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침례교회 협동 정신으로 성경적 회복 기대합니다”

인터뷰|APBF 총회장 에드윈 람 목사

 

아시아태평양침례교연맹(Asia Pacific Baptist Federation, APBF)이 오는 9월 5~7일 경기도 분당 지구촌교회(최성은 목사)에서 10차 APBF 대회를 개최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22개국 65개 총회 4만여 침례교회가 회원으로 속해 있는 APBF는 주님의 대명령을 성취하기 위해 협력과 연결, 협력과 예배로 함께하며 5년마다 전체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10차 대회는 “함께 더 강하게”란 주제로 진행하며 3일 동안의 전체 메시지와 15개 강의, 총회 모임, 연차회의, 특별행사와 축하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뤄진다. 특히 이번 대회는 현재 코로나 팬데믹이 종식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해 대면 모임과 함께 8개국 언어로 동시 통역을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온라인으로도 이뤄진다. 이에 APBF 람 총회장에게 이번 10차 대회의 준비와 기대에 대해 들어봤다.

 

◇ 먼저 APBF를 대표해 한국 침례교회에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싱가포르침례교 총회장이자 APBF 총회장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이름으로 한국침례교회의 모든 지도자들과 성도들에게 따뜻한 인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 전, 아내와 함께 한국을 방문했을 때 여러분들의 환대를 감사한 마음으로 기억합니다. 유익한 여행이었고 많은 우정을 쌓았고 축복을 받았습니다.”

 

◇ 국내 침례교회에 일부는 APBF에 대해 처음 접하거나 낯선 단체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단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APBF에 대해 설명해 주셨으면 합니다.
=“APBF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 22개 국가, 65개 침례교 총회와 단체가 소속돼 있으며 교회는 약 4만 교회가 소속돼 있습니다. 면적과 인구 면에서 APBF는 침례교세계연맹(BWA)에서 가장 큰 조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비전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삶을 변화시키자’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APBF 회원들은 서로 네크워크를 형성하고 협력, 협동해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전파를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APBF의 활동에는 700만명 이상의 성도들을 훈련시키고 멘토링하기 위한 대회와 지도자 모임, 회의 및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음 세대를 대비하고 APBF의 미래를 책임질 지도자들을 양성하고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도주의적 구호 및 개별 사역, 신학 교육, 선교 및 전도, 아시아침례교여선교회(ABWU) 및 태평양침례교여선교회(BWP)와 같은 협력 단체와 함께하는 청소년 및 여성 사역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에 강한 힘과 능력을 사모하며 영감을 주고 가르치기 위한 설교와 교육 사역은 지속적으로 우리의 주요 활동입니다.”


◇ 올해 9월 한국에서 10차 APBF 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한국 침례교회와 함께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대회의 의미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우리 APBF 지도자들과 회원 총회들은 한국에서 10차 대회를 연다는 것에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에 많은 것을 제공하고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아시아 최고의 복음화율 국가라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면적인 대면 모임은 가질 수 없게 됐습니다. 이 때문에 처음으로 대면 모임과 온라인 모임을 병행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IT강국이기에 온라인 모임에 대한 문제는 크지 않다는 것이 APBF 관계자들의 보고를 받았으며 저 또한 지난 5월 한국을 방문하고 지구촌교회(최성은 목사)를 답사하고 깊은 인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APBF 최초 온오프라인 대회이기에 한국 침례교회의 유연성과 혁신에 감사하고 감명을 받았습니다. 한국에서는 하이브리드 대회로 명명하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PBF는 한국 총회와 침례교회의 헌신을 기대하며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는 아시아 태평양 침례교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주리라 믿습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섹션별로 준비한 강의는 아마 역대급이라 평하고 싶습니다. 새로운 회복과 연합, 협력의 APBF를 10차 대회를 통해 이뤄지기를 소망합니다.”


◇ 이번 10차 대회의 핵심은 “함께 더 강하게”란 협력과 협동을 모토로 삼았습니다. APBF 총회장으로 기대하는 바가 크시지 않나 생각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침례교회는 역사적으로 최악의 상황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전염병은 우리 모두를 노리고 우리의 사역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명까지 위협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침례교회의 협동과 협력 정신은 점점 무너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번 10차 대회는 이에 대한 성경적인 회복을 보고 싶습니다. 우리의 비전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침례교회들이 총체적 사역 전략을 착수할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 새로운 계획을 지지하는 전체 지역 교회들을 결집해 다양성을 존중하고 신뢰하면서 지역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인력과 자원을 모두 활용해 단합해 활동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아직 닿지 못한 이들이 하나님께 나올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대면 모임과 함께 온라인 모임으로 진행되고 8개국의 언어(중국어, 일본어, 태국어, 인도어, 버마어, 말레이시아어, 베트남어, 한국어)로 APBF 역사에 아마 가장 많은 회원 총회와 교회들이 함께 할 것입니다. 특히 한국 침례교회의 성장과 발전, 코로나 팬데믹 극복과 회복에 대한 다양한 제안들이 이뤄지리라 믿습니다.”


◇ 한국침례교회에 이번 10차 대회에 대한 바람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십시오.
=“APBF 총회장으로서 저는 이 대회를 매우 특별하고 기억에 남는 행사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는 한국 침례교회들의 지도력에 대해 하나님께 깊이 감사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메시지, 세미나, 워크숍,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사귈 수 있는 이번 기회를 통해 한국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직접 또는 온라인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것을 보고 싶습니다. 하나님께서 또한 이 대회를 통해 우리 한국 침례교회와 성도들의 사역들을 연합하시고 더욱 축복하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분이 행하신 위대한 일에 여러분들과 함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원합니다!”


◇ 마지막으로 APBF 교회들에게 격려의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PBF 가족 여러분, 우리는 우크라이나 전쟁, 미얀마와 스리랑카의 부정의, 홍수, 자연 재해, 생계 수단의 상실, 고통, 고난, 죽음으로 인해 현대사에서 가장 어려운 시기의 문턱에 서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마음과 자원을 함께 모아 더 강해질 때, 하나님께서 침례교회들을 통해 우리가 그분에게 완전히 복종함으로써 하실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실 것입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고 믿고 순종합시다. 말씀으로 위로하고 격려하고자 합니다.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대하7:14)”
 

번역=이현모 교수
정리=이송우 국장 
사진=범영수 부장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