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침묵’의 작가 엔도 슈사쿠가 들려주는 문학 이야기

엔도 슈사쿠의 문학 강의┃엔도 슈사쿠 지음┃송태욱 옮김┃224쪽┃12800원┃포이에마


책은 일본 그리스도교 대 문학가 엔도 슈사쿠의 강연집이다.
그의 대표작 ‘침묵’과 더불어 ‘사무라이’ ‘스캔들’ 등 자신의 작품에 얽힌 창작 비화와 집필 의도, 프랑수아 모리아크의 ‘테레즈 데스케루’와 그레이엄 그린의 ‘사건의 핵심’ 쥘리앵 그린의 ‘모이라’ 앙드레 지드의 ‘좁은 문’ 조르주 베르나노스의 ‘어느 시골 신부의 일기’ 등 20세기 유럽 문학에 나타난 그리스도교의 모습을 진지하면서도 유쾌한 엔도 슈사쿠의 목소리로 듣는다.




이 책의 원제는 ‘인생의 후미에’다. ‘후미에’는 에도시대 그리스도교 신자를 색출하기 위해 예수상이나 성모 마리아상을 동판에 새겨 나무판에 끼워 넣은 것으로 이를 밟으면 살 수 있지만, 밟지 않으면 곧바로 죽임을 당하거나 고문을 받는다. 엔도는 “인간은 후미에를 밟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경우가 있다”며 신념을 배반해야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의 약점과 슬픔을 위로하고 자신의 인생관, 종교관, 문학관을 들려준다.
번역에 들어가기 전 이 책을 검토한 일본 인문, 소설 분야 번역가 송태욱 씨는 “지금껏 많은 책을 검토해왔지만, 이 책만큼 망설이지 않고 추천하기로 한 책은 별로 없었다”며 “이 책의 내용 자체로 번역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책은 그리스도교와 관련된 내용이 많지만 이 강의를 즐기는 데 신앙의 유무는 강조하지 않는다. 그리스도교 신자는 문학을 통해 진정한 그리스도교의 모습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일반 문학 독자는 소설을 맛있게 읽는 법과 창작의 비화를 듣는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대략의 줄거리를 말해주며 이야기를 전개해가고 있어 이 책에서 소개된 작품들을 읽지 않았어도 강의를 즐기는 데는 큰 지장이 없다. 진지한 자세로 소설을 읽어나가려는 독자들에게 책은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범영수 차장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를 믿음과 은혜로 이겨내는 한 해 되겠다”
우리교단 총회(총회장 이종성 목사)는 지난 1월 4일 여의도 총회 13층 대예배실에서 2024년 신년감사예배를 드리고 새 출발의 한 해를 다짐했다. 1부 감사예배는 1부총회장 홍석훈 목사(신탄진)의 사회로 국내선교회 이사장 김창락 목사(수원동부)가 기도하고 교회진흥원(이사장 박대선 목사, 원장 김용성 목사) 직원들이 특송한 뒤, 71대 교단 총회장을 역임한 유영식 목사(동대구)가 “때가 차매”(갈 4:4~)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유영식 목사는 “갈라디아교회는 바울을 통해 복음을 들으며 놀라운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지만 시간이 지나며 율법으로 변질되고 왜곡되면서 복음을 잃어버렸다. 오늘의 한국교회, 오늘의 침례교회도 이런 모습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며 “우리가 다시 말씀 앞에 서서 성령의 역사하심을 경험하기 원하며 무엇보다 성령의 감동으로 새로운 한 해를 은혜로 보내는 기쁨이 충만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설교 후 이대식 목사(원주가현)의 축도로 예배를 마치고 하례식을 진행했다. 총회 전도부장 최성일 목사(주신)의 사회로 이종성 총회장이 신년사를 전했다. 이 총회장은 “한국사회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교단적으로 위기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시대를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