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기독교TV(회장 감경철)는 음악을 통한 문화 사역을 위해 CTS ‘K-가스펠’ 오디션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총 상금이 5000만원에 달하는 ‘대한민국 제1회 K-가스펠’은 국적 불문, 나이 불문, 장르 불문으로 기존 가스펠 대회와는 차별화를 뒀다. 보다 많은 기독교인들의 참여할 수 있도록 찬양을 사랑하는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가 참여하도록 참가 대상의 장르와 부문도 다양하게 참여의 문을 열었다. 사회는 미스터 트롯 준결승 진출자인 트로트 가수 류지광이 맡을 예정이며 심사위원은 다양한 장르와 넓은 분야를 아우르는 국내 유명 아티스트 및 음악관련 학과 교수진으로 구성됐다. 뮤지컬 명성왕후 영문 초연 감독이었던 김문정 뮤지컬 감독과 연기뿐 아니라 힙합 가수로 잘 알려진 양동근, 불후의 명곡 단독 10회 우승 등 심금을 울리는 목소리로 유명한 가수 알리, 남자의 자격 편에서 천상의 목소리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가수 배다해, 요게벳의 노래 등 다양한 CCM 작곡가로 알려진 염평안 작곡가, 가시나무(시인과촌장, 조성모), 한계령(양희은) 등을 작곡한 백석예술대학교 하덕규 교수, 대전 중문교회 장경동 목사, 국내 유일한 경배와 찬양 학과 학과장 전주 대학교…
헤아려 본 기쁨 ┃C.S. 루이스 지음┃박성일 옮김 ┃212쪽┃11000원┃두란노 C. S. 루이스 전문가인 필라델피아 기쁨의교회 박성일 목사가 루이스의 삶과 신앙에서 중요한 주제인 “기쁨”에 대해 정리한 신간이다. 전작 ‘본향으로의 여정’ ‘C. S. 루이스가 만난 그리스도’를 통해 루이스의 사상과 신학을 면밀히 안내했다면, ‘헤아려 본 기쁨’은 루이스를 관통하는 또 다른 핵심 주제인 “기쁨”에 대해 안내한다. 기쁨은 루이스의 삶과 신앙에서 거대한 주제인 고통만큼 중요한 경험이었다. 저자는 루이스가 찾은 기쁨은 슬픔 만큼 헤아려 볼 만한 주제라고 말한다. 제목 “헤아려 본 기쁨”은 루이스의 글 “헤아려 본 슬픔”을 역설한 것이다. 루이스가 찾은 기쁨을 면밀히 들여다본 저자는 그 내용을 독자들에게 풍성하게 풀어 놓는다. 보이는 내러티브 설교법 ┃권호 지음┃232쪽 ┃14000원┃생명의말씀사 이 책은 이야기 형태의 본문을 효과적으로 설교하기 위한 ‘실제적인 내러티브 설교법’을 제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성경 속에 나타난 이야기의 특징과 그에 대한 해석은 성경신학에서 충분한 논의가 이뤄졌으므로 이제는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설교자가 이야기 형태의 본문을 어떻게…
팻머스문화선교회(대표 선량욱 목사)는 건강한 미디어 소비를 권장하는 ‘닿다 담다: 나에게 닿은 그분의 고난을 담다’ 란 주제로 2021 미디어 회복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미디어 금식’과 ‘미디어 가려 먹기’ 두 가지로 진행된다. ‘미디어 금식’은 TV나 영화, 인터넷, 스마트폰 등 미디어 사용을 절제하는 것이며, ‘미디어 가려 먹기’는 미디어 금식으로 확보된 시간에 비기독교적이고, 폭력적이며 선정적인 미디어는 절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더 묵상하고 성경을 읽는 등 미디어를 가려서 ‘섭취(시청·독서)’를 하는 것이다. 팻머스는 미디어 회복 캠페인 홈페이 지(http://media.ipatmos.com)를 통해 ‘미디어 가려먹기’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말씀 묵상과 신앙을 점검할 수 있는 유튜브, 스마트폰 앱, 영화, 도서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 콘텐츠와 함께 다음 세대를 위한 콘텐츠를 추천하고 있다. ‘예수님의 마지막 일주일’을 주제로 ‘미 디어 가려먹기’에 도움이 되는 세대별 묵상집도 새롭게 선보였다. 변화된 마태의 시선으로 예수님의 마지막 일주일의 여정을 따라 쓰는 ‘청소년·청장년 필사 묵상집’ 다중지능을 활용한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목회 환경의 가장 큰 변화는 예배 사역이라 할 수 있다. 정부의 방역지침이 발표될 때마다 교회는 신경이 예민해지는데 그 이유는 예배당에 참석하는 예배 인원이 몇 명까지 가능하냐였다. 그리고 팬데믹이 심해질 경우 대면예배가 금지되고 온라인으로 비대면 예배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지난해 2월 말부터 코로나 확산으로 대면예배가 어려워지면서 대안으로 등장한 비대면 온라인 예배는 이제 거의 대부분의 교회들이 예배 사역에 적용하고 있다. 전체 예배뿐만 아니라 세대별 예배, 새벽, 수요, 금요예배까지 교회의 실정에 맞게 활용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예배가 직면한 문제는 대면․비대면이 아니었다. 적잖은 성도들이 예배의 자리를 떠나는 것이 문제였다. 과연 무엇이 문제일까? 최근 ‘예배의 자리로 돌아오라’(누가 출판사, 11000원)를 펴낸 이영호 목사 (부천)는 “예배의 온전한 본질을 회복하고 다시 예배의 자리를 사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배의 자리로 돌아오라’는 이영호 목사가 예배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교회에서 말씀을 전한 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주중 성경공부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주제 또한 우리 모두가 친숙한 내용으로 세
CBS는 지난 3월 2일 ‘걸어서 성지 여행, 성지가족’(연출 홍재표)을 방송했다. 매주 화요일마다 방송될 ‘성지가족’은 지난 2018년에 방영한 ‘성서 700 도시여행’의 후속작으로, 성서 속 도시를 찾아다니며 지리와 역사, 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성서 토크쇼 프로그램이다. ‘성지가족’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해외여행이나 성지순례를 떠나지 못하는 시청자들을 위해 마련한 ‘랜선 성지여행’으로 성지 곳곳의 영상과 사진을 통해 시청자들이 안방에서도 마치 성지를 직접 다녀온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제작했다. 함께 성지 여행을 떠날 가족은 성서지리 전문가로 해외 성지 여행을 무려 93번이나 다녀온 이원희 목사와 ‘성서 700 도시여행’부터 함께 해온 개그우먼 김선정, 개그맨 이정규, 송정훈 아나운서가 함께 한다. 녹화를 마친 출연진들은 “성경의 문화적 역사적 지리적인 이해를 통해 성경을 더 깊이 묵상하게 됐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지난 10년 동안 성서학당 게스트로 활동해온 개그맨 이정규는 “매일 들었던 성경 속 장소를 직접 눈으로 보니 더욱 감동적이었다”고 말했고,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담당한 개그우먼 김세아는 성지가족의 고정 출연을 노리겠다는 포부를 밝혀 녹화
재단법인 큐티선교회(이사장 김양재, 큐티엠)는 지난 2월 15일~20일 온라인 큐티 페스티벌 ‘큐페 ON’을 개최했다. 큐티 페스티벌(큐페)은 ‘말씀으로 나를 찾아오시는 예수님을 만나는 축제’다. 지난 2019년 여름 청소년 큐페, 2020년 겨울 청년 큐페에 이어 열린 세 번째 수련회이기도 하다. 이번 큐페ON의 주제는 ‘디어러브(Dear Love)’로, 에베소서 5장 1절 말씀 “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를 중심으로 진행했다. 보다 안전한 행사 진행과 코로나19 방역 지침 준수를 위해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집회마다 유튜브 동시 접속 2700여 명이라는 많은 참가자가 모여, 말씀과 기도, 은혜를 나눴다. 주강사는 김양재 목사(큐티엠 이사장), 강은도 목사(더푸른), 노지훈 목사(움직이는), 최대규 목사(우리들, 청소년 디렉터)가 말씀을 전했다. 게스트로 힙합 R&B 가수 범키가 출연했다. 2월 18일~20일은 청년 큐티 페스티벌이 열렸다. 주강사는 김양재 목사, 정지훈 목사, 책읽는사자(사자그라 운드 대표)가 나섰다. 게스트는 주영훈(방송인 겸 작곡가), 이수영(가 ), 김송(방송인), 송정미(C
‘대위임령’은 교회진흥원 산하 도서출판 디사이플이 9Marks에서 출간한 ‘교회 기초시리즈(Church Basic Series)’ 전권 기획 출간 계획에 따라 첫 번째로 출간한 책이다. 9Marks 선교회는 지역교회들이 건강한 교회의 9가지 표지를 갖추도록 성경적 비전과 실천적 자료를 교회지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9Marks 선교회의 사역은 침례교 신학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세기 최고의 복음주의자였던 제임스 패커 (J. I. Packer)를 비롯해 팀 켈러(Tim Keller), 존 파이퍼(John Piper), 브라이언 채플(Bryan Chapell), 데이비드 플랫(David Platt), 톰 레이너(Thom Rainer), 웨인그루뎀(Wayne Grudem) 등이 있다. 9Marks 선교회의 대표이자 ‘대위임령’의 저자인 마크 데버 (Mark Dever)는 워싱턴 D.C.에 소재한 캐피톨힐침례교회의 담임목사이다. 그는 듀크대학, 고든콘웰신학대학교, 서남침례신학대학교를 거쳐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교회 기초시리즈(Church Basic Series)’는 침례교회의 정체성의 주초가 되는 6
답 없이 살아가기, 답 없이 사랑하기 ┃김형익 지음┃176쪽 ┃9000원┃생명의말씀사 알 수 없는 미래와 예상치 못한 고난 앞에서 우리는 수많은 질문을 던지며 답답해한다. 미래가 보장되지 않은 삶, 분명한 계획과 그에 따른 결과를 얻지 못하는 삶은 왠지 무능하고 초라한 실패자 같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막막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권면한다. 그리스도인으로서 답 없이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하나 님께서 부어주시는 은혜를 경험하라고 말이다. 저자가 말하는 ‘답 없는’ 삶은 고민이나 계획 없이 아무렇게나 사는 삶이 아니다. 억지로 답을 찾으며 스스로를 괴롭히는 어리 석음과 이 땅에서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조금도 손해 보지 말라고 부추기는 세상의 답을 버리는 삶, 형통할 때나 고난당할 때나 우리를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실 하나님을 신뢰하며 묵묵히 걸어가는 삶이다. 르네 지라르의 기독교 십자가 이해 ┃길상엽 지음┃276쪽 ┃16000원┃한국학술정보 르네 지라르는 2005년 ‘불멸의 40인’으로 불리는 프랑스 지식인의 최고 명예인 아카데미 프랑세즈 종신회원으로 학문적 업적을 인정받은 사람이다. 그는 그의 이론을 통해 폭력(희생양 메커니즘)에 대한 십자
주식회사 하모니컴퍼니 제작의 뮤지컬 ‘하모니’가 지난 2월 18일부터 대학로 예스24스테이지 1관에서 개막했다. 영화 ‘하모니’를 소재로 창작한 뮤지컬 ‘하모니’는 윤복희 데뷔 70주년 기념을 맞이해 공연의 중심지인 대학로에서 11회만 공연된다. 이 작품은 여성 교도소 5호방에 각자의 사연을 갖고 있는 5 명의 수감자들의 이야기이다. 교도소 5호방의 5명의 수감자는 내연녀를 살해해 사형수가 된 음대교수 김문옥 역에 윤복희, 교도소에서 복역도중 아들 ‘민우’를 낳아 기르게 되는 홍정혜 역에 강효성, 지화자 역에 진도희, 나꽃순 역에 김새하, 강유미 역에 김예진·김하연이 더블캐스트로 연기에 생동감을 더한다. 뮤지컬 ‘하모니’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방역과 함께 마스크 미착용 관객 출입제한, 문진표 작성, 발열체크, 등 공연장 운영방 침을 준수해 공연을 진행한다. 객석 역시 정부지침에 따른 거리두기 객석제 상황에 맞춰 좌석이 운영되고 있으며 예매처 안내 확인 후 현장 매표소에서 좌석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하모니컴퍼니 관계자는 “감염증 확산 방지에 대한 안내문은 예매처 공지를 통해 안내돼 있으며 모든 스태프의 마스크 착용 및 일회용 장갑 착용,…
주일 영원과 연결되는 시간 ┃배창돈 지음┃116쪽┃9500원 ┃교회성장연구소 코로나19로 인해 함께 모여서 드리는 예배의 의미는 물론이고, 주일 자체에 대한 거룩성과 중요성도 함께 퇴색되고 있다. 세상은 예배하는 자들을 향해 손가락질하며 한두 번 정도 주일성수를 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 다고 말한다. 믿음이 약한 자들은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는 시점이다. 이러한 세태 속에서 저자는 주일을 지키지 않는 것은 하나님을 무시하고, 하나님을 떠나는 것과 같다고 강력하게 선포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주일을 주셨다. 인간의 생체리듬을 잘 아는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위해 쉼을 주시고 휴식과 평안을 선물하셨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안식’이라는 선물을 누릴 마땅한 자격이 있는 자들이다. 책을 읽다 보면 ‘안식’과 주일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고, 하나님 안에서 참된 의미의 안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 설교 바이블 ┃김정훈 지음┃216쪽 ┃12000원┃브니엘 요즘 우리는 다음세대가 다른 세대로 흘러가고 있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이미 다음세대가 다른 세대가 됐다는 위기감을 느끼게 된다.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보내면서 다음 세대 신앙교육의 위기
기독교복음방송 GOODTV(대표이사 김명전)와 기독교영화제작사 파이오니 아21(소장 김상철)은 지난 2월 5일 GOODTV 사옥에서 업무협약식을 가졌 다. 이날 협약식은 GOODTV 김명전 대표와 임직원, 파이오니아21 김상철 소장과 한국기독교영화제 배우 권오중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이날 △GOODTV 매체를 통해 파이오니아21 활동 및 콘텐츠 적극 홍보 △파이오니아21 제작 및 배급 콘텐츠 GOODTV에 우선 제공 △복음 전파 사역 및 상호 발전을 위한 추가사업 협력 등의 내용이 담긴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모두 즐길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보급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 기독교의 위기론이 대두되는 이때, 기독교 가치를 구현한 콘텐츠로 기독교 정신을 다시 살릴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김명전 대표는 기독교 콘텐츠는 세상의 인기를 구현하는 것이 아닌 기독교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철학자 김형석 연세대학교 명예교수의 말을 인용해 ”기독교 정신이 살아야 100년 뒤에도 기독교는 희망이 있다”면서 양사가 함께 기독교를 살리는 주춧돌이 되자고 강조했다. 김 소장은 “겉만 바뀌는 것이…
지난 2020년 1월 20일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1년의 시간이 지나고 있다. 지난 1월 23일 기준 7만 4000여명의 확진자와 1300여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교회도 코로나를 극복하기 위해 몸부림을 펼치고 있다. 교회의 처한 어려움은 방역확산의 두려 움과 함께 목회 사역의 위기와 도전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출간된 오진철 목사의 교회론은 침례교 신학 중에 가장 성경적이라고 할수 있는 교회론을 한국침례교회 상황에 맞게 정리하고 여러 논란의 교회론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특히 코로나 상황에서 교회가 어떻게 현실을 점검하고 교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지침서이다. 저자는 분명하게 교회의 대한 정의와 함께 교회론을 풀어 나가고 있다.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계획하 시고 예수 그리스도가 기초를 세우셨으며 성령의 강림하심을 통해 시작된 부르심을 받은 신자들의 거룩한 사귐과 사명의 종말론적 공동체이다.” 침례교회에 있어서 신학적 체계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바로 성경에 있다. 진리의 말씀을 가운데 우리의 생각과 사상이 정립하는 것이 침례교회의 교회론이라 할 수 있다. 저자도 책 초반부에 교
언제나 새해맞이는 늘 가슴 가득한 설렘으로 일 년 중 그 어느 때보다 삶에 대한 소망이 가득한 시기였다. 그러나 올해 2021년은 그런 새로운 시간에 대한 기대보다는 지나간 시간에 붙잡혀 답답하다는 느낌마저 들 만큼 큰 설렘이 없이 시작된 듯하다. 그만큼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갑작스러운 변화와 일상의 정체감에 지쳐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시간은 가고 벌써 새해를 맞고 한 달이 지났다.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길고도 힘든 펜데믹 상황에 함몰되어있지만 말고 이제 우리는 환경을 넘어서 삶의 균형을 다시 찾는 회복의 일을 시작해야 할 때인 것 같다. 회복과 치유의 시간이 바로 2021년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이며 이런 축복의 경험을 기대하며 다시 일어서야 한다. 살다 보면 예기치 않는 일을 많이 겪을 수밖에 없다. 기쁜 일, 슬픈 일, 억울한 일, 고마운 일, 가슴 아픈 일 등 사람과 사건 속에서 살아간다. 그런데 우리는 기쁘고 즐거운 일보다는 힘들고 어려운 일들을 더 많이, 더 오래 기억한다. 감사하고 고마운 사람보다는 아픔을 주고 상처를 준 사람들을 더 강렬하게 생각하게 된다. 오히려 기쁜 일을 함께 한 사람, 도움을 준 사람, 자신에게 진심을 다해 대해주었
비대면 시대, 한국교 회가 사는 길은 ‘복음’이다. 복음을 제대로 알고 믿고 사는 것 외에 다른 이벤트는 없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성경이 말하는 복음에 충실해야 한다. 지금 한국교회는 원뿌리 복음보다 화려한 곁가지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고, 치장하고 있다. 나무에 붙어있지 않는 가지는 아무리 아름다워도 결국은 말라 떨어져 사람들에게 밟힐 뿐이다. 예수님 탄생 당시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자신이 믿고 싶어 하는 예수님을 찾는다. 또는 여기저기서 들은 이야기로 예수님을 판단한다. ‘내가 원하는 예수님’ ‘내가 들은 예수님’이 마치 전부인 것처럼 착각하여 교회를 비판하고, 예수님을 부정한다. 편협한 지식과 고정관념이 오해를 만들고, 왜곡된 이미지로 인해 위대한 복음을 놓치는 우를 범하고 만다. 책은 사람들이 이렇다 저렇다 하는 예수님이 아닌 ‘성경이 계시한 예수님’에 충실했다. 책에 계시된 예수님의 탄생과 행하심, 고난과 십자가, 부활 그리고 마지막 유언까지 전 생애를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분명하게 알도록 안내했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과 차 한 잔을 하면서 진솔하게 예수님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 편의 단막 드라마처럼 꾸몄다. 그래서 쉽다.…
이 책은, 지역교회에서 노인들(예비 노인 포함)을 그저 돌봄과 섬김의 대상만이 아니라 교회사역의 동역자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다시 말해 교회의 전통적 노인 사역에서의 고정관념의 변혁(paradigm shift)과 이에 따른 실제적인 목회 방법들을 중심으로 초고령사회에서 미래 한국목회의 중요한 인적자원이 될 노인과 동역하는 목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는 큰 교회의 경우 어르신 세대를 섬길 자원이 충분하기에 걱정이 없지만, 작은 교회는 이런 사역을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지 고민하던 와중에 이 책을 출간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시니어 세대들이 교회 성장의 동역자가 돼 교회 내의 모든 세대들과 함께 협력하지 못하고, 별도의 시니어들만의 공동체를 이뤄 사역을 감당하고 있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느낀 것도 책 출간에 한몫을 담당했다. 저자는 이와 같은 시니어 목회사역의 현장은 한국교회 대부분의 현실일 것이라고 지적하며 책을 통해 교회 내의 ‘신중년’(100세 시대의 50~70세)들이 중심이 돼, 한국교회의 제2의 부흥을 일으킬 수 있는 실제적인 목회적 방안들이 단계적으로 펼쳐 지도록 한다. 저자는 저출산이란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앞으로 10년 안
교단 내 임시총회에 향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 교단은 거의 매년 임시총회를 열며 전년도 총회에서 미비했던 문제들을 다뤄 나갔다. 하지만 건설적인 결론이 도출된 것은 그리 많지 않아 보인다. 매번 대의원권 문제, 총회비 문제 등으로 시작도 전에 시간을 거의 잡아먹어 버려서 정작 논의해야 할 문제들은 제대로 된 이야기 한번 못 나누고 종결돼버리는 일이 종종 있어 왔다. 또한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서로 “이 규약이 맞다” “저 규약이 맞다”며 입씨름만 하다가 흐지부지되는 경우도 꽤 있었다. 총회(총회장 박문수 목사)는 오는 4월 13일 오후 2시 여의도 총회 예배실을 비롯해 전국에 지정된 장소에서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해 임시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임시총회는 △총회 규약과 기관 및 위원회 정관 (규정), 총무 사무규정 수개정의 건 △다음세대 부흥위원회 신설의 건(규약기관) △원로목사(홀사모 포함) 지원의 건 △기관 재정립의 건을 다룬다. 이번 임시총회의 안건들을 살펴보면 크게 원로목사 지원의 건과 다음세대 관련 안건, 그리고 총회 기관에 대한 이야기들이 오가게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기관에 대한 문제다.
완연한 봄 날씨가 성큼성큼 다가왔지만 아직 우리는 메마른 땅에 우물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한국에서는 지난 2020년 1월 20일 첫 번째 확진자가 발생하고, 2월 16일까지 3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당시 확진자 증가 추세가 하루에 한두 명 수준이고 확진자의 동선 정보 공개도 바로바로 됐지만 2월 18일 31번째 확진자가 나타나면서 상황은 급변하게 된다. 모 사이비 종교를 통해 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해 확진자 수는 수백 배로 치솟았으며,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유럽, 아메리카의 확진자가 폭발하기 시작한 2020년 3월 10일 이전까지 확진자 수 순위가 중국에 이은 세계 2위, 인구수 대비로는 세계 1위까지 올라가기도 했다. 이때부터 한국사회는 물론 교회들의 수난이 지속됐다. 3월 이전까지만 해도 대면예배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았지만 확진자 수의 증가는 전국을 사실상 얼어붙게 했고 때때로 조금씩 완화되기는 했지만 1년이 넘도록 비대면예배가 지속되는 아픔을 겪게 했다. 총회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확산되면서부터 전국 교회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응지침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총회장이던 윤재철 목사(대구중앙)는 “코로나
올해 부활절은 오는 4월 4일로 3주 앞으로 다가왔다. 이 땅의 죄인 된 우리를 위해 육신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떠한 죄목도 찾지 못하고 단지 우리의 죄로 인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사흘 만에 다시 부활하신 사건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날이다. 많은 교회들이 부활절은 전후로 해서 사순절과 고난주간을 지키고 부활절 감사예배를 준비한다. 믿지 않는 영혼들을 위해 교회의 문턱을 낮추고 죄없는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왜 죽으셨는지를 전하며 교회는 새로운 활력을 찾으며 기쁨과 감사함이 넘치는 시간을 보냈다. 한국교회도 부활절을 기념해 지역별로 수많은 교회들이 함께 참여해 부활절연합예배를 드리고 교회가 이 땅의 희망이며 회복임을 선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연합찬양대의 찬양과 설교, 헌금을 통한 구제와 나눔은 한국교회가 쌓아온 오랜 역사와 전통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부활절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예배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부활절과 관련된 여러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거나 축소되고 비대면으로 부활절을 기념했다. 주의 만찬을 대면행사로 여기는 방역당국의 지침으로 인해 ‘드라이브 스루 주의 만찬’이라는 신개념을 임기응변으로 실
지난 2월 26일 국내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당장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겠지만 일상으로의 복귀가 점점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이 반갑기 그지없다. 어느 곳이나 마찬가 지이겠지만 한국교회에게 코로나19 팬데믹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이 상황이 이리 오래갈 줄은 전혀 예상치 못했고 대면예배를 할 수 없는 시간이 계속될수록 목회자는 물론이고 성도들의 피로 감은 계속 쌓여만 갔다. 하루빨리 예배당에 모두 모여 찬양하고 기도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 국내의 코로나19 1차 대유행은 대구의 모 이단 종교단체를 통해 걷잡을 수 없이 퍼져나갔다. 대구·경북의 교회는 코로나 이전에도 해당 종교단체로 인해 여러 어려움을 겪었지만 1차 대유행 사태를 통해 더욱 크나큰 상처를 받았다. 당시 본보는 해당 지역의 몇몇 교회들과 연락을 취해 그 당시의 상황을 기사로 보도한 바 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미디어 선교의 중요성을 알고 미리 대비했던 교회나 그나마 인터넷 사용에 익숙한 목회자들은 여러 방법을 통해 예배를 지속해 나갈 수 있었지만, 그렇지 못한 교회 들의 경우 그저 하염없이 교회의 문을 잠가 놓을 수밖에 없었다. 목회자가 준비됐다 하더라도 성도들이 인터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교회는 대면예배의 제한과 기타 모임 금지라는 철퇴를 맞았다. 다수가 모이는 시설이라는 정부의 입장에 대해, 교회는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어느 기관 못지 않는 철저한 방역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옮겼다. 실제 신천지를 제외하고 종교시설 감염자 비율은 8.2%라는 최근 통계도 나오면서 정부는 “교회의 대면 예배를 통한 감염은 거의 없었다. 방역수칙을 준수한다면 대면예배 자체가 감염위험도가 높은 행위가 아니다”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지만 교회에 대한 정부의 규제와 감독은 여전하다. 매주일 시도공무원들의 교회 방문은 이제 일상적인 상황이다. 방역지침 점검을 내세우며 교회를 방문해 인원을 파악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점검하는 것에 대해 교회를 철저하게 이 지침을 준수해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의 대면모임 비율은 수도권은 20%, 비수도권은 30%이며 예배 이외의 모든 모임은 일체 금지된 채로 1년의 시간이 지나왔다. 그동안 정부의 방역지침과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 소상공인과 주요 업종별 관계자들은 헌법소원과 소송, 시위, 공청회를 거치면서 해결책을 찾았다. 집단감염 사태가 벌어지는 상황이면 어김없이 정부 측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