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묵상의 하루-34 텃밭 이야기

김원남 목사 / 양광교회

현대인들 중에는 텃밭을 가지고 싶어하는 이들이 많다. 거기다가 농작물을 심고 가꾸 면서 알뜰하고 재미난 생활을 하길 원한다.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북이스라엘 왕 아합도 텃밭에 애착심이 많았던 인물이었다.
왕궁 가까이에 있는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원을 탐했던 이유는 그 곳을 자기 채소밭으로 만들기 위함이었다(왕상21:1~2).


그는 더 아름다운 포도원을 주거나 돈으로 사겠다고 제안했지만 나봇이 거절하자 실의에 빠져 침상에 드러누워 식사까지 하지 않았다. 결국 그의 처 이세벨이 불의한 방법으로 나봇을 죽이고 포도원을 강탈하는 사건이 벌어졌다(왕상 21:15~16).


하나님이 기획하신 에덴동산에는 텃밭이 있었을까? 강이 발원되어 동산을 적시고, 각종 실과나무가 있어서 임의로 따먹을 수 있었던 즐거움의 동산에 그런 밭이 필요했을 까? 창세기 2장 15절엔 “여호와 하나님이 그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라고 전해준다.


아마도 대농(大農)은 아니었을 터이고 텃밭을 경작할 수 있도록 하지 않았나 상상해 봤다.
하나님께선 수많은 종류의 짐승과 새와 물고기를 지으셨지만 그것들에게 땅을 경작 하게 했다는 말씀은 없다. 오직 인간만이 에덴동산에서부터 땅을 경작하며 지키도록 탁 월하게 지으셨던 것이다.
텃밭을 경작해보면 여러 면으로 생각과 경험을 할 수 있다.


우선, 자기 백성들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과 돌보심이 어떠한지를 깨닫게 된다. 텃밭은 집에 붙어있거나 가까운 곳에 있기에 주인이 수시로 살펴볼 수 있다.
농작물이 시들어 가면 즉시 물을 줄 수 있고, 병충해가 생기면 빨리 발견하고 예방하 거나 돌봐줄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정복한 가나안 땅을 두고 모세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돌봐 주시는 땅이라, 연초부터 연말까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눈이 항상 그 위에 있느니라”(신11:12)라고 했다.


텃밭을 가꾸는 이들처럼 하나님은 하나님 백성들을 가까이 하시며 관심과 돌보심이늘 있음을 알려주는 말씀이다.
또, 텃밭을 경작하면서 예수님께서 천국을 농사와 관련해서 비유로 말씀하신 것을 묵상해볼 수 있다.


마태복음 13장의 네 가지 땅에 떨어진 씨의 비유나 가라지 비유 겨자씨 비유이다. 언젠가 목회자들과 등산을 하는 중에 누군가 말했다. “세 평이나 되는 땅에 상추를 심었 는데 심지도 않은 잡초가 무성하게 자라는 것을 보고 놀랐어요. 뽑지 않았더라면 금방 잡초밭이 되었을 거예요.” 일행은 예수님의 가라지 비유 말씀을 기억하며 그의 얘기를 흥미 있게 들은 적이 있었다(마13:15~16).


그리고 텃밭을 통해서 육체적인 노동을 하면 기쁨과 보람도 있게 된다. 전도서 2장 24절에 “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것보다 그의 마음을 더 기쁘게 하는 것은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오는 것이로다”라고 했다.


적당한 육체적인 노동은 생활의 활기와 즐거움을 준다. 신혼 때에 탄광촌에서 교편 생활을 했다. 높은 산으로 둘러싸이고 좋지 않은 환경은 자주 답답함과 삭막함을 안겨 줬다. 그런데 학교에서 실습지를 텃밭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줬다. 퇴근 후엔 아내와 거기서 농작물을 기르면서 정신적인 휴식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었다. 텃밭을 통해서 생활에 좀 더 윤택함을 얻을 수 있음을 생각해 봤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