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위드 코로나19? 노, 위드 지저스!

연속 기획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목회·신학 조명 – 2

코로나는 너무나 갑작스럽게 우리에게 와서 우리로 변화를 요구했다. 너무나 안일했던 초기 대응과 나와는 상관없을 줄 알았던 어리석음이 화를 키웠다고도 말한다. 또한 교회도 변화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그러나 믿는 자라면 코로나를 바라보며 두려워하고 일명 지혜롭게 하라는 말을 따르는 자가 아니라 말씀을 따르는 것이다.

 

어느 시대이든 교회로 존재하기 위한 조건이라면 믿음뿐이다. 언제든 조건은 계속해서 변화되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끊임없이 사람이 우선이라는 말이 정의처럼 주장하고 동조할 것을 강요한다. 그러나 우린 단순한 민주주의자가 아니라 신정 민주주의자이다. 조건과 상황에 적응하여 변화 할 수 있는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우리의 신앙의 대상이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것이 믿음이다. 비대면 신앙은 없다. 하나님을 대면하는 것이 신앙이다. 신앙은 전투다. 싸우는 것이다. 져도 괜챦은 싸움이 아니라 목숨을 건 싸움이다.

 

필자가 섬기는 교회가 어떻게 신앙생활을 하는지를 소개하는 글을 부탁받았다. 그러나 결론 부터 말하면 특별히 코로나 이전의 교회생활과 많이 다르지 않다.

 

주일이면 예배드리고, 주중엔 수요예배, 구역 예배, 금요예배로, 매일 새벽예배를 드리는 교회의 일정은 멈추지 않았고, 멈추지 않을 것이다.

다만, 식사의 교제가 멈췄고, 한 번에 모이던 것이 여러 번으로 나뉜 정도가 변화라면 변화이다. 물론 영상으로 예배 실황을 전송하여 함께 예배하지 못하는 어린 자들을 위한 배려는 추가됐고, 전화 심방, 구역장들의 사역이 그 폭과 깊이에서 커지고 깊어졌다. 무엇을 어떻게 변화케 할 수 있겠는가? 오히려 기도와 감사가 넘치는 삶을 살아간다. 추수 감사절을 앞두고 있다. 지금까지 주신 은혜를 감사하는 절기!

 

언제까지 어렵다는 부정적인 말을 하며 인간의 지혜를 말씀 앞에 세우다가 말대로 되는 어리 석은 이스라엘의 길에 서겠는가?

신앙은 믿음으로 인한 소망 가운데 감사가 넘치게 하는 것이라 믿는다. 옥중서신인 골로새서 에서 계속해서 주시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는 메시지는 환경이 좋으니 감사하라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환경은 최악이지만 믿음의 사람 안에 충만한 감사의 크기로 인한 감사를 말씀한다. 믿음은 환경을, 조건을 이기는 것이다.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다. 왜 그렇게 공부하고 시험을 치르는가?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한 길이기 때문이다. 하물며 세상의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서도 전부를 쏟는데 천국을 소유하는 것이 쉽다고 여긴다면 속는 것이다.

 

마음에 감사의 신앙이 정말 있다면 조건을 이긴다. 그래서 범사에 감사하는, 할 수 있는 것이 믿음이다. 그래서 감사의 마음이 인간 최고의 마음이다. 성경은 적당히라는 말이 없다. 오히려 차든 덥든지 하라고 말씀한다. 감사를 회복하는 것이 교회의 회복이라 믿는다. 감사한 마음에 기쁨이 넘치게 되고 그러면 몸의 건강뿐 아니라 형통하게 되고, 사람에게 인정받고 존경받게 된다. 이 감사는 믿음의 열매이다. 믿음이 클수록 감사가 많고 크다.

 

이런 것 때문에, 저 사람 때문에, 코로나 때문에 가 아니다. 자신의 의로 판단하는 판단이 감사를 잃게 했고, 감사가 없기에 믿음이 없다는 것을 밝힐 뿐이다. 교회는 하나님 아버지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 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음으로 감사가 넘치는 것이다.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은 항상 같이 존재한다. 걱정한다고, 내 힘으로 쌓아 놓는다고 미래를 확증할 수 있는가?

 

우리 교회 청년 중 하나는 이번 여름 방학동안 일하여 받은 전부를 하나님 앞에 첫 열매로 드렸다. 아니 우리교회 대부분의 청년들이 그렇게 해 왔다. 요즘 대부분의 청년들이 하지 못하는 일을 그들은 어떻게 감당했을까? 믿음이다. 그것이 교회를 이루었고 이루어 갈 것이다. 그래서 또 감사하다.

 

밝은 면만 바라보자! 감사하자! 감사를 실천하자!

성경은 경건을 연습하라고 했다. 곧바로 믿음으로 행하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기도할 수밖에 없다. 결단으로 된다면 왜 지금껏 인색했겠는가?

 

금요철야기도회를 앞두고 있다. 오늘도 감사의 기도를 드리자고 권면 할 것이다.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힘써 감사하는 자가 되라” 그러면 그 뒤는 아버지 되신 하나님이 책임지신다. 감사의 말로, 삶으로 시대를 이기는 그리스도인! 바로 우리 교회가 교회로 존재하는 이유이고 비결이다.

 

성연수 목사 / 예산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