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총회 디딤돌교회서 교단발전협의회 가져

교단 통계 보고 및 현안에 대한 의견 나눠


총회(총회장 박문수 목사)는 지난 223일 대전디딤돌교회(박문수 목사) 에서 110차 회기 교단발전협의회를 진행했다.

이날 교단발전협의회는 사전에 공지한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출입명부(QR코드), 방명록 작성, 발열체크, 소독,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준수하며 모임을 진행했다.

 

1부 경건회는 총회 제1부총회장 김인환 목사(함께하는)의 사회로 총회 교육부장 김종훈 목사(오산)의 기도, 사회부장 조성완 목사(새미래)의 성경봉독, 디딤돌교회 비전찬양단의 특별 찬양이 있은 뒤, 총회장 박문수 목사가 연합”(133:1~3)이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박문수 총회장은 설교를 통해, “오늘 본문의 말씀과 같이 연합하며 함께 하나가 되는 것이 현재 우리 교단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사명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위기의 시대에 회개의 복음이 사라졌다고 말하지만 우리만큼은 늘 연합하고 구별되는 삶, 늘 베푸는 삶을 실천하며 가장 선하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기억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총회 총무 김일엽 목사가 광고하고 증경총회장 배재인 목사 (서머나)의 축도로 마치고 2부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주제발표는 총회 교단 현황에 대해 김일엽 총무가 발표했다. 김일엽 총무는 총회 행정과 관련해 이전에 비해 많은 변화와 성과들이 있었다는 의견 들을 듣고 있어 앞으로 교단 소속 교회와 목회자들이 총회 행정 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신뢰받은 총회, 정직한 행정을 추구하는 총회상을 세워나가는데 큰 위로와 격려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일엽 총무는 교단 행정 통계 현황 (110차 정기총회 등록기준)를 시작으로 교세보고서 통계 현황(202091일 기준), 총회와 기관 직원 현황, 기관 후원 현황, 권역교회 현황, 총회 비를 통해 적립되고 있는 노후후원금 적립현황에 대해 유인물을 토대로 보고했다. 이어 제110차 회기 사업보고에는 기관순방 결과 개선안 진행, 정오기도회, 2020침례교 CP(Cooperrative Program, 협력선교) 성탄헌금, 목회자 자녀 온라인 영성캠프, 피로회복 침례 교인 10만명 헌혈운동, 2021 전국침례 교회 연합기도회(지구촌교회 및 온라인), 지방회와 개교회 분쟁 해결, 총회 및 기관의 연봉제 시행, 총회 사무 전산화(목회자 신상카드 전산화, 교세보고서DB구축, 총회비 및 노후후원금 적립 현황DB 등을 설명했다.

 

교단 현황에 대한 보고가 끝난 뒤, 총회 전도부장 손석원 목사(샘깊은)가 총회 다음세대 육성 추진 보고를 진행했다. 다음세대 육성 추진과 관련해 손석원 목사는 먼저 협동선교 사역의 일환으로 지난해 진행했던 CP성탄헌금의 취지와 진행과정, 헌금 및 분배 현황 등을 설명한 뒤, “이번 CP 사역이 앞으로 침례교단이 다음세대와 미래를 준비하는 초석이 됐다면서 앞으로 많은 교회들이 이 CP사역에 함께 동역하면서 침례교의 본질을 회복하고 침례교 정체성이 충만한 교단으로 세워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총회가 진행하고 있는 다음세 대부흥위원회는 다음세대전문 사역자 발굴 및 양성 다음세대 전문 교역자와 교사 양성 다음세대 영성 회복 다음세대를 위한 교재 개발 등을 사역 시행 방법으로 세웠으며 구체적으로 조직을 구성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총회 주요 기관 보고는 교회진흥원 (원장 이요섭 목사)와 해외선교회(회장 주민호 선교사)가 각각 기관 사역과 계획에 대해 보고했으며 총회 규약 위원회 위원장 홍삼갈 목사(대구)가 현 규약의 보완 사항과 향후 임시총회와 정기총회에서 다룰 예정인 규약수 개정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3부 제안 및 토의 시간에는 참석자들이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미자립 교회 지원 방안과 노후후원금 미적립에 대한 입장 등을 질의하고 의견을 나눴다.

대전=특별취재팀



배너

총회

더보기
온 땅에 평화의 주님이 오셨습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누가복음 2:11) 주님의 은혜가 우리 모든 침례교 가족 여러분과 함께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우리가 영원한 생명과 안식을 누릴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주심으로 이뤄진 놀라운 역사입니다. 특히 영원한 심판의 자리에 설 수밖에 없는 우리를 위해 그 분은 희망의 메시지, 회복의 메시지, 구원의 메시지를 선포하셨습니다. 그 분이 바로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이 감격의 순간을, 복됨의 순간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진정한 이 땅의 왕으로 오신 분은 가장 낮고 천한 자리에 오셨지만 온 인류의 구원자로 오신 것을 믿음으로 고백하며 나아가기를 원합니다. 2023년 바쁘고 어려운 한 해를 주님의 인도하심으로 보내고 이제 한 해를 마무리하는 가운데 있습니다. 모두가 참으로 많이 수고하셨고 애쓰셨습니다. 이 모든 것이 은혜이고 감사임을 고백합니다. 지난 시간 동안 침례교 총회는 교단의 미래를 생각하며 준비된 사업들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단 전체 교회들의 생각과 의중을 다 담아내기는 쉽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단이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