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107차 총회 임원

섬김의 세족식이 단연 돋보였다. 기존형식에서 벗어난 울림 있던 총회장의 취임식은 유관재 직전 총회장과 마찬가지로 감동 그 자체였다. 제73대 총회장인 안희묵 목사의 취임식은 새로운 미래를 알리는 신호탄으로도 볼 수 있다. 부드러움과 섬김이라는 총회장의 카리스마 넘치는 이미지를 통해 새로운 미래를 열겠다는 복안이 엿보였다. 역시 ‘안희묵 목사답다’는 얘기가 나왔다. 안희묵 총회장은 지난 10월 12일 서울 여의도 총회회관에서 취임식을 대신해 열린 임원 헌신예배 도중 직전총회장인 유관재 목사의 발을 씻겨줬다.
안총회장과 임원들은 그동안 교단을 위해 각 분야별로 헌신해 왔던 일꾼들을 대표해 정영길 은퇴목사, 신갈렙 남아공 선교사, 남선교회 대표 이학용 장로, 여선교회 대표 백순실 총무 등 12명을 초청해 이들의 발을 직접 씻겼다. 일부 참석자는 예배가 진행되는 동안 계속 눈물을 훔치며 감격해했다. 


이날은 사실상 제107차 총회 임원단의 첫 공식적인 행사였다. 안총회장과 임원들은 예배 순서시간에 특송을 맡아 ‘날 대속하신 예수께’를 찬송했다. 그런데도 취임식이 드려진 총회회관 입구나 행사장에는 대형 화환이나 동원된 하객은 눈에 띄지 않았다. 안총회장과 신임 임원들은 그 흔한 꽃다발 하나 받지 않았다. 설교를 맡은 보전교회 강희정 목사는 “외지의 작은 교회 목사에게 설교를 맡으라고 해서 놀랐다”면서 “총회장과 임원들이 오직 하나님 앞에서 통곡하며 울 때 제107차 집행부를 통해 교단의 많은 문제가 해결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헌신예배로 드려졌기에 순서자 또한 몇 명 안됐다. 안총회장은 예배 마지막 순서에 강단에 오른 뒤, 짧은 취임인사를 통해 “교단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겠다”면서 “교단에 많은 문제가 맞서 도망치지 않고, 무소의 뿔처럼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농어촌·미자립 교회 등 전국 3300 여개 교회의 희망이 되는 임원단이 되겠다”며 “훗날 침례교단의 역사가 107차 총회 이전과 이후로 나뉠 수 있도록 기도하고 또 기도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107차 총회 집행부는 꽃길만을 걸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평창총회에서 결의되어 집행해야 할 안건들이 산적하기 때문이다. 긴급히 처리해야 할 주요안건으로는 △침례신학대학교 이사회 정상화 노력 △각 기관 임원(이사) 선임자 직무 연수교육 및 취임 서약서(동의서) 제출 △동성혼 합법화 반대 및 100만인 서명운동 전개 △규약 개정위원회 구성 △임기 3년의 이단 대책위원 및 연금재단 설립 및 운영 △교단발전협의회 개최 및 현 총무 신상에 대한 문제 등이다. 대의원들은 이 가운데에서도 침례신학대학교 이사회 정상화를 위해 총회 집행부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와 규약개정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먼저 총회는 침례신학대학교 이사회 정상화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지만 신학교가 총회 결의를 지키지 않는다면 원칙대로 징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회는 규약 개정위원회에 대해서는 사업총회를 위해 총회규약을 전면 개정하되 규약개정위원이 만든 안에 대한 공청회를 거쳐 최종 확정한 뒤, 임시총회를 열어 규약 개정안에 대한 찬반을 묻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규약개정위원은 김병철 교육부장 등 7인으로 구성하고 약간 명의 자문위원을 두어 협조를 받기로 했다고 한다.
우리는 결국 인사가 만사라고 본다. 이유야 어쨌든 총회나 기관, 각 기구나 단체 등 적재적소에 좋은 인재를 발굴해 일하게 함으로써 역사에 남는 107차 총회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