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손현보 목사 “대면 예배 금지는 위헌” 헌법소원 제기


     

“‘교회 발()’이라는 잘못된 분석과 여론은 선교환경과 국민통합을 막고 있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종교의 자유는 보장돼야 한다. 시민들은 종교의 틀 속에 예배행위와 종교(교회와 예배)를 구분하지 않지만 기독교인들은 믿음의 틀 속에 예배 모임과 교회시설은 분별해야 할 것이다.”

 

부산 세계로교회(예장고신) 담임이자 예배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 예배회복위원장인 손현보 목사는 지난 218일 오전 서울 성공회성당 별관 달개비에서 기자회견 열고 정부의 대면예배 금지는 헌법 위반이라며 이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손 목사는 통계로도 종교시설 감염자는 예배 외적인 다른 소모임이나 식사를 통한 인원이 전체 감염자의 8.2%로 나타났다그렇지만 일반 국민 48%는 코로나 확산 원인이 교회 발이라고 생각하는 등 인식의 차이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날 회견에서 손 목사는 코로나 발생 이후 1년 남짓 기간 교회가 혐오 대상이 돼 버렸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들어 교인들 사이에선 정부의 행정명령을 놓고 정치 방역이라는 말이 나오고 교회탄압아니냐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손 목사는 예자연은 지금까지 헌법소원 3, 행정소송 5건을 제기했다고 주장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지난 21교회의 경우 대면예배를 통한 감염은 거의 없었고, 대면예배 자체가 감염 위험도가 높은 행위는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손현보 목사는 종교의 자유를 제한한다는 것은 다른 모든 자유를 억압한다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손 목사는 현장 예배가 무너지고 있는 시점에서 지금은 자성의 목소리보다는 예배회복을 위한 문제 제기가 더 시급함을 느꼈다고 힘주어 말했다.

 

손현보 목사는 이날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분석과 대책 및 정부 예배 제한 정책의 정확·신중함 등을 정부에 요구하는 한편 정부의 방역조치는 불공정하고 비과학적이고 헌법 원칙인 과잉금지와 평등 원칙을 위반했고 정부는 과학적·객관적 근거도 없이 종교의 자유, 예배의 자유를 더 광범위하고 가혹하게 제한하고 있고 종교의 자유는 직업의 자유와 같은 경제적 자유에 비해 보다 근본적이며 우선적으로 보장 등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범영수 차장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