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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및 단체

j2B 공과 사용설명서 유·초등부 공과 교안의 예 (2)

현재 2019학년도 j2B Ⅲ-1 유년부·초등부 공과의 경우, 커리큘럼 진행(체크인-저니-체크아웃)은 동일하다. 체크인은 초등부와 유년부가 비슷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저니와 체크아웃 빈 칸 넣기에서 초등부가 유년부보다 좀 더 심화적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유년부 부터 5차원 학습법이 적용된다.
체크인의 경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도입’의 개념이다. 체크인은 저니(성경본문 설명)를 이어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교사의 말에 집중하도록 돕고, 저니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제공, 그리고 강의 내용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체크인은 교육을 시작하는 신호탄이자 첫 단추이기 때문에 짜임새 있게 구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질문이나 동영상, 혹은 그림 등을 통해 체크인을 구성하면 좋을 것이다.


저니는 성경본문을 설명하는 것이다. 참고로 초등부의 저니 학습(성경본문 설명)이 유년부보다 심화적으로 진행된다. 활동에 집중하는 유치부와 달리, 유년부와 초등부는 활동뿐만 아니라 성경본문 설명 역시 중요하다. 단, 중·고등부만큼 성경본문을 이해하지는 않으므로 쉽고 재미있게 스토리텔링식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다. 성경본문에 대한 핵심내용을 두 부분에서 세 부분으로 나누어 교사가 쉽게 설명하고,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구어체를 사용해 교사가 학습자에게 직접 말하는 듯한 느낌을 줬다.


그리고 저니 학습 이후 체크아웃(학습과 연계된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더욱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학습자의 연령과 이해도를 고려했기 때문에 유년부와 초등부의 체크아웃이 다르다. 체크아웃은 학습환경이나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교회학교 현장 내에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그러나 되도록 체크아웃이 저니 학습에 연계될 수 있도록 진행해야 한다.
아래의 지도교안은 초등부 공과 중 한 과에 대한 것이다. 초등부의 학습특성을 고려해 30분 안에 도입부터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했다. 도입에서는 수업과 관련하여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질문을 한다. 그리고 수업과 관련된 동영상을 제시해줌으로써 학습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도록 한다. 성경본문 설명 시에는 최대한 모든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준다. 그리고 강의의 핵심을 짚어주고 설명해준다면, 학습자들이 강의내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강의 이후 활동이 중요하다. 강의내용을 요약하고 빈칸 넣기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강의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한다. 그리고 활동과 강의내용을 연계하여 활동을 진행하고, 학습자들이 이를 인지하도록 도와준다. 활동 이후 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이 학습목표에 얼마나 도달했는지 확인하고, 도달여부에 따라 어떻게 학습을 진행할 것인지 간략히 메모하면 좋을 것이다. 이렇게 학습지도안을 구성하여 교육하는 것은 교사와 학습자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된다.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계획 및 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평가를 할 수 있다. 즉, 교사가 학습자에게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교회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자는 본문설명뿐만 아니라 이와 관계된 활동, 동영상을 통해 학습내용을 잘 이해할 것이다. 사실, 교사들이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학습지도안을 작성해보면서 학습자들에게 어떤 교육을 제공할 것인지 고민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하다보면 교회학교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물론이요, 학습자들은 신앙의 성숙과 더불어 좋은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계속>
교회진흥원 제공

문의 (02) 2643-7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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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무 보고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신 2019년! 교회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사역을 이루시기를 기도하겠습니다. 저는 총무가 되어 교단을 생각하면서 보게 되는 마음의 그림이 있습니다. 그것은 ‘아골 골짝 빈들에도 복음 들고 가오리다‘ 하고 나아가는 침례교 가족들의 모습이고 교단이 힘이 되지 못할 때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한 영혼을 하나님께로 인도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몸부림치는 군목, 선교사, 목회자등 침례교 가족들의 모습입니다. 그때마다 어떻게 하면 침례교 가족들을 격려하고 밀어주고 끌어주는 협동선교의 현장을 이룰 것인지를 생각할 때 주신 답이 있습니다. 먼저, 목회자들을 끌어주고 밀어주고 격려하는 동역자로서의 목회 멘토링입니다. 목회 현장에서 만들어진 사역의 노하우를 또 다른 교회, 두 교회, 또는 그 이상의 교회들을 목회 현장의 멘토로서 1년이상 목회철학을 나누고 목회 현장에서의 경험을 나누고 목회자가 힘들어 지쳐 있을 때, 함께 있어주고 또 격려의 손길을 내미는 목회 멘토링 프로젝트입니다. 어려운 현실은 재정후원도 필요하지만 목회 멘토링 운동으로 침례교회가 구체적으로 일어나도록 매뉴얼을 개발하고 운영하도록 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힐링 프로젝트가 계속돼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