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교회(최성은 목사)와 한국소그룹목회연구원(원장 이상화 목사)은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와 공동으로 ‘한국교회 소그룹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개신교인의 신앙을 지속 및 변화시키는 변수 중 하나로 ‘소그룹 활동’을 가정하고, 소그룹 활동에 대한 실질적인 지표와 데이터를 수집해, 코로나 19로 위기 상황에 있는 한국교회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소그룹 운동에 대한 통계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진행했다. 조사 대상자는 만 19세 이상 교회 출석 개신교인으로, 소그룹 활동자 500명, 소그룹 비활동자 500명, 16개 광역단체에 1인 1교회 1000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설문조사는 지난 9월 6일부터 9월 24일까지 온라인 조사로 진행했다. 소그룹 활동자(활동자)와 소그룹 비활동자(비활동자)는 코로 나19 이후의 신앙 활동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지난 1주일간 신앙 활동’에 대해 예배, 신앙나눔, 성경공부, QT, 기독교매체, 기독교모임 등 모든 영역에서 활동자가 비활동자에 비해 2~3배 이상 활동비율이 높았다. 코로나 이전 대비 신앙의 질적 변화와 관련, ‘신앙이 깊어진 것 같다’는 응답은 활동자 20.0%, 비활동자 13.0%로, 활동자가 비활
다소 쌀쌀한 가을바람이 부는 11월 6일 저녁, 충남 부여 임천면 3.1 만세장터에는 특별한 바람이 불었다. 시골에서는 좀처럼 듣기 힘든 악기들의 향연이 이뤄지는 곳, 바로 임천 가림 어울림 음악회(추진위원장 양찬호 목사, 임천교회)이다. 올해로 4회째인 이번 행사는 지난 11월 6일 오후 버스킹을 시작으로 저녁 음악회 7일 시낭송회와 버스킹, 저녁 음악회를 이틀간 진행했다. 오쿨팬(오카리나, 우쿠렐라, 팬플룻) 앙상블을 비롯해 색소폰 연주, 재즈 오케스트라의 연주는 지역 주민에게 신선한 멜로디와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지역축제나 마을잔치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며 클래식과 재즈, 트로트, 국악, CC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가 여러 악기를 통해 울려 퍼졌다. 지난 2020년은 코로나19로 음악회가 취소되는 아픔을 겪기도 했지만 올해는 봄 행사를 가을로 연기하며 코로나 상황을 대비하고 지역주민에게 음악을 통해 이뤄지는 위로와 기쁨을 어울림 음악회로 어우러져 만들어 내고 있었다. 양찬호 목사가 2010년 부임할 당시 임천교회의 상황은 교회의 분쟁과 갈등으로 지역에서 교회의 이미지는 추락하고 성도들은 떠나가면서 교회는 위기를 맞았다. 우선 교회적으로 목회적
오늘 제가 받은 주제는 ‘섬김’입니다. 섬김이라고 하는 말씀을 어떻게 전할까 고민을 했습니다. 우리 교회가 이웃 교회와 침례교회와 연합하는 그 섬김을 이야기해야 할까라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우리 교회 이런 것도 합니다. 저런 것도 합니다”라고 저희가 하는 일을 드러내는 것 같아서 너무나도 조심스럽기도 했습니다. 또 어떤 마음으로 총회에서 이 주제를 맡기셨을까라는 생각을 하다가 ‘교회를 살리고 세우는 섬김의 리더십’에 대해서 나누기로 했습니다. 이 말은 3500개의 침례교회 목사님들을 대표해서 성도님들께 부탁하는 메시지를 전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모든 교회의 성도님들이 설교에 담긴 의미를 잘 이해하신다면 틀림없이 우리 3500개 교회가 건강하게 비상하고 일어나서 하나님 앞에 우리가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쓰임 받게 될 줄 믿습니다. 우리 성도님들이 ‘교회를 섬기는 리더십’이 되기 위해서는 교회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교회를 사랑한다고 사랑한 것이 결국에는 잘못된 사랑으로 나타나 교회에 상처를 주는 일이 될 수도 있고, 잘하려고 했던 그 열심 때문에 오히려 교회가 힘들어지기도 하고 교회가 분란이 일어나기도 하며 갈라지기도 하는 그런 아픔
지금 우리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 니다. 이 온라인 예배도 하나의 변화죠. 전국의 모든 교회들이 참여해서 함께 예배를 드리고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이큰 축복인 줄로 믿습니다. 성경 속에서도 여러 시대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예컨대 출애굽 사건도 커다란 변화죠. 스데반 사건도 마찬가집니다. 바울의 전도 여행도 마찬가지죠. 이러한 변화를 통해서 우리는 또 다른 걸음을 걸어갈 때에 주님께서 새로운 도약을 주시는 줄로 믿습니다. 우리가 주어지는 상황마다 어떻게 대응하고 대비해야 할 것인가 고민을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마찬 가지겠죠. 이 온라인 예배드릴 때 지금 얼마나 당혹했습니까? 그런데 기독교는 시대의 상황을 해석해 가면서 적응하는 놀라운 잠재력이 있습니다. 누가복음도 마찬가지죠. 누가복음서는 시대적인 상황, 역사를 해석해 나가면서 주님의 놀라운 행적을 기록한 것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역사가 무엇일까요? 어떤 사람은 그렇게 말합니다. 오늘의 현실이 불안하기 때문에 지나간 과거를 통해서 오늘을 들여다봅니다. 그런데 기독교 역사관은 이와는 다릅니다. 우리는 미래가 확실 합니다. 확정된 미래를 통해서 불확실한 오늘을 살아가는 것이지요. 먼 훗날에 주님이 반
할렐루야! 마가복음 1장 1절 말씀을 보면 그런 가슴 벅찬 말씀이 선포됩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 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그리고 마가복음 1장 14 절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이어서 15절 다같이 읽어보시죠. “이르시되 때가 찾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하나님의 나라(‘The Kingdom of God’), 우리 가슴을 벅차게 하는 말씀입니다. 당시는 이 말씀이 더 그랬습니다. 당시는 로마제국에 의해서 모든 나라들이 통치를 받고 있는 시대였습니다. 천하를 호령하던 로마제국에 예수님이 오셔서 선포하신 말씀은 하나님 나라입니다. 도대체 하나님 나라가 어떤 나라인데 하나님의 아들이 이것을 선포하셨을까? 사도 바울은 후에 고린도전서 4장 20절에서 “하나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로마서 14장 17절에 보면 “하나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고 선포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바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사람을 존귀하게 하는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는 여러분과 제가 될 수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저와 여러 분들이 섬기는 교회와 가정, 모든 삶, 특별히 지역사회에 모든 사람들에게 우러름과 존경의 대상이 되고 한 걸음 나아가 역사의 거룩한 흔적을 남기는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모든 행동과 일거수 일투족의 삶이 주변의 사람들에게 거룩한 도전이 되고 닮고 싶어하는 그런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살고 있는 곳에서 여러분들을 자랑하기보다 동네 사람들이 여러분과 사는 것에 자랑스러워하며 긍지와 자부심이 생길 수 있는 아름다운 인생이 되기를 간철히 축복합니다. 저와 여러분의 모든 삶의 초점이 어떤 순간에도 한 영혼이라도 더 구원받고 이미 구원받은 영혼이 주님을 닮아가는 일에 성숙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의 인격과 우리의 삶을 통해서 하나님 앞에 큰 영광을 나타내는 아름다운 삶, 그리고 후대의 사람들이 우리의 삶을 회상하게 될 때참 멋진 하나님의 삶으로 살았다고 회상할 수 있는 그런 삶을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셨으면 참 좋겠습니다. 사람이 태어나는 것을 알파라고 말한다면 사람의 죽음은 오메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터에 집을 짓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집을 지을 위치에 기반을 다지는 것이다. 바로 기초 공사이다. 기초 공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집을 지었을 때 반드시 문제가 생긴다. 벽에 균열이 생기거나 바닥이 꺼지거나 집이 기울어지는 등의 하자가 발생한다. 결국 탄탄한 기초가 튼튼한 집을 지을 수 있다. 그리스도인에게 기초는 바로 성경이다.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진 이 성경은 신앙인에게는 생명과도 같은 것이다. 그리고 성경의 말씀을 통해 우리의 삶이 새로워지며 은혜를 받고 위로를 받으며 새힘을 얻게 된다. 그렇다면 이 성경을 우리를 어떻게 읽고 있는가? 대부분의 성도들은 주일 예배에 성경을 펼치거나 스마트폰 어플을 사용해 성경을 본다. 일부 성도들은 매일 성경을 읽고 묵상한다. 적잖은 목회자와 사역자들은 성경을 통해 시대를 읽고 연구한다. 교회에서는 성도들을 위해 성경통독 과정을 진행한다. 1년의 성경을 일독 또는 그 이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성도들이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회들은 성경을 읽어야 한다고 이야 기하지만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경우는 드물다. 한국교회의 문화 콘텐츠 사역
이 어려움 속에 모여 기도하고 은혜받는 역사는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도해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성경을 묵상하면서 아벨과 가인, 야곱과 에서, 다윗과 사울의 삶을 살펴보면서 야곱과 다윗은 죽임을 당하지 않았지만 아벨은 죽임을 당한 사건에 참으로 안타까웠습니다. 왜 누구는 살고 누구는 죽어야 했는지를 보면서 깊은 깨달음은 야곱과 다윗은 기도했다고 하지만 아벨은 그런 말씀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 시대 우리는 기도가 아니면 살 수 없는 존재입니다. 우리가 코로나시대라고 낙담하거나 좌절하지 않으려면 하나님께 기도해야 할 때입 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피할 길을 주시는 분이 심을 확신합니다. 이번 라이즈 업 뱁티스트를 통해 우리 모두가 기도의 사람으로 바뀌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 세상에 만약에 아무것도 없었다면 아무것도 없어야 정상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세상에는 하나님만 계셨습니다. 계시록 1장 8절은 이렇게 기록합니다.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그 하나님을 사람들은 원인이라고 하고 조물 주라고 하고 하나님이라고 말합니다. 왜 원인이라고 하고 조물주라고 하
교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예배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정부 지침으로 대면예배가 어려워지고 행정조치로 인해 예배당이 폐쇄되는 아픔을 겪었던 팬데믹이 극에 달했을 때 많은 교회들은 예배를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예배 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는 서울시장을 상대로 대면예배 금지 처분 취소 소송을 진행했고 최근 6월 10일 1심 승소 판결을 받았다. 재판부는 “대면예배 금지 처분은 교회가 음식점 등과는 달리 생산 필수시설이 아니라는 점에 근거해 집합을 금지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교회는 교인들의 심적 위안뿐만 아니라 자신과 타인에 대한 증오를 극복할 수 있는 정신적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등 안정된 정신 건강을 지원하는 순기능이 있다”며 “장기간 시행된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우울증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교회가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생산필수 시설에 비해 열등하거나 중요도가 덜하다고 볼 타당한 이유는 없다”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또 감염 예방 법률에 근거를 두고 있지만, 이를 통해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고 비례의 원칙이나 평등원칙에 반해 재량권을 일탈, 남용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재판부의 판결에 대해 그동안 교회 예
오는 7월 16일, 서울광장이 음란과 죄악의 장소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한국교회 내에서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서울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동성애축제(퀴어축제)를 조건부로 승인했다.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시민위)는 지난 6월 15일 회의를 통해,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신청한 서울광장 사용 신청 안건을 수정, 가결했다. 시민위는 애초 조직위가 신청한 행사 기간(7월 12∼17일)을 7월 16일 토요일 하루로 줄이고, 신체 과다노출과 청소년보호법상 금지된 유해 음란물 판매·전시를 안 하는 조건으로 광장 사용 신청을 받아들였다. 시민위는 무대 설치 등 행사 준비 시간을 주기 위해 행사 전날인 7월 15일 오후부터 조직위가 광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동성애축제가 처음으로 서울광장에서 열린 것은 2015년부터이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오프라인 집회가 금지된 기간을 제외하고 불허된 적이 없이 매번 시민위를 통해 사용신청이 통과됐다. 지난 2019년 당시 서울시의 다수의 공무원들이 서울광장 동성애 축제를 반대하며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서 ‘서울광장은 시민의 건전한
말씀과 기도의 축제인 ‘라이즈 업 뱁티스트’ 침례교 연합기도회는 지난 6월 3일 세종꿈의교회(안희묵 목사) 집회를 끝으로 12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100만 뱁티스트 전도운동과 함께한 이번 연합기도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교회와 성도들이 대면과 비대면으로 동시에 적극적인 참여로 말씀을 회복하고 기도로 은혜받은 집회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같은 연합기도회가 열릴 수 있었던 계기는 바로 코로나19로 인해 제한적인 교회 사역 가운데 나온 돌파구였다. 교회의 모임이 제한을 받고 대면 모임이 사실상 통제되면서 대규모 집회를 치를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나온 대안이었다. 그리고 이 대안은 지난해 12일 동안의 연속된 집회를 통해 침례교회가 ‘기도하는 교단’ ‘말씀으로 충만한 교단’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대내외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특별히 2022년 ‘라이즈 업 뱁티스트’는 주요 지역의 거점교회를 선정하고 인근 지역에 속해 있는 침례교회가 함께 연합으로 참여하는 자리로 마련하자는 취지로 10개 교회에서 집회가 열렸다. 교단 안팎에서 영향력 있는 목회자들이 말씀 증거자로 나서 침례교회와 한국교회를 위해 회개를 촉구하고 영혼 구령을 위해 교회 회복을 위해 한
2년 남짓 코로나19 상황을 겪으면서 교회는 심각한 목회 사역의 타격을 입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는 해제되고 일상의 회복이 이뤄지면서 외관상으로는 정상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 교회의 완전한 회복은 요원해 보인다. 최근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와 기아대책 등이 지앤컴리서치(대표 지용근)에 의뢰해 조사한 목회자와 교인들의 현장 예배 참석에 대한 의식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3명만이 현장 예배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지앤컴리서치는 또 목회자 981명과 교인 1500명에게 설문한 결과 28.3%만이 ‘곧바로 현장 예배에 참석했다’고 답했으며 57.8%는 ‘일정 기간 지켜본 후 현장 예배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했다. 지난 5월 첫째주부터 교회는 마스크 미착용자나 발열증상이 있는 자를 제외하고 모든 인원에 한해 예배당을 개방하고 교회 자체적으로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가운데 교회 사역을 정상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0%도 안되는 인원만이 현장 예배에 참석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온라인 예배에 길들어진 성도들의 주일 예배에 대한 인식이 현장 대면 예배가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대면 예배 참석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
역사학자 에드워드 카는 자신의 저서 ‘역사란 무엇인가’를 통해 “역사는 역사가와 사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계속적인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말했다. 그만큼 역사란 단순히 옛날 이야기를 뛰어넘어 현재의 거울이자 미래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 침례교의 역사는 영국의 비국교도운동 및 재침례파에 기원을 두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교개혁 시기였던 16세기 당시 영국 국교회였던 성공회와 상충됐다. 침례교는 불세출의 설교가라 불리는 찰스 스펄전 목사(Charles Spurgeon)와 같은 설교가들을 배출하면서 점차 영국 전역으로 확장됐고, 그 세력은 장 칼뱅의 예정설을 극단적으로 해석해 선교가 필요 없다는 기존 영국인 선교사들에 반발, 세계침례회선교회(Baptist Missionary Society)를 세워 ‘개신교 선교의 아버지’라 불리는 윌리엄 캐리 선교사(William Carey)를 통해 전세계로 확산됐다. 한국 침례교의 기원은 1889년 12월 펜윅 선교사에 의해 함경남도 원산에 설립된 ‘대한기독교회’(1921년 ‘동아기독교회’로 교단명 변경)로 펜윅은 한국인의 특색에 맞춘 선교에 집중했으며, 도시보다 산간 및 해안가 선교에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