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19 ‘위기’ 아닌 ‘회복’의 역사가 일어난다



지구촌교회 온라인 여배 광경


주요 교회 확산 예방 위해 총력 기울여
예배의 본질을 회복하고 중보하며 위기 극복


코로나19의 국내 확산이 좀체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교회들도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대응 방안들을 제시하며 바이러스 확산을 막고 있다. 특히 한국교회가 이단·사이비단체로 규정한 단체가 집회를 통해 코로나19가 전파되고 확산된 상황에서 교회가 코로나19 확산의 주요지역으로 낙인 찍힐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 교단도 총회 지침과 개교회 지침에 따라 지난 2월 21일 이후부터 교회의 일반 모임을 단계적으로 중지하거나 연기하고 주일 예배 등 주요 예배도 온라인 영상 예배로 대체하며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하고 있다.


지구촌교회, 예배의 본질을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도 코로나19 확산에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발빠르게 교회의 대응 지침을 세웠다. 이에 지구촌교회는 교회 방역을 비롯해 교회가 바이러스 확산의 주요인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주일 설교에서 대구와 경북지역을 돕고 싶다는 마음을 피력했던 최성은 목사는 무엇보다 예배의 본질을 회복하고 교회가 중보하며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최성은 목사는 “교회가 위축되고 함께 모여 예배드리는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수록 교회가 먼저 이 위기를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며 “특별히 지구촌교회는 오래 전 부터 나라와 교회에 큰 재난과 천재지변이 일어날 경우를 대비해 매년 종려주일에는 목장교회로 흩어져 주일예배를 드리는 사역을 전개해왔다. 각 처소로 흩어져 드리는 예배에 모든 성도들이 익숙해져 있고 이로 인해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침착하게 대응하며 당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어 감사할 따름”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최 목사는 “무엇보다 온라인 예배로 전환된 이후,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오히려 온 가족이 함께 예배드리며 말씀과 교회를 더 사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구촌교회는 코로나19 대응 방안을 주간 단위로 확인 공지해 성도들에게 온라인 예배와 교회 시설 출입제한, 교회 방역 등에 대한 안내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매일 밤 진행해 왔던 지구촌교회 3천 기도용사들의 중보기도를 매일 밤 9시 지구촌교회 유튜브 채널을 통한 “나라와 교회, 코로나19(N.C.C-For Nation. Church. Corona)를 위해 3천 중보용사 기도회”로 확대해 전교인이 온라인 기도회에 참여해 매일 업데이트되는 기도제목으로 한국교회와 지역사회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구촌교회는 3억원의 예산을 세워 성남시와 용인시의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대구·경북지역을 돕기 위한 코로나19 특별헌금과 기부받은 후원물품을 각 기관에 전달했으며 우리교단 총회에 대구·경북지역 미자립 50개 교회 목회자 생계비 지원으로 총 6000만원을 후원했다.


최성은 목사는 “이사야 1:16~17절을 보면, 회개하고 구제하고 이웃을 돌보는 것이 우리가 회복해야 할 예배의 본질임을 알 수 있다. 그동안 이것을 잊어버린 채 습관처럼 성전 마당 뜰만 밟고 지나가며 나는 내 할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하진 않았는지 우리의 예배를 진지하게 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지금의 상황을 건물의 폐쇄, 예배의 중단으로 보지 않고, 잠시 다른 형태의 예배를 드리며 우리 사회와 이웃을 생각하고 섬기는 시간이라 여겼으면 한다”고 밝혔다.


강남중앙교회, 지역을 돌보는 것이 교회의 사명
주택가와 구청, 유치원까지 인접해 있는 강남중앙교회(최병락 목사)는 코로나19 확산 이후로 유동인구가 거의 없을 정도로 한산한 상황이다. 교회 예배당을 비롯해, 부설 유치원과 교육관, 카페 등은 이미 출입을 제한하고 수시로 방역하고 있다. 강남중앙교회도 국가재난 방지를 위해 모든 예배는 영상으로 촬영해 송출하고 있다.


최병락 목사는 “모든 교회가 강단을 내려놓거나 예배를 포기하지 않는 것을 우리는 상식을 알고 있기에 이번 코로나19로 함께 모여서 예배드리지 않는 것에 대해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며 “오히려 교회의 사역자는 기존 예배보다 더 간절하고 뜨겁게 찬양하며 기도하고 예배하고 있으며 우리 모든 성도들도 각자의 처소에서 예배를 사모하며 이 위기와 고통이 종식될 수 있도록 중보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평소 이웃을 향해 헌신하는 사역을 강조한 최 목사는 강남중앙교회 이웃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교회가 먼저 나서야 함을 언급했다. 현재 강남중앙교회는 강남보건소와 지역 의료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무원들과 의료진들을 격려하기 위해 매일 두 차례 응원 메시지를 부착한 샌드위치와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영업 성도들을 대상으로 32개 사역장(불신자 사업장 13곳 포함)에 사역자들이 직접 방문해 방역 소독을 해주며 기도로 심방하며 격려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구·경북지역 미자립교회 목회자에게 긴급 생계지원금 1억원을, 총회에 전달했으며 강남중앙교회 성도인 ㈜무궁화 유성준 대표가 기부한 2000만원 상당의 세탁세제를 지난 3월 대구시에 구호품 및 물품 부족으로 씻기도 어려운 의료진과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할 예정인 확진자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고 기증했다.


최병락 목사는 “온라인 예배이지만 더 뜨겁고 간절하게 예배하며 우리가 고통받고 있는 대구·경북지역 교회와 목회자, 성도, 일반인들을 위해 중보하고 도움을 주면서 1억원의 헌금이 모으고 후원물품들이 모여지게 됐다”며 “교회가 받는 어려움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지만 우리 모두가 강단을 부여잡고 수많은 믿음의 선진들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했듯이 우리도 반드시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믿음으로 이겨나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소독제를 나눠주며 전도하는 최병락 목사(강남중앙)

교인 사업장을 방역하고 손소독제를 나눠주는 강남중앙교회

꿈의교회, 예배의 소중함과 감동을 다시 느끼자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꿈의교회(안희묵 목사)는 모든 예배와 양육을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꿈의교회는 독립된 여러 교회가 하나의 비전과 사명으로 하나님 나라 확장과 복음을 위해 함께 하는 멀티교회를 지향하며 현재 공주와 대전, 세종꿈의교회와 글로리채플, 비전선교회교회, 글로벌꿈의교회 등 6개 교회가 참여하고 있다. 현재 꿈의교회는 세종꿈의교회에서만 교직원들만 모여 온라인으로 예배 실황을 송출하고 있다.


꿈의교회는 이미 4차산업혁명을 대비해 온라인 예배와 양육시스템을 위한 준비를 게을리하지 않아 큰 혼란없이 온라인예배와 양육을 진행시키고 있다. 꿈의교회는 행여 온라인 예배의 방법을 몰라 어려움을 느끼는 이들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온라인 예배가 생중계되는 유튜브 주소를 공유하며 예배에 어려움이 없도록 안내하고 있다. 


꿈의교회 안희묵 대표목사는 지난 3월 8일 주일예배에서 “우리가 주의 전에 나와 예배하지 못하고 각 가정에서 우리가 함께 예배를 드리지만, 마음과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께서 우리 예배를 받으실 줄 믿는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는 예배의 소중함과 감동을 다시금 느끼고 있다. 삶이 예배가 되고 가정이 예배당이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는 것이다. 이 위기를 통해 성도들의 신앙이 다시 새로워지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밝혔다.


꿈의교회는 최소한의 사역자들이 참석해서 예배를 돕고 있다(주일예배광경)


꿈의교회 온라인 예배


이음교회, 코로나19 ‘직격탄’ 그 안에 희망 담아
코로나19로 적잖은 영향을 받고 있는 교회 중에 가장 큰 위기로 다가오는 곳이 바로 작은 교회(미자립교회)일 것이다. 특히 담임목회자가 모든 것을 감당해야 하는 교회일수록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직격탄을 맞았다. 이음교회 정찬석 목사도 본인의 목회 사역에 큰 숙제로 다가왔다.


매일 아침 학교 앞이나 공원, 마트, 대학교 앞에서 기타를 치며 찬양하며 지나가는 이들을 위해 축복해주며 하루를 시작했던 일이 이번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멈춰 버린 것이다. 정 목사는 “3년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고 거리를 누볐던 사역을 멈추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지금 성도들과 지역 주민들이 겪는 걱정과 염려, 아픔은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우리가 기뻐해야 하며 희망을 품는 이유는 우리에게 구원의 확신이 있고 복음으로 변화되며 하늘 소망을 품고 있기에 이웃을 생각하며 교회가 먼저 배려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성도들의 걱정과 염려의 연락을 받으며 정찬석 목사는 함께 모여 예배할 수 없음을 인지하고 온라인 환경에서 주일예배를 드리기로 결정했다.
지난 2월 22일 아침부터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스트리밍 방법과 카메라나 PC용 카메라가 없기에 스마트폰을 이용해 영상을 출력하고 이를 컴퓨터로 연결해서 방송으로 송출하는 방법들을 연구하면서 23일 온라인 상에서 실시간으로 성도들에게 말씀을 전하고 주일 예배를 드리게 됐다.


이음교회 인터넷 온라인예배 갈무리


이음교회가 첫 온라인 예배를 드린 이후, 예배 방송을 본 목회자와 교회로부터 실시간 방송 문의를 받았다. 자신도 전문가는 아니지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시간 방송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구현방법, 장비 설치법 등을 본인이 직접 실행하면서 세 차례에 걸쳐 영상을 제작해 공개했다.


어려워하는 교회는 직접 찾아가거나 온라인 원격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주고 도움을 줬다. 정찬석 목사는 “요즘 시대에 작은 교회를 찾는 이들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생각하면서 교회 한 켠에 걸려 있는 전교인 소풍 사진을 보면서 지금 있는 성도들도 내 양이라 여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양이며 제자들이기에 언젠가는 세상의 현장에서 복음의 사역자로 살아가기 위해 흩어져야 한다는 마음을 심어주셨다”며 “교회의 규모나 형편, 환경이 우선이 아니라 진정으로 성도들을 말씀 중심으로 세우고 은혜를 깨달아 각자의 삶의 복음을 전하는 일을 감당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확산에 위기 속에서 믿음으로 돌파하고 희망을 담는 교회의 모습 속에 한국교회가 지탄과 비난의 대상이 아닌 진정으로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교회임을 보게 된다. 모두가 한마음으로 코로나19가 진정되고 치유의 역사가 일어나기를 기대해본다.


글=이송우 부장·범영수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