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승원의 건강칼럼 - 이명

이명증상이 있는 환자들을 진찰하다 보면 어느 날 갑자기 이명증상이 나타났다고 하지만 정확히 말하면 어려 가지 질병이 합병된 때가 많고 원기와 정력이 떨어져 있을 때 많이 나타난다.
이명은 산업사회의 발달과, 소음의 증가, 현대병의 악화로 늘어만 가는 추세이다.


고혈압, 저혈압, 당뇨병, 심장병(협심증), 신장병(양기부족), 약물중독, 빈혈 등 스트레스 만성피로와도 깊은 관계가 있어 노년기에 건강관리를 잘못하면 나타나는 귀울림 병이다.
고혈압 이명은 혈압이 높거나 낮은 사람이 정상적인 투약을 하지 아니할 때 발생한다. 동맥경화, 어혈, 지방간, 콜레스테록 치수가 높을 때에도 발병하고 심장화병 협심증일 때에도 소리가 난다.


당뇨성 이명은 혈당이 높거나 저혈당이 되었을 때, 신경증상 이상이 왔을 때에 나타난다.
스트레스성 이명은 과다한 스트레스, 극심한 환경소음공해가 생기면 뇌신경장애를 일으켜 균형감각을 잃는다.


빈혈이나 양기부족이 발생하면 귀안에 혈액순환장애를 일으켜 균형이 깨진다.


출산 이명은 유산 산후증으로 인한 어혈(탁한피)로 인해 팔다리가 쑤시며 발병하고 신경통이 없어지면 좋아진다.
이명은 기부족 병이요. 오장질환이다.
심장이 약하면 불안, 불면, 불안초조, 긴장하며 협심증과 이명이 온다.
소화기 이상이 있으면 신경성 위장병, 소화불량 가스 차고 메스껍고 구토 복통이 오며 식욕감퇴와 이명이 나타난다.
간장에 이상 있으면 피로하고 협통, 사리통이 생기며 이명과 함께 어지럽다.


신장이 나쁘면 소변이 잦고 양기이상 전립선염, 요실금과 함께 붓고 이명이 온다.
탁한 피로 인해 균형감각을 잃어버려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장은 귀이탕, 폐장은 자음탕, 위는 인진탕, 간은 인진소탕, 신장은 팔미탕이 좋다. 계속 소리가 나면 스트레스, 과로한일, 약물중독, 성인병, 노인병 후유증이 아닌가 확인한다. 소음, 술, 담배, 커피, 자극적인 것을 피한다.


유승원 박사
지구촌교회 / ·명지대 겸임교수
·유승원한의원 원장 /·상담문의:02)3431-6060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