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회자허브센터

우리교단 107차 총회(총회장 안희묵 목사)가 극적으로 침신대 정상화의 첫걸음을 이뤄낸 뒤, 교단발전의 속도를 내고 있다.  총회는 현 시기를 교단의 골든타임으로 규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힘과 지혜를 모으고 있다. 지난 1월 29일 천안 예전교회에서 열린 6인의 이사들은 침신대 이사회 정상화에 극적으로 합의함으로써 이에 따라 교단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희망을 대내외에 보여줬다. 이에 고무된 총회는 뒤를 이어 목회자허브센터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교단 3300여 소속 교회는 다양한 형태로 전국에 산재해 있다. 한적한 곳에 위치한 시골교회부터 도시의 상가에 자리 잡은 개척교회, 그리고 농어촌지역에서 그 교회만의 사명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교회는 여러 위기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세상으로부터 외면당하는 교회, 믿음은 가지고 있지만 교회는 출석하지 않는 소위 ‘가나안’ 성도들,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의 교회 부채로 하루하루가 불안한 교회, 대다수 미자립교회, 개척교회는 부담스러워 꺼리는 성도, 익명성 때문에 대형교회 예배만 참석하는 이들, 사사건건 담임 목회자의 교회 사역에 이의를 제지하는 성도 등 오늘의 교회가 걷는 길을 험한 가시밭길이라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목회자허브센터는 바로 이런 문제를 함께 해결해보고자 창립돼 교회가 실제로 필요로 한 부분을 연구하고 분석해 개 교회에 필요한 것들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으로 3회(4, 6, 8월)에 걸쳐 교회 동반성장 리더십 캠프(부산영안교회)와 미자립교회 동역 리더십 캠프(대전디딤돌교회), 농어촌교회 동행 리더십 캠프(분당꿈꾸는교회)가 마련돼 있다. 물론 리더십 캠프 이전에도 침례교 1번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목회 사역 컨설트와 자료 등을 제공하면서 실제 목회의 유익을 줄 수 있는 부분을 제공할 예정이다.

목회자허브센터가 무엇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단 교회의 실태가 보다 객관적이며 종합적인 분석과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현 교회들이 가장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목회 사역 분야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우리 교단만의 표준이 나와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가파른 교회 성장과 교회 건축 등으로 눈으로 보이는 목회에 치중해 온 것이 사실이다. 또한 이를 비판하고 보다 특성화된 목회 사역을 중심으로 이뤄진 교회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다양하고 다변화된 교회 사역들이 공존하고 있음을 부정해선 안 될 것이다. 이를 인정하면서 침례교만의 건강한 교회를 세우는 일에 누구보다 우리 스스로 앞장서야 할 것이다. 물론 목회 방식이 다 같을 필요는 없다. 현장에서 사역하는 목회자의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다. 목회자허브센터는 주변 지역 환경, 교회 구성원, 사역 방향 등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실지리적으로 제시해 도움을 줘야 할 것이다. 단지 물질적인 지원이나 목양 프로그램 소개로만 끝나서는 곤란하다는 말이다.


특별히 멘토 목회자들은 자신의 목회 노하우를 마치 유일한 교회성장의 지름길로 홍보해서도 결코 안 될 것이다. 목회자허브센터는 교단 소속 모든 교회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목회를 함께 누리고 협력할 수 있기 위한 새로운 시도가 되기를 바란다. 이제 목회자가 먼저 기도하고, 목회자가 먼저 성경을 펼치고, 목회자가 먼저 성경대로의 삶을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는 목회자허브센터가 앞으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교단 정치에 휘둘리지 않고 승리하는 사역이 되기를 간절하게 소망한다.



총회

더보기
‘부르심에 응답하는 목회자 자녀로 나아가자’
침례교다음세대부흥위원회(위원장 이종성 총회장,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는 지난 1월 8~10일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에서 2024 목회자 자녀(PK&MK) 영성수련회를 가졌다. 200여 명의 목회자 자녀가 함께 한 이번 수련회는 “부르심에 응답하라”란 제목으로 2박 3일간 말씀과 기도, 나눔과 결단의 시간을 가졌다. 개회예배는 목회자 자녀들로 구성된 찬양팀의 찬양으로 정지선 자매가 기도하고 총회 청소년부장 박요한 목사가 성경봉독을, 홍지훈 형제가 ‘축복하노라’를 특송한 뒤, 이종성 총회장이 “하나님의 자녀”(요 1:12)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이종성 총회장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목회자의 자녀는 고민과 말할 수 없는 아픔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기에 여러분들이 대견스럽다”며 “이번 영성수련회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나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것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법인 한국침례신학원 이사장 이은미 목사(광천)의 격려사에 이어 다음세대부흥위원회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새중앙)가 내빈을 소개하고 총회 전 총무 조원희 목사(신전)가 인사하고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피영민 총장이 축복하고 축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