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빈혈 어떻게 할까?

 

빈혈은 혈액내에 적혈구(혈액소)의 생산이 감소하거나 심하게 파괴 될때 또는 출혈로 인해 적혈구가 몸 밖으로 빠져 나갈 때 생긴다. 그러나 빈혈은 병이 아니고 병이 생겼을 때 생기며 빈혈이 심하면 여러 가지 병이 생긴다.

적혈구의 기능은 몸의 오장육부에 산소를 운반해주는 기능인데 산소가 부족하며 혈액의 기능을 도와주기위해 심장이 열심히 일을 해야 하기에 심장병이 생길 수 있다.

빈혈의 증상은 심장이 빨리 뛰고 숨이 가쁘며, 가벼운 운동을 해도 숨이 차고 쉽게 피로하다. 골수에서 정상적으로 혈액이 생산이 되지 않아 영양부족 방사선등 골수 기능 마비 백혈세포 암세포등 정산인의 피 속에는 적혈구5% 헤모글로빈20% 백혈구가 있다.

 

빈혈의 종류

1) 철 결핍성 빈혈 - 우리나라 빈혈환자 90%(음식물에 철분 포함 임신 사춘기 월경 만성출혈 기생충) 혈색이 창백하고 손톱 얇아지며 입 가장자리 쉽게 갈라진다. 황동색 야채부족 빈혈(엽산결핍) 임산부 간장질환 술 많이 마시는 사람 만성설사.

2) 비타민 결핍 빈혈 - 비타민이 부족하며 야채 부족 빈혈과 같이 빈혈 신경계 이상 신경통(악성빈혈).

3) 용혈성 빈혈 - 골수에서 만들어내는 적혈구는 정상이나 적혈구가 제 수명 다하지 못하고 일찍 파괴되는 빈혈.

4) 재생 불량성 빈혈 - 혈액암이다. 골수안의 작은 혈관들이 손상을 받아 혈구생산 떨어져 생긴다.(만성간염 약물복용 화학물질(조미료) 방사선.

5) 백혈구 감소증 - 세균감염 잘 되고 골수에 서 백혈구를 만들지 못하거나 빨리 파괴될 때 약물남용 방사선.

6)백혈구 증가증 - 혈액 안에 백혈구 수가 증가하는 현상 염증질환 종양 골수이상.

7)백혈병 - 비정상적인 백혈구수가 계속 늘어나는 병(적혈구와 혈소판이 감소 혈액 암).

8) 급성 백혈병 - 보통 성인에게 많고 어린이에게도 많다. 열이 나고 빈혈 쉽게 출혈 관절이 아프고 폐렴 비장이 커진다.

 

빈혈의 치료

1) 오장육부를 보하며 당귀천궁차가 좋다.

2) 십전대보탕 사물탕

3) 오리1마리(인삼5뿌리 당귀300g) 자라1마리(산약()녹용 녹각 200g)

 

빈혈에 좋은 음식

철은 흡수율이 낮은 영양소이며 식품에 따라 철 흡수에 차이가 있다. 동물성 단백질 식품의 경우 10~30% 정도가 흡수되고 채소류의 경우 2~10%정도 흡수됩니다. 가급적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철분을 보충하기 위해 좋은 식품은 붉은 살코기(쇠고기 등)이며 동물의 간(돼지, 소 등)이나 조개, 생선, 시금치, 두부, 다시마, 깻잎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엽산은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로 시금치, 상추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B12의 경우 식물에는 없고 동물에만 있습니다. 고기, 생선, 계란 등에 비타민B12가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2가 부족해지만 간접적으로 엽산이 결핍되어 빈혈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