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세종송담교회, 말씀으로 달려온 92년! 은혜로 고백하다

 

“92년의 역사가 실감이 나지 않지만 예배와 말씀으로 꾸준히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이제 머지않은 100년을 향해 세종송담교회는 진실한 예배드림과 말씀을 살아내는 신실함으로 하나님이 보시기에 기뻐하시리라 믿고 감사드립니다.”

 

세종송담교회는 1931년 4월 2일, 연기군 남면 송담리 임근수 장로의 가정에서 머슴으로 일하던 오경환 목사가 주인을 전도하고 그집의 사랑방에서 예배드리면서 시작했다. 일제의 박해와 6.25 전쟁으로 예배당의 문이 닫히고, 전소되는 시련을 겪었지만 하나님을 향한 예배드림은 멈추지 않았다. 비록 작은 시골교회였지만 초교파적으로 40여명의 목회자와 교단과 관계없이 지역으로 분리 개척해 지역사회에 영향력 있는 교회로 세워졌다. 


92년의 세월이 흐른 세종송담교회는 종촌시대에서 조치원시대를 거쳐 세종시대를 맞이하며 하나님의 몸된 공동체를 이뤄가고 있다. 


20여년을 교회의 사역자로 섬기는 가운데 교회의 격변기를 맞아 담임목회의 길을 걷는 임명성 목사(정지영 사모)는 가장 낮은 자리에 거하기 원했다. 카리스마 넘치는 지도자라기보다는 이웃집 형님 같은 포근함과 편안함을 겸비한 임 목사를 통해 세종송담교회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과정을 엿볼 수 있었다. 

 


시골목회는 올라운드 플레이어
수도권에서 교회를 개척하고 사역하셨던 부친의 모습을 기억하고 있던 임명성 목사는 부친의 갑작스러운 시골교회 청빙에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왜?’라는 질문 속에 부친의 뜻을 헤아리기 쉽지 않았지만 더 극적인 상황은 부친을 따라 함께 부사역자의 삶을 사는 것이었다. 


모든 것이 낯설었다. 시골길을 달리는 차량운행과 예배를 위해 남보다 이른 시간에 예배당 문을 열어야 했고 파손된 교회 기물이나 시설물을 보수하기도 했다. 교회 화장실을 철거하기 위해 전문인력이 아닌 장로님들과 함께 오함마를 들기도 했다.


임명성 목사는 “전도사 시절의 사역이 외롭고 힘들때가 많았지만, 어느덧 시골의 풍경이 친근하고 냄새가 익숙한 송담교회와 같은 목회자로 하나님께서 만들어 가셨다”고 고백했다.

 


신도시 교회 건축 은혜의 시작
시골교회는 매해가 지나갈수록 성도들의 수가 감소한다. 고령화로 인해 자연적으로 주님 품에 가시는 분들도 계시고 학업이나 직장 때문에 도시로 이주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세종송담교회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때, 세종시 도시계획이 이뤄지고 송담교회도 새롭게 세종송담교회를 건축을 시작했다. 건축 기간 동안 임명성 목사는 매일 건축 현장에 머물며 공사 상황을 점검하고 건축소장과 인부들을 격려하기도 했으며 직접 일손을 거들며 교회 건축을 위한 마음을 보탰다. 드디어 교회가 완공되고 담임목사인 임공열 목사와 성도들은 첫 예배를 드리며 감동의 눈물, 감사의 눈물을 흘렸고 이 넓은 예배당을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기보다 건강하게 세운 교회에 말씀이 충만하며 은혜가 충만한 역사가 일어나기를 합심으로 기도했다.


임명성 목사는 “교회가 예전부터 예배 중심의 사역들을 강조해왔고 예배를 중심으로 양육과 선교 등의 사역들이 뻗어 나갔다”며 “전통과 새로움이 조화를 이루는 공동체가 바로 세종송담교회 공동체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의 역사를 간직한 세종송담교회는 교회 부서 명칭도 계층이나 조직을 넘어 공동체의 개념으로 접근했다. 대예배실이나 소예배당이란 전통적인 명칭을 각 부서명칭과 이스라엘의 지명인 예루살렘과 베들레헴을 따와 예배당을 부르게 했다. 이와 함께 지역 학생들이 교회를 오기 시작하면서 늘어난 다음세대들이 마음껏 예배드리고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관을 확충하기도 했다. 소소한 것까지도 성도들과 함께 나누고 함께 누리는 교회를 세우기 위한 임명성 목사의 마음이자 교회 중직자들의 공통된 생각이었다.
예수 안에 함께 지어져 가는 교회


세종송담교회는 에베소서 2장 21~22절의 말씀을 중심으로 ‘오렌지’ ‘J-tree’ ‘다음이음’ ‘사랑방’ 등으로 교회 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오렌지’는 교회와 가정의 상호침투적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따뜻한 사랑의 가정을 나타내는 빨간색과 세상을 비추는 빛 교회를 나타내는 노란색이 섞여서 만들어진 오렌지를 말한다. 교회와 가정은 하나님께서 직접 제정하신 기관으로서 예배와 교육의 원초적인 장이었다. 이 두 기관이 상호 협력의 차원을 넘어서 온전히 연합하여 다음세대에게 신앙을 전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오렌지사역이다. 

 

 

교회는 예배공동체이자 교육 공동체라는 교육 목회적 관점으로 세종송담교회는 전생애적, 전세대적, 공동체적인 ‘J-tree(예수님의 나무) 교육과정’을 수립했다. 그리스도인의 생애를 나무의 성장에 비유해 좋은 땅을 일구는 영아부에서 부터 거목으로 자라는 노년부까지, J-tree는 하나님을 믿고 아는 것에 하나가 되어 그의 은혜에 사랑과 경외로 반응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또한 ‘다음이음’이라는 독특한 부서의 명칭이 있다. 영아부에서 청소년부까지가 다음세대라면 청년부에서 노년부까지 성인들은 다음세대에게 신앙을 전수하고 이어주는 ‘이음세대’인 것이다. 이는 아이들만 교육의 대상이 아니라 성인들도 끊임없이 말씀으로 성장하여 자신 뿐 아니라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는 이음세대로서 성숙을 이뤄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종송담교회의 초대교회인 ‘사랑방’ 교회로 돌아가 흩어지는 작은 교회로 세상에 영향력을 끼치는 세종송담의 수많은 사랑방들이 지역의 영적인 등불이 되는 사역을 세우고 있다.


임명성 목사는 “교회의 미래는 지속적으로 말씀으로 나아가며 말씀대로 사는 법을 말씀으로 선포하고 깨우치게 해야 한다”며 “교회 공동체가 뭔가 화려하고 엄청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보다 인내와 끈기로 말씀을 살아내고 은혜를 경험하는 것이 먼저이며 이를 통해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을 사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생각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2023년 세종송담교회의 비전은 ‘힘써 여호와를 알자’(호세아 6:3)이다. 하나님을 바로 아는 것이 이 땅에서 그분의 뜻을 온전히 이루는 일임을 깨달아 세종송담교회는 말씀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100년을 향한 세종송담교회의 발걸음이 전통과 새로움이 어우러진 공동체로 더해지는 모습을 기대해본다.

세종=이송우 국장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