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세계대전의 포화가 끝나고 세계 질서가 재편되고 있던 1950년대에 세계 침례교 여성들이 함께 기도하며 침례교 세계여성기도일을 지켜왔습니다. 2024년에도 집에서, 교회에서 그리고 전 세계 각지가 속해 있는 공동체에서 다시 모여 기도하며 이 신앙의 유산을 이어가는 것은 큰 영광인 줄 믿습니다.
2024년 주제는 “목적 있는 삶”이며 로마서 8장 28절 말씀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함께 기도하면서,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목적을 실현하며 사는 기쁨을 경험하시기를 소망합니다. 100개 이상의 나라에서 자신들의 공동체를 위해 중보하고, 세상에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노력하는 여성들의 합창에 여러분의 목소리를 더해 주십시오. 하나님 말씀의 지혜를 구하며, 의도적으로 기도하고, 성령님께서 전 세계에서 어떻게 일하시는지 듣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마음과 손을 연결하시기를 바랍니다.
올해는 특별히 생명 존중을 위해 함께 기도하기 원합니다. 인권법은 “내 몸에 대한 결정은 나의 권리”라며 모든 사람의 신체적 자율권을 자유롭게 행사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라 임신 여부와 시기, 출산 등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결정을 사회적 정의로 보고, 사람들의 인권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낙태를 허용하는 국가가 60여 개국에 이릅니다.
그 결과 전 세계 주요 사망 원인 1위가 ‘낙태’가 됐습니다. 지난 해에만 약 4400만명의 아이가 낙태로 생명을 잃었고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망자의 약 4배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생명을 가볍게 여기고 낙태죄를 가벼운 문제로 여기는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깨어 있어야 합니다. 생명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의 권한에 도전하는 죄를 짓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하기 원합니다.
아시아를 품는 중보기도
아시아의 많은 국가는 매년 태풍, 홍수 및 지진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재해는 기후변화로 인해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네팔 카트만두에도 지난 9월 말 기후이변으로 54년만에 기록적인 폭우로 수백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도로 유실과 수천 가구의 이재민 발생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나라들이 기후위기에 보다 잘 대응하고 보호받을 수 있도록 기도해주십시오. 또한 우리 모두가 환경 자원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잘 관리하도록 기도해주십시오.
전쟁과 갈등 중의 나라들을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미얀마 내전은 3년을 넘기고 있으며 중국과 대만 사이의 갈등이 최고조로 올라가며 전쟁의 예측들이 무수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유혈시위와 강경진압 이후 총리가 사임하고 현재 군부가 통치권을 임시로 맡고 있는데 이런 불안한 정치 상황을 틈타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기독교를 탄압해 수십 개의 교회가 폭격당하고 모든 기독교 학교가 폐쇄가 된 상태입니다.
△ 아시아의 많은 국가는 매년 태풍과 홍수와 지진 등 자연재해로 고통 속에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는 갈수록 악화되고 있습니다. 올해도 이런 재해로 삶의 터전을 잃은 이들을 긍휼히 여기사 살길을 허락해 주옵소서. 이들이 보호받게 하시고 이들에게 실질적인 필요가 공급되게 하여 주옵소서. 우리의 무분별한 자연파괴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우리가 돌이키고 돌이키게 하옵시고, 교회들이 책임을 공감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 전쟁과 갈등 중에 있는 나라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3년 이상 계속되는 미얀마의 내전이 속히 종식되게 하시어 군부통치가 끝나고 민주정부가 다시 서게 도와주시옵소서. 지속된 내전으로 260만 명이 피난민이 되었습니다. 이들에게 필요한 거처와 음식, 약품이 채워지게 하옵소서. 무엇보다 이들이 속히 집으로 돌아가 원래의 일상을 회복할 수 있게 하옵소서. 정의를 위해 싸우는 이들과 함께 하사 그들의 수고에 열매를 맺게 하여 주시고 화해와 평화가 이루어지게 도와주십시오.
△ 핍박당하는 방글라데시 기독교인들을 주님 손에 올려드립니다. 수십 개의 교회가 폭격당하고 모든 기독교 학교가 폐쇄됐습니다. 불상히 여기사 주의 품에 보호하여 주옵소서. 핍박당하는 모든 아시아 성도들에게 종교와 신앙의 자유가 보장되게 하시고 이들이 주의 은혜와 평화 가운데 살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옵소서. 주님이 이들의 살 길이 되어 주시옵소서.
생명 존중을 위한 기도
하나님의 주권과 생명의 가치 인식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 모든 생명이 주님께로부터 왔음을 고백합니다 주님께서 주신 귀한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태중의 생명 역시 주님의 특별한 계획 아래 있음을 깨닫게 해주시옵소서.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세상에 전하는 일에 헌신하게 하옵소서.
사회와 법의 변화
주님, 우리 사회가 생명을 존중하는 문화를 세우고, 낙태를 줄일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들이 마련되게 하소서. 정책 입안자들과 지도자들이 생명의 존엄성을 보호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혜와 용기를 허락하옵소서. 낙태죄 개정안이 생명존중 사상을 잘 담아내게 하소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여성들
주님, 임신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을 기억하옵소서. 그들이 좌절하거나 절망하지 않고, 주님 안에서 위로와 도움을 찾게 하소서. 또한 그들을 돕는 고동체가 준비되고 지원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시옵소서. 그들의 마음에 평안과 희망을 주시고 필요한 자원과 지혜가 함께 하도록 인도해 주옵소서.
상담과 지원 시스템 강화
생명을 포기하려는 이들을 위한 상담과 지원 시스템이 더욱 강화되고, 생명 존중과 양육의 가치를 전하는 교육 프로그램들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교회의 역할
주님, 교회가 생명을 보호하고 지키는 일에 앞장서게 하시고, 생명 존중의 가치를 세상에 전하는 통로가 되게 하소서. 생명에 대한 교육과 지원을 통해 낙태 예방에 힘쓰게 하옵소서. 교회가 지역 사회와 협력해 생명의 존엄성을 널리 알리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사역에 나설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시옵소서.
문의) 02-571-0037
제공=전국여성선교연합회