고, 침체된 교회들이 회복의 문턱을 넘어 서서 활기차게 성장할 기회를 주신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고통스러운 터널에서 견디게 하시고, 인내와 절제를 통해 새로움을 기대하게 하셨으니, 새해에는 고통스러웠던 모든 옛 일을 딛고 일어서며, 다시 시작하는 마음과 결단으로 새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희망은 어디에 있을까.’ 세상사람들 가운데 어떤이들이 말하기를 교회에는 희망이 없다고도 말합니다. 교인들이 그리스도인답게 살지 못한 이유도 있고, 이단들의 폐혜를 본 사람들도 있으며, 여러 사회적 상황속에서 무작정 불신이 팽배한 이유가 있기에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이 땅의 희망이자 소망입니다. 세상의 마지노선은 오직 교회 뿐입니다. 세상을 지키고 의와 생명을 주는 최종병기는 예수그리스도가 주인이신 오직 교회입니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생명을 허락하셔서 성령님으로 몸된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랑과 희망이 교회이기에, 세상도 여전히 교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