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교회의 위기

  

최근 들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감소하던 와중에 터진 IM선교회 대규모 감염 사태는 어떤 말로도 변명할 수 없는 한국교회의 실책이라 말할 수 있다. 혹자는 교회가 아닌 비인가 국제학교의 일을 왜 한국교회에 뒤집어씌우느냐고 반박할 수도 있겠지만, IM선교회 대표가 선교사라는 이름으로 활동했고, 교회를 대상으로 교회와 함께 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대표 선교사가 코로나19 시국에서 교회들을 대상으로 했던 간증들이 알려지면서 비판의 화살은 더욱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본인이 이렇게 돌아다니고 아이들에 2000명씩 모이는데도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것은 하나님께서 과학적으로 우리를 지켜 주시기 때문이라는 발언은 마치 음주운전자가 내가 술을 마시고 여러 번 운전을 했지만 한 번도 사고가 난 적 없으니 괜찮다고 말하는 격이나 다름없는 발언이었다.

 

그동안 본지는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당하고 있는 한국교회에 어떻게든 힘이 되고자 했다. 교회를 상대로 한 방역지침의 형평성 문제 등에 동의하며 이러한 입장을 대변하고자 힘썼다. 또한 방역 모범사례로 손꼽히는 교회들의 소식과 힘든 상황 가운데서도 섬김의 본이 되는 교회들의 이야기를 전파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런데 이러한 한국교회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순간을 우리는 코로 나19 팬데믹 상황 내내 체험하고 있다. 그래서 마음이 아프지만 한 번 정도는 사설을 통해 짚고 넘어가야 할 듯 싶다.

 

이번 사태로 인해 사람들은 교회에 넌더리가 난다는 반응이다.

한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국민들은 누구는 자유가 없느냐” “코로 나19가 종교집단을 만나 활개를 치는 격이라며 강압적인 규제로라도 이를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일각에서 정부가 코로나19를 핑계로 교회를 탄압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오히려 교회를 탄압하고 핍박하는 것은 정부가 아닌 교회인 것은 아닌지 자문(自問)하게 된다.

 

한국교회에게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은 수능과도 같은 중요한 기로였다.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돼온 교회의 위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약을 이룰지, 아니면 추락이 더욱 가속화될지를 가늠할 수 있는 시기였다. 하지만 교회는 수능에 참패하고 말았다. 준비는 열심히 했지만 원하는 대학에 가기 위한 점수로는 형편없어 어쩌면 재수를 염두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내신이라도 좋았으면 걱정이 없겠지만 그동안 한국교회는 인구절벽 등 다양한 문제로 주일학교가 감소하고 대형교회 쏠림현상과 미자립교회가 70%를 육박하는 등 그다지 좋은 성적을 얻지 못했다. 일부에서 교회발 확진자라는 것은 언론의 왜곡이라고 목소리를 내지만 시작은 다른 곳일지 몰라도 교회를 통한 대규모 감염이 늘어난 것은 사실이니 변명의 여지가 없다. 통계에서 기타항목에 비하면 교회 관련 확진자가 얼마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지만 중앙방 역대책본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주요 감염경로는 집단발생 이며 집단 발생이 일어난 주요 시설은 종교시설이 17%로 많았다.

2월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돼 코로나19 사태는 머지않아 끝날 것으로 보인다. 그 전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다시 한 번 재점검하길 바란다. 코로나19 사태는 정부를 공격하거나 협상해서 끝나지 않는다. 코로나19 팬데믹 공식 종료 시점까지 다른 곳에 눈 돌리지 말고 섬김과 희생으로 역시 교회가 희망이라는 말이 울려 퍼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