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회에서 드려지는 예배용어가 많다. 대표적인 “대예배” 참석인원이 가장 많은 일요일 낮 교회 예배를 흔히 대예배라 부른다. 대예배가 있으면 “소 예배”도 있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없다.
신앙적으로 보면 어떤 예배도 소예배일 수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예배를 비롯한 예배 용어가 상당수가 잘못됐다는 게 많은 학자들의 견해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최근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개최한 한국교회발전연구원 제8차 연구발표회에서 “한국교회 예배용어, 이것만은 고치자!”에서 서울신대 조기연 교수는 교회에서 관행처럼 쓰이는 여러 표현을 바로잡자고 제안했다.
비성서적, 비신학적, 비기독교적인 낱말이거나 어법에 오류가 있다는 점을 수정의 근거로 들었다. 조 교수는 우리나라 교회에서 사용하는 예배용어 중 잘못된 게 많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하나님 아버지 당신”에서처럼 하나님을 당신으로 부르는 것도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당신은 3인칭에선 극존대어로 쓰일 수 있지만 2인칭에선 존대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아들이 자기 아버지에게 “아버지, 당신”이라고 할 수 없듯이 이와 같은 말은 고쳐져야 한다는 것이다.
“주여, 하나님 아버지시여!”도 잘못된 표현이라 할 것이다. 현대 국어에선 2인칭 존칭명사에 호격조사가 붙지 못한다. “복동아!” “철수야”처럼 친구나 아랫사람에게는 가능하지만 “할아버지시여”처럼 손윗사람에게는 붙일 수 없다.
많이 쓰이는 “성가대”란 표현도 1960년까지는 한국교회에 없었다. 일본의 “세이카다이”가 직수입되면서 성경에도 없는 성가대라는 말이 통용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성경의 정신을 살려 우리의 고유한 이름인 “찬양대”로 바꿔 불러야 한다는 것이다. 기독교인이 아닌 이들에게도 낯익은 헌금도 “봉헌”으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중보기도는 “이웃을 위한 기도”로, 예배의 사회자는 “인도자”, 하나님의 축복은 “하나님이 주신 복”, 우리의 성도님들은 “저희들, 또한 교회의 권속들”로, 대표기도는 “기도 인도” 등으로 각각 바꿔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어떤 인도자는 목회 기도를 하면서 우리 성도들에게 오늘 재수 좋게 해달라고 한다.
이것은 무당과 미신을 섬기고 따르는 자들이 하루의 운수를 귀신에게 의탁하는 무고안택과 같은 말이다. 왜 성경적 용어가 얼마든지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당들이나 불교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택해 기도를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또한 유명한 부흥강사들 중에는 하나님이 복 주시는 것을 마치 자기가 주는 것처럼 축복을 받으라, 성령을 받으라, 은혜를 받으라고 고성을 지르며 하나님이 된 것처럼 명령을 한다. 복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지 부흥사가 주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또한 성령은 하나님이시다.
은사와 은혜를 받는 것은 하나님이 필요한 사람에게 은혜의 선물로 주시는 것이다. 목사가 마음대로 명령한다고 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란 말이다. 오늘날 한국교회 지도자들이 성경적 신앙과 신학으로 교회 예배를 바르게 인도해야 할 책임이 막중하다는 것을 깊이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용어 사용하는 것을 성경에 있는 말을 인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성경에 있는 예배 용어 선택할 수 있는데도 잡 종교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이용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므로 확실하게 바꿔야 한다. 이제 더 늦기 전에 지도자들은 쓸데없는 고집과 아집을 버리고 성경이 가르치는 대로 올바른 예배용어를 사용하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