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살 즈음입니다. 집을 나간 아버지가 한참 동안 들어오지 않으십니다. 그 때는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사람이 아버지였기 때문에, ‘왜 안들어오시지? 아빠가 왜 안 보이지?’하는 생각보다, 자주 혼나지 않아도 되니, 집안 공기가 한층 부드러워진 느낌이었습니다. 아버지는 삼형제를 제법 엄하게 키우셨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 두 가지는 칭찬을 하면 긴장이 풀려 버릇이 나빠진다는 것이었고, 어른들에 대한 예의가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인사는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시험을 잘 본다거나 상을 받아온다고 한 번을 안아 주신다거나 머리를 쓰다듬어 주신 적이 없었으며, 등교할 때 ‘다녀오겠습니다’라고 인사하지 않았다고 학교를 보내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학교에 가지 않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오전 내내 ‘안녕하세요, 다녀오겠습니다’라는 인사를 연습하고 나서야 제대로 쉴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니 아버지가 집에 계시지 않다는 것은 삼형제에게 더없이 좋은 시간이었던 것입니다. 하루는 어머니께서 학교에 가 있는 형을 제외하고 동생과 저를 데리고 집을 나섰습니다. 어머니와 외출을 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머릿속
몇 년 전의 일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가면서 장애인 가정에 방문하는 것이 조금 자유로워지게 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가 언제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자유롭게 장애인 가정에 방문을 하지만 그 때까지만 해도 조금은 조심스러웠을 때였습니다. 그때 우리 선교단에서 협동간사로 돕게 된 권사님이 장애인가정을 심방하면서 기도와 격려를 해주던 중에 장애인 가정에 밑반찬들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한두 가정에 반찬을 만들어서 집에 방문할 때마다 가져다주는 섬김을 하셨습니다. 처음에 한두 가정이었는데 생각보다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알고 보니 코로나를 겪으면서 장애인들의 가정에 모세혈관처럼 반찬을 공급해주던 많은 후원자들이 끊어져 재가 장애인 가정들마다 상차림이 말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어머니와 같은 마음으로 시작된 반찬섬김의 사역이 10가정이 되고, 조금 후 20가정이 되고 2년이 지나서는 30여 가정을 넘어서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우리 눈에 보이는 평안밀알의 가족들에게 나누기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보건소의 간호사에게 연락이 오기도 하고, 때로는 공무원에게 연락이 오기도 하고, 때로는 복지관에서 연락이
지구촌교회 일상전도 과정을 시작하면서 처음에는 복음을 전해야 할 영혼들이 밉고 또 억울하다는 생각 속에 마음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저는 나에게 무언가를 주실 하나님 손에만 관심이 있었고, 그 소원이 이뤄지면 그것을 마치 진리, 복음, 믿음으로 착각하며 그 결과만을 전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매일매일 일상전도 복음나눔 내용을 반복암기하며 십자가 사랑으로 저의 죄를 돌아보게 됐고, 결국은 하나님 앞에 무릎 꿇게 하셨습니다. 또한 기도의 중요성을 배우며 어느 때보다 뜨겁게 기도하며 하나님과의 친밀한 사랑 안에서 그동안 참된 복음과 진리를, 그리고 십자가 사랑을 누군가에게 전한 적이 없었음을 고백하게 하시고 회개하는 시간을 허락하셨습니다. 그런 시간을 통해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 같은 남편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고 결신과 교회로 초대하는 기적을 이뤄주셨습니다. 남편의 결신은 저의 노력이 아닌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이었습니다. 불교 집안에서 자란 남편은 저와 결혼을 위해 ‘하나님을 믿겠다’고 교회에 다닐 것을 저의 부모님과 약속하고 급하게 침례를 받고 한동안 열심히 친정 부모님을 모시고 교회에 다녔습니다. 그러나 세상 재미가 너무 좋았던 남편은 얼마 지
‘사찰집사’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교회 내 한 공간에서 기거하면서 교회 내 모든 잡무를 보는 분을 일컬어 ‘사찰’ 또는 ‘사찰 집사’라고 한다. 집사라는 호칭도 따지고 보면 사찰이라고 부르기가 뭐해서 교회에서는 거의 일반명사나 다름없이 사찰집사라 부른다.”라고 검색됩니다. 규모가 되는 교회는 예배당 청소, 건물관리, 운전 온갖 잡다한 일들을 하면서 교회에서 월급을 받아 생활하는 “사찰집사”라고 부르는 직원이 있습니다. 많은 교회가 그렇지만 우리 교회도 사찰집사도 없고 목사 혼자 목회하는데 대부분의 교인들은 경제활동하고 예배 때나 교회 오기 때문에 평일에 교회 와서 일을 도와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교회의 모든 잡다한 일들은 목사의 몫입니다. 교인들의 생각에 목사는 성경 읽고 공부하다가 일주일에 몇 번 예배 시간에 설교하고 성경공부 가르치고 기도하고 사례비 받는 편한 직업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연말이면 목사님 사례비를 가지고 ‘올리네’, ‘못 올리네’ 인색하게 따지며 목사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교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목사는 성경 읽고 책 읽고 공부해 설교 준비하며 기도하고 성령 충만하게 말씀을 전하고 성경 가르치고 심방하며 성도를
교회 개척을 준비할 때 가장 많이 마음이 쓰이는 것은 사람이다. 누구와 함께 교회를 개척할 것인가? 이것이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다. 나도 두 번의 개척을 했고, 수많은 목사님들이 교회를 개척하는 모습을 봤는데, 대부분 비슷한 경험을 하는 것 중 하나는 개척 멤버 구성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그나마 가장 수월한 개척은 어느 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사역하다가 어떤 이유에서든 사임해 교회 개척을 시작하는 경우이다. 어떤 방식으로든 함께 따라 나오는 성도들이 있기 마련이다. 두 번째로는 어느 정도의 규모가 있는 교회에서 부목사로 섬기다가 개척하는 경우이다. 부목사로 섬기던 교회의 담임목사님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되는데, 흔쾌히 성도들을 개척 교회 멤버로 보내주는 경우는 매우 양호한 상황이다. 그러나 그런 멋진 담임목사님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그래도 어찌어찌 몇 명의 성도라도 따라 나와서 교회 개척을 함께해 나간다면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교회 개척은 흔히 “맨땅에 헤딩하기”라고 부르는 개척이다. 즉 개척 멤버도 없이 개척하게 되는 경우이다. 그래도 관계가 있던 성도들이나, 지인(知人)들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처럼 우리도 부활할 것을 믿습니다. 부활을 믿는 것은 어느 종교에도 없는 기독교만의 유일한 신앙입니다. 그 날이 되면 구원 받은 사람은 영생에 들어가기 위해 부활 하고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심판받기 위해 부활합니다. 예수님 다시 오시는 날 나팔소리에 잠든 성도들은 부활의 몸을 입고 그 때 살아 있는 성도들은 홀연히 변화된 몸을 입고 예수님과 함께 영생에 들어갈 것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부활의 영광이 각각 다르 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육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라.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것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것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해의 영광이 다르고 달의 영광이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고전15:39~41) 육체도 사람의 육체와 짐승의 육체와 새의 육체와 물고기의 육체가 각각 생김도 다르고 수준이 다르듯이 부활의 몸도 각각 수준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해와 달의 빛이 다르고 별과 별의 빛이 다르듯이 우리가 부활하면 부활의 몸이 입을 영광도 각각 다르다
지금은 기도할 때다. 미스바로 모이자. 미스바라는 지명은 하나님의 복을 사모하던 야곱과 삼촌 라반이 약속하며 세워진 땅으로 성경에 처음 등장한다(창 31:49). 그리고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이었던 빼앗겼던 법궤가 돌아올 때, 기도의 사람 사무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기도의 자리로 부르기 위해 “미스바로 모이라”고 선포한다(삼상 7:5). 대한민국이 성령의 바람으로 가득하던 70년대에 기도할 때마다 부르짖던 말이 있었다. “동방의 이스라엘, 동방의 예루살렘”, “세계 선교의 등불”이라는 구호와 함께 한국교회가 그 사명을 감당하기를 기도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빼앗겨 버린 법궤처럼, 사명을 잊어버리고 기도의 자리를 잊어버렸다. 이제 다시 기도의 자리, 사명의 십자가를 찾아야 한다. 백동의 편지라고 침례신문에 실려진 백동의 글이 편지로서의 사명을 감당하고자 한다. 백동 편지로 보내지는 이 글을 누가 보게 될지 알 수 없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눈을 열어 보게 하시고, 마음을 움직여 감동을 주신다면 함께 아버지의 마음을 가지고, 사무엘의 심정으로 동참하게 해 주시기를 기도한다. 10월 3일에 하루 세끼가 안 되면 한 끼라도 금식하며 기도하자. 각자 있는 곳, 있는 자
“신(臣)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남아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대로 명량해전을 앞두고 이순신 장군이 남긴 말이다. 해남 우수영과 진도를 연결하고 있는 진도대교가 놓여 있는 곳인 울돌목에서 1597 년 일본군 300척이 넘는 배후의 배와 울돌 목으로 진입한 133척과 싸워야 했던 조선군 에게 남은 판옥선 12척과 지휘선이 전부였던 상황에서 이순신 장군은 승리의 함성을 봤던 것이다. 50년간 개척자로 일하셨던 어느 원로 목회자께서, 항상 열악한 조건에서 몸으로 부딪혀 나가야 했던 개척 일군으로서 어려울 적마다 이순신 장군이 최악의 조건에서도 굴하지도 포기하지도 아니하고 긍정적인 사고와 최선의 열정으로 임하였던 모습을 떠올리며 각오를 다졌다고 한다. 진도에서는 매년 10월이면 진도대교에서 명량 축제가 열린다. 백과사전의 기록으로 울돌목은 해남군 문내면 학동과 진도군 녹진 사이의 좁은 해협을 말한다. 이곳의 가장 짧은 거리는 300여 미터이며, 가장 깊은 곳의 수심은 약 20미터이다. 이러한 지형적 요건으로 인해 이곳에는 급류가 흐르는데 특히 만조 시에는 시속 23킬로미 터의 빠른 물살이 흐른다. 물살은 굴곡이 심한 암초 사이를 소용돌 이치며 흐르는데 격류가
현대인들 중에는 텃밭을 가지고 싶어하는 이들이 많다. 거기다가 농작물을 심고 가꾸 면서 알뜰하고 재미난 생활을 하길 원한다.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북이스라엘 왕 아합도 텃밭에 애착심이 많았던 인물이었다. 왕궁 가까이에 있는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원을 탐했던 이유는 그 곳을 자기 채소밭으로 만들기 위함이었다(왕상21:1~2). 그는 더 아름다운 포도원을 주거나 돈으로 사겠다고 제안했지만 나봇이 거절하자 실의에 빠져 침상에 드러누워 식사까지 하지 않았다. 결국 그의 처 이세벨이 불의한 방법으로 나봇을 죽이고 포도원을 강탈하는 사건이 벌어졌다(왕상 21:15~16). 하나님이 기획하신 에덴동산에는 텃밭이 있었을까? 강이 발원되어 동산을 적시고, 각종 실과나무가 있어서 임의로 따먹을 수 있었던 즐거움의 동산에 그런 밭이 필요했을 까? 창세기 2장 15절엔 “여호와 하나님이 그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라고 전해준다. 아마도 대농(大農)은 아니었을 터이고 텃밭을 경작할 수 있도록 하지 않았나 상상해 봤다. 하나님께선 수많은 종류의 짐승과 새와 물고기를 지으셨지만 그것들에게 땅을 경작 하게 했다는 말씀은 없다. 오직 인간만이 에덴동산
그리스도교의 신앙은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관계인데, 이 관계는 이성적 숙고들에 의해서도, 자연적인 필연성들에 의해서도 이뤄지는 것이 아니고, 이성과 자연 밖에서 인간에게 선사되는, 인간을 압도하는, 인간이 순종해야 하는, 계시로써, 은혜로써 표시되는 것이고 여기에서는 인간이 다른 문화영역들에서와 같이 독자적 창조적이 아니며 철저히 순종적 예속으로 이뤄진 것이다. 결국 신앙은 궁극적으로 집중적인 관심을 갖는 상태이다. 신앙의 동태(動態)는 인간의 궁극적 관심의 동태이다. 사람은 모든 살아있는 존재가 그러한 것처럼 많은 것에 관심을 갖는다. 특별히 음식물이나 거주처소 같이 그의 생존 자체를 조건 짓는 것에 대하여 그렇다. 그러나 사람에게는 다른 생물적 존재와는 달리 정신적 관심사, 즉 인식적, 심미적, 사회적, 정치적 관심사가 있다. 그 중 어떤 것은 시급하다. 아주 시급한 관심사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그것들 하나하나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관심사와 마찬가지로 인간 생활 또는 한 사회 집단의 생활을 위해서 궁극적 관심사를 주장할 수 있다. 만일 그것이 궁극성을 주장할 수 있다. 그것은 그러한 주장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전적인 복종을 요구한다. 또 그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