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새문안교회 당회록(1907~1967년)현대어로 재탄생

1907년 평양대부흥, 일제 강점, 해방과 좌우 이념 대결, 6·25 전쟁, 전후 보릿고개 극복 등 고난과 영광의 60년 세월을 옛말 한글체와 국한문체로 기록한 새문안교회 당회록이 청소년도 이해하기 쉬운 현대어 한글체로 출간됐다. 


새문안교회(이상학 목사)는 1907~67년까지의 “당회록(堂會錄)”을 현대어로 풀이해 10권의 책으로 발간했다. 1907년 “예수교장로회 독로회(獨老會)”가 조직된 후부터 기록된 “당회록” 제1권(교우문답책 제1)을 비롯해, 1967년 12월까지 60년 분량의 “당회록”을 현세대와 다음 세대가 읽기 쉽도록 현대어로 풀이해 총 10권의 책으로 묶어 “새문안 당회록 현대어 풀이본”을 발간하고 4월 7일 발간 감사예식을 드린다. 


새문안교회 당회록은 목회자와 교인들의 대표인 장로들이 함께 교회의 주요 사안을 결정하는 근대식 대의(代議)제도의 소산인 ‘당회(堂會)’의 회의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당회록은 회집 일시, 당회 장소, 참석회원, 결의 안건 등을 기록하고 당회장과 서기가 날인했고, 당회 상위 기관인 ‘노회(老會)’의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았으며, 교회의 사정을 있는 그대로 명시해 기록하고 있다. 새문안교회 측은 “이런 의미에서 새문안교회 초기 60년의 당회록 풀이본 발간은 한국 근현대사, 한국 교회사, 교회 생활사, 한국어 변천사, 한국어 문체사 등의 연구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학 목사는 “대한제국을 거쳐 일제 강점기의 힘든 시기와 광복, 한국 전쟁 등을 거친 기독교 역사의 한 축이 고스란히 담긴 이 기록물이 117년째 지금까지 온전히 보존된 것은 한국 교회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특별한 선물”이라며 “한국 교회사 연구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필요에 따라 쉽게 열람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범영수 부장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