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원칙이 통하는 총회

108차 회기가 마무리 돼 가는 시점에서 어떻게 흘러갔는지 되돌아보기를 원한다.
총회 인수인계 이후 정기총회에서 임명받은 위원들이 해임되고 총회 행정을 책임지는 총무를 직무에서 정지시켰다. 총회 규약의 임원 선임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임원을 선출한 이후 9명의 임원이 직무정지가 되고 일부 인원이 사임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108차 회기에 해임된 임원들은 해임에 불복해 세상 법정으로 갔다. 또한 제108차 총회와 총회 총무가 고소 고발에 항고까지 진행하며 극한의 대립을 보여주고 있다. 더 나아가 총회 규약에 위배되는 특별감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총회를 비롯해 각 기관을 감사하겠다며 총회 규약과 각 기관의 정관을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엄연히 총회는 감사위원회와 윤리위원회 등을 거쳐 총회 조사나 감사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총회 규약을 개정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며 위원 선임 절차에도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며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는 엄연히 총회 규약에 반하는 행동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교단의 집행부가 진영논리나 내편 감싸기가 아닌 침례교 공동체 대의원을 위해 소통하고 협동하기를 간절하게 바란다. 침례교회가 한 깃발아래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사업들을 찾고 논의하며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곳이 바로 총회에서 이뤄져야 할 것이다.


침례교회는 신약성경에 기록된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정신을 생활 속에서 복음을 실천하고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효과적인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교회이다. 무엇보다 자율성과 자발적인 교회 공동체를 추구하는 개교회주의와 정치와 종교의 분리 원칙, 신자들의 침례, 협력과 협동선교는 우리 침례교회가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근본적인 신앙 가치라 할 수 있다.


침례교회의 이상과 주장을 근거로 침례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귀한 사명을 감당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또한 각 침례교회의 협동하는 총회와 11개 기관이나 기타 단체들이 유기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위해 협력하는 곳이 바로 기독교한국침례회의 큰 자산이다.


하지만 그동안 우리 총회가 총회 대의원들과 전국교회를 위해 얼마나 소통하고 협력했는지 묻고 싶다. 총회는 총회비를 통해 빠듯한 행정을 담당하고 개교회의 후원으로 영적성장대회와 각 회기 주요 사업들을 전개해 왔다. 개교회와 지방회에 유익을 줄 수 있는 사역들을 발굴하고 이를 유관기관과 협조하고 논의해 목회자들과 침례교인들에게 제공하고자 노력 한 것으로 안다.


특히 7월부터 다음회기 정기총회 준비를 위해 목회자 인준 청원을 시작으로 수많은 행정적 서류들이 접수되고 총회 사업과 기관 사업들이 보고서로 정리되는 등 성공적인 정기총회 개최를 위해 수많은 시간과 준비가 필요한 시기다. 그렇기에 총회는 이제는 모든 정치적 논쟁과 갈등, 그리고 대립을 중단하고 제108차 회기가 주님 안에 기쁨과 감사함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마무리를 잘 하기를 소망한다.


총회가 앞장서 서로가 다시 교단을 위해 헌신하는 마음으로 정죄보다는 용서를, 갈등보다는 이해가 이뤄지는 침례교회가 되록 선한 길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이 이후라도 교단의 갈등과 분란을 조장한다면 과감히 교단을 떠나거나 대의원들의 매서운 심판을 받을 각오로 모든 일을 추진하기를 바란다.
주 안에서 모든 것이 합력해 선을 이루는 곳이 기독교한국침례회 총회가 됐으면 한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